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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사회모델 (3) 심리사회모델의 개입과정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by 뜌뜌뜌뜌뜌 2023. 11. 14. 2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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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입과정
(1) 초기단계
●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관한 심리사회적 조사가 이루어짐
· 조사에서는 클라이언트의 표출된 문제와 그 문제의 관련 요소, 인생발달단계(Life-stage) 상의 검토,
가족생활주기(Family life cycle), 원가족에 대한 정보 등을 수집함
● 심리사회모델 : 정신분석과는 달리 무의식에 대한 탐색은 다루지 않으나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직접적 연관성이 있을 경우에는 유아기나 아동기 등 과거의 탐색이 다루어 짐
● 클라이언트는 이 단계에서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게 되기도 하고 혹은 병리적인 것으로 규정한 문제가 발달과정상의 정상적 위기상황으로 밝혀지기도 하여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재규정하고 해결책을 찾는 계기가 됨
● 심리사회모델에서는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대한 탐지 능력과 문제의 원인에 대한 이해가 강조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문제들이 제기됨

 

① 과거사를 어디까지 거슬러 올라갈 것인가의 문제임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시작된 시점과 어떤 내력을 가지고 있는가를 중시함
· 윤리적 · 계층적 · 인종적인 영향을 포함한 문화적 요소와 클라이언트에 대한 역할기대 및 클라이언트의 가치관도 강조되고 있음

 

② 성격 탐구에 관한 문제임
· 즉, 무의식계의 어느 수준까지를 다룰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임
· 심리사회적 케이스워크는 완전한 무의식계까지는 거의 취급하지 않음

 

③ 클라이언트가 도움을 요청하지 않는 생활 측면에 대하여 어느 정도로 탐구하느냐는 문제임
· 제시된 문제의 본질을 탐구함에 있어서 더 큰 문제나 다른 문제를 발견하게 될경우에는 그것에 대한 평가를 하기 위해서 보다 폭넓고 충분한 정보를 수집해야 함
●  Hollis(1972)는 초기단계의 기본 과제를 다음과 같이 제시함
·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의 개입에 대한 필요성을 이해하도록 도움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와의 전문적 관계를 확립함
·  클라이언트를 원조과정에 참여시킴
· 환기(Ventilation)와 지지를 제공하고 치료적 개입을 시작함
· 심리사회적 진단과 치료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함

 

(2) 심리사회적 사정단계
● 심리사회적 사정(Assessment) § 심리사회적 조사에서 얻어진 사실들을 분석하고 추론하는 과정
· 사회복지사는 상황 속의 클라이언트에 대한 심리사회적 사정을 하는데, ‘클라이언트와 상황에 대한 이중적 초점을 지니면서 여러 체계들이 서로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가’하는 상황적 맥락의 중요성이 강조됨
● 일상, 성격, 가족의 특성, 그리고 문제 상황과 여타의 다른 요소들의 관련성, 클라이언트가 겪고 있는 스트레스,
특정한 딜레마의 형성과 작용 방식 등을 알아내야 함
· 이와 같은 사정과정에서 나타나는 바와 같이 초기 심리사회모델을 진단주의라고 함
· 이는 개별사회사업의 수행을 위해서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진단이 기본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임
● 심리사회적 사정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Cooper and Lesser, 2002, 김기태 외 2007)
① 신상정보
· 클라이언트의 연령, 성별, 종교, 결혼상태, 고용, 가족, 친구, 재정상태, 주거상태, 클라이언트의 외모, 의복상태,
지능, 언어구사능력, 면접에 대한 태도 등

 

② 의뢰의 경위
· 누구에 의해 의뢰되었는가?
· 의뢰한 기관에서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는 무엇이라고 보는가?
· 자발적 클라이언트인가 혹은 비자발적 클라이언트인가?
· 클라이언트는 의뢰의 이유를 이해하고 있는가?

 

③ 제시된 문제
·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와 만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 현재 그의 문제는 무엇인가?
·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답변으로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설명하면서 사용하는 정확한 어휘에 주목해야 함
· 특히 클라이언트가 바라보는 자신의 문제가 의뢰처가 해석하는 클라이언트 문제와 다를 경우는 더욱 그러함

 

④ 문제의 역사
· 문제가 발전되어 온 경위에 관한 것으로, 현재 문제 상황이 본질적으로급성적인가 혹은 만성적인가?
· 촉진적 사건이 있다면 이는 무엇인가? 증상의 진행과정은 어떠했는가?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들을 시도했는가?
·  이전에 치료를 받은 적이 있다면 당시의 치료기간, 빈도 및 결과는 어떠했는가?
· 클라이언트의 치료에 대한 반응은 어떠했는가?
· 치료관계에 대해 클라이언트는 어떻게 느꼈는가?

 

⑤ 상담경험
· 이전에 클라이언트가 상담을 받은 적이 있는가?
· 그 결과는 어떠했는가?

 

⑥ 가족배경
· 가족의 사회경제적, 교육적 및 직업적 배경을 설명하면서 가족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에 대한 내용 또한 포함시켜야 함
· 클라이언트는 가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가족들은 클라이언트를 어떻게 바라보는가?

 

⑦ 개인력
· 클라이언트의 발달과정상의 역사를 설명하는 부분으로서 출생, 각 발달단계에서 발달과업의 완수 등에 대한 내용을 포함함
· 이와 함께 과거의 약물복용이나 물질남용, 신체적, 성적 혹은 정서적 외상경험 등에 대한 정보들도 다루어야 함
· 클라이언트가 아동일 경우 학교생활 및 친구들과의 관계 등을 알아봄

 

⑧ 의료적 사항
·  이에 대한 정보는 현재 클라이언트의 심리사회적 장애들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의료적 혹은 기질적 문제들의 가능성을 배제시키는 데 도움을 줌

 

⑨ 문화적 배경
·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특정의 문화적 맥락 안에서 발생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점을 주시할 필요가 있

 

⑩ 종교
· 클라이언트의 현재나 과거의 종교적 활동이나 신념 등에 대해 알아봄

 

⑪ 정신 상태와 현재 기능의 수준
· 클라이언트의 자아기능의 특징, 방어기제, 강점 및 한계점 등에 대해 살펴야 함
· 클라이언트의 정신 상태에 대한 정보들을 체계화하고 기록함

 

⑫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편람에 따른 진단
· 앞의 내용들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정신 상태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된 다음 진단을 해야 함
· 대부분의 사회복지실천기관 및 여타 정신보건전문가들은 DSM-Ⅳ의 분류체계를 따르고 있음

 

⑬ 요약
· 수집된 모든 정보들은 심리사회모델의 이론적 준거틀의 맥락 안에서 이해하고 치료목표를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됨

 

⑭ 치료 모델에 대한 추천 및 치료 목표
· 사회복지사는 요약 부분을 토대로 정교한 치료목표들을 수립하고, 치료를 효과적으로 이끌 수 있는 최적의 이론적 모델을 선택함

 

⑮ 평가계획
·  치료 계획에서 평가의 방법 또한 미리 계획되어야 함

 

(3) 개입단계
● 사회복지사는 개인과 상황에 이중적 초점을 둔 다양한 개입을 하면서, 개입의 목표와 계획을 수립함
● 심리사회모델의 목표 : 클라이언트와 환경 간에서 혹은 클라이언트와 타인의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역기능을 해결하는 것
· 심리사회모델에서는 클라이언트의 과거 경험이 현재의 심리적 · 사회적 기능에 영향을 준다고 보므로,
개입과정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과거와 현재의 사건이나 경험에 관련된 내적 갈등을 클라이언트 스스로 이해하고 통찰함으로써, 클라이언트가 환경에 잘 적응하고 성장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함
● 클라이언트 스스로가 바라는 변화와 그의 상황,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위해 가용할 수 있는 시간과 능력,
기관의 기능 등의 제 측면을 고려하여 개입방법이 구체화 됨
● 클라이언트 스스로가 변화시키는 노력을 하는 과정에 최대한으로 현실적 지원 제공을 해주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함

 

(4) 종결단계
● 클라이언트의 문제 상황이 개선되어 안녕과 사회적 기능이 회복됨
● 대인관계가 향상되어 개입목표가 달성되었다고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동의하면 개입이 종료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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