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 개요
(1) 상황
- 클라이언트 정미는 중산층 가정의 막내딸로 현재 고등학교 1학년이다. 가족은 부모님과 언니와 함께 살고 있다. - 부모님 모두 직장생활을 하셔서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이 부족했고, 우등생인 언니에게 열등감을 가지고 있다. - 부모님은 물질적으로 부족함이 없이 자녀를 키우겠다는 생각에 치우쳐 딸의 학교생활이나 정서적인 면에 대해서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지 않다. - 더구나 정미는 자신에 대해 부모님의 관심이 전혀 없고 가족 간에도 애정이 없다고 느끼고 있는데, 최근 정미의 태도가 불량하다고 비난하시는 부모님에게 불만이 많다. - 그러나 부모님은 정미가 부모님의 마음을 몰라준다고 속상해 하고 있다. |
(2) 클라이언트의 문제
● 불량한 친구들과 어울리면서 학교에 결석이 잦으며, 가끔 집에 들어가지 않음
● 주변의 어른이나 친구들에게 불량한 태도로 행동하고, 부모님과 마주치지 않으려고 무시하며, 자신의 감정을 나타내지 않음
(3) 심리사회적 사정
① 개인적 차원
● 클라이언트 정미는 부모님으로부터 충분한 관심과 애정을 받지 못한 성장과정에서 자신을 부모님이 사랑하지 않는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우등생인 언니에게 열등감이 있음
● 자신에게 관심을 보이는 사람에게는 옳고 그른 것에 대한 판단이 없이 무조건 따르는 경향이 있으며 불량한 행동을 함
② 가족 차원
● 정미 부모님은 자녀의 심리적, 정서적 안정감 보다는 물질적인 충족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어 관심과 애정이 부족하고, 딸의 문제점을 잘 알지 못함
● 정미의 언니는 부모가 관심을 써주지 않아도 공부도 잘하고, 스스로 알아서 잘해 왔기 때문에 정미의 비뚤어진 행동에 대하여 이해하지 못함
③ 사회적 차원
● 정미는 학교에서 마음을 나눌 친구가 없음
● 불량한 친구들과 어울리면서 더욱 이미지가 좋지 않아서 나쁜 아이로 이미지가 굳어졌음
④ 문화적 차원
● 정미의 부모는 자녀에게 물질적인 지원에 치중하고, 고1의 사춘기에 있는 정미의 정서적인 면은 고려하지 않았음
● 가정교육이 부족하여 대인관계에서 부적절한 언어습관이 있고 품행이 불량함
(4) 개입과정
① 초기단계
● 정미가 사회복지사와 친밀한 라포를 형성하고 가족 상담도 병행한다. ② 사정단계
● 정미는 가족과 함께 하고 싶고, 관심을 받고 싶은 욕구가 있다고 판단됨
● 아버지는 가족들에게 물질적으로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으려는 욕구가 많음
● 어머니는 자신을 위한 관리에만 신경을 씀
● 언니는 자신의 일을 잘 해왔기 때문에 정미도 그러길 바람
③ 개입단계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게 함
● 클라이언트의 언어 습관을 예의바르게 교정함
● 클라이언트와 부모님 간의 관계를 회복하고 개선함
④ 종결단계
● 정미의 언어 습관이 교정되어 예의바르게 변화되었다고 판단되면 종결함
● 정미와 부모의 관계가 개선되어 원하는 목표에 도달되었다고 판단되면 종결함
● 종료 후에도 전화를 통하여 정미의 상태를 점검함으로써 사후관리를 함
문제해결모델 (2) 문제해결모델의 기본가정 (0) | 2023.11.18 |
---|---|
문제해결모델 (1) 문제해결모델의 이론적 배경 (0) | 2023.11.17 |
심리사회모델 (4) 심리사회모델의 개입기법 (0) | 2023.11.15 |
심리사회모델 (3) 심리사회모델의 개입과정 (0) | 2023.11.14 |
심리사회모델 (2) 심리사회모델의 기본 가정 및 주요 개념 (0) | 2023.1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