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문제해결모델 (1) 문제해결모델의 이론적 배경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by 뜌뜌뜌뜌뜌 2023. 11. 17. 23:50

본문

728x90
반응형

문제해결모델의 이론적 배경
­- 문제해결모델은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에서 1950년대 미국 시카고대학의 Perlman에 의해서 처음 소개된 이론으로서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능력과 대처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복지실천 방법
­- 정신분석학파의 영향을 받은 진단학파와 사회복지기관과 자아의 의지를 강조하는 기능주의 학파의 오랜 논쟁을 종식시키는 통합적 실천모델로 각광받았음
­- 진단주의 학파가 클라이언트의 과거를 탐색하여 평가함으로써 진단 및 치료계획을 세우고 지나치게 경직된 치료과정에 대한 반대의 입장에서, 자아 기능에 의한 인간의 지속적인 변화 가능성, 보다 실용주의적이고 현재를 강조하고자 하는 기능주의 학파로부터의 개념을 통합시켜 문제해결접근을 적용하였음

 

 

- ­ Perlman은 장기간의 내적 성찰 없이도 클라이언트가 당면한 사안들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개인적 강점들을 활용하는 데 초점을 두었음

 

● 현재의 강조, 클라이언트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한 전문적 관계의 활용, 초기-중기-종결의 단계 구분 등이 문제해결접근에서 찾을 수 있는 기능주의적 특징들임

 

● 그러나 기능주의 개념들의 활용에도 불구하고 Perlman은 여전히 ‘진단’이라는 용어의 사용하였고, 심리사회적 모델에서의 자아심리학의 영향을 많이 받아 진단주의의 입장을 보이기도 하였음

 

● 문제해결모델
· 자아심리학, 의사소통이론, 역할이론, 체계이론, 그리고 인간의 다양성에 관한 개념들이 포함됨
· 자아심리학의 영향으로 문제해결에 있어서 자아의 중요한 역할과 인성문제의 해결을 시도하는 것으로 개념화하고 있음
­- 문제해결모델은 초기 자아심리학과 교육학자인 Dewy의 반성적 사고(Reflective thinking)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음
→ 문제해결이라는 용어도 Dewy의 이론에서 비롯되었음
­- 반성적 사고 : 인간이 외부환경이나 자신의 행위를 판단하고 결정하는 인지적 과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교육이나 학습은 문제해결과정을 습득하는 것이라고 보았음
­- Perlman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켜 주는 교육과 치료의 중간과정이라고 보았음
­- Dewy의 이론 : 문제해결모델의 기저와 일치되며, 역할이론에서는 사회적 역할이란 사회적 기능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개인은 사람이나 대상에 대해서 어떠한 지위나 행위의 테두리 안에 위치한다는 관점을 제공하였음
­ - 체계론은 단선론적 원인에 입각한 의료적 모델에서 벗어나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행동이 일어난다고 보는 순환적 원인론으로의 전환을 가져왔음
→ 문제의 원인을 개인의 행동에 초점을 맞추던 방식에서 벗어나 인간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살펴보고 이를 이해할 수 있는 구조를 제공하였음
­- 이후 콤튼과 갤러웨이에 의해 1970년대부터 사회복지실천의 새로운 관점으로 각광받아온 생태체계적 관점이 문제해결모델에 통합되었음
­- 이에 따라 문제해결모델은 개인 뿐 아니라 집단, 조직, 지역사회에까지 확대되었으며, 사회체계들 간의 상호작용과 그 변화에 강조점을 두고 있음

 

­- Perlman
● 1957년 「케이스워크 : 문제해결과정」을 발간하면서 문제해결모델을 사회복지분야에 소개하였음
● 개별사회사업의 목적은 ‘치료’가 아니라 현재의 ‘문제’에 대처하는 개인의 능력 향상이라고 정의하였음
­- 문제해결모델에서는 인간의 본질에 대하여 낙관주의 관점을 취함
● 인간은 환경으로부터 정보를 얻게 하고 생물학적, 심리적, 문화적 및 사회적 욕구들을 충족시키는 데 이 정보들을 사용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
● 인간은 목적한 바를 얻기 위해 이성과 논리의 인지적 힘을 사용하는 능력을 생득적으로 지닌 존재임
● 문제해결이란 문제를 주어진 상태에서 목적한 상태로 변화시키는 데 주력하는 인지활동으로 규정지을 수 있음(Mayer,
1994) ­ Perlman은 문제해결모델의 구성 요소로 4P의 개념을 제시하였음
● 사회복지실천을 문제(Problem)를 가지고 있는 사람(person)이 어떠한 장소(Place) 즉 사회복지기관에서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움을 구하며, 이러한 도움은 과정(Process)을 통해 제공되는 것이라고 정의함
· Perlman은 후에 사람, 문제, 장소, 과정의 네 가지 요소에 클라이언트와 함께 과정을 진행하는 ‘전문가(Professional
person)’의 개념과 물질적 재화, 기회, 관계, 사회지지 등을 지칭하는 ‘제공(Provision)’의 개념을 추가해서 6P의 개념으로 확장시킴 (Perlman, 1986: 25) ­ 

- Compton과 Galaway는 문제해결모델을 발전시킨 학자들임
● 이들은 케이스워크의 범위를 벗어나 집단, 조직체, 지역사회 등에도 적용하였음
● 문제해결모델을 중심으로 과제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생활모델 등은 병행되는 방법들임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