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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사회모델 (5) 심리사회모델의 개입사례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by 뜌뜌뜌뜌뜌 2023. 11. 16. 2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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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개요

(1) 상황 

- 클라이언트 정미는 중산층 가정의 막내딸로 현재 고등학교 1학년이다. 가족은 부모님과 언니와 함께 살고 있다.
­- 부모님 모두 직장생활을 하셔서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이 부족했고, 우등생인 언니에게 열등감을 가지고 있다.
­- 부모님은 물질적으로 부족함이 없이 자녀를 키우겠다는 생각에 치우쳐 딸의 학교생활이나 정서적인 면에 대해서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지 않다.
­- 더구나 정미는 자신에 대해 부모님의 관심이 전혀 없고 가족 간에도 애정이 없다고 느끼고 있는데, 최근 정미의 태도가 불량하다고 비난하시는 부모님에게 불만이 많다.
­- 그러나 부모님은 정미가 부모님의 마음을 몰라준다고 속상해 하고 있다.

 

(2) 클라이언트의 문제
불량한 친구들과 어울리면서 학교에 결석이 잦으며, 가끔 집에 들어가지 않음
주변의 어른이나 친구들에게 불량한 태도로 행동하고, 부모님과 마주치지 않으려고 무시하며, 자신의 감정을 나타내지 않음

 

(3) 심리사회적 사정
① 개인적 차원
클라이언트 정미는 부모님으로부터 충분한 관심과 애정을 받지 못한 성장과정에서 자신을 부모님이 사랑하지 않는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우등생인 언니에게 열등감이 있음
자신에게 관심을 보이는 사람에게는 옳고 그른 것에 대한 판단이 없이 무조건 따르는 경향이 있으며 불량한 행동을 함

 

② 가족 차원
정미 부모님은 자녀의 심리적, 정서적 안정감 보다는 물질적인 충족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어 관심과 애정이 부족하고, 딸의 문제점을 잘 알지 못함
정미의 언니는 부모가 관심을 써주지 않아도 공부도 잘하고, 스스로 알아서 잘해 왔기 때문에 정미의 비뚤어진 행동에 대하여 이해하지 못함

 

③ 사회적 차원
정미는 학교에서 마음을 나눌 친구가 없음
불량한 친구들과 어울리면서 더욱 이미지가 좋지 않아서 나쁜 아이로 이미지가 굳어졌음

 

④ 문화적 차원
정미의 부모는 자녀에게 물질적인 지원에 치중하고, 고1의 사춘기에 있는 정미의 정서적인 면은 고려하지 않았음
가정교육이 부족하여 대인관계에서 부적절한 언어습관이 있고 품행이 불량함

 

(4) 개입과정
① 초기단계
정미가 사회복지사와 친밀한 라포를 형성하고 가족 상담도 병행한다. ② 사정단계
정미는 가족과 함께 하고 싶고, 관심을 받고 싶은 욕구가 있다고 판단됨
아버지는 가족들에게 물질적으로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으려는 욕구가 많음
어머니는 자신을 위한 관리에만 신경을 씀
언니는 자신의 일을 잘 해왔기 때문에 정미도 그러길 바람

 

③ 개입단계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게 함
클라이언트의 언어 습관을 예의바르게 교정함
클라이언트와 부모님 간의 관계를 회복하고 개선함

 

④ 종결단계
정미의 언어 습관이 교정되어 예의바르게 변화되었다고 판단되면 종결함
정미와 부모의 관계가 개선되어 원하는 목표에 도달되었다고 판단되면 종결함
● 종료 후에도 전화를 통하여 정미의 상태를 점검함으로써 사후관리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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