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개인 대상 면접기술 (9) 질문기술의 종류들 ③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by 뜌뜌뜌뜌뜌 2023. 10. 12. 22:42

본문

728x90
반응형

(6) 명료화
­- 클라이언트가 말한 내용이나 나타난 감정, 클라이언트 자신이 미처 자각하지 못하는 의미 및 관계 등을 더욱 명백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의미를 보다 분명하게 말해주는 것

­- 사회복지사가 보다 이해하기 쉬운 말과 생각으로 정리하여 주는 것
­- 클라이언트가 겪고 있는 가장 중요한 문제나 어려움을 파악하고 확인하고 순위를 정할 때 유용하게 사용됨
● 예) “~라고 말할 때 구체적으로 무엇을 뜻합니까?”, “~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등으로 나타낼 수 있음

 

­- 장점
클라이언트가 애매하게만 느끼던 내용이나 자료를 말로 표현해준다는 점
→ 클라이언트가 표현을 분명하게 할 수 있도록 격려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경청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
→ 클라이언트가 이해를 받고 있으며 면접이 잘 진행된다는 느낌을 갖게 해줌
­ 

- 단점
  이미 이야기된 바를 확인하는 명료화기술은 면접의 흐름을 방해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그리고 클라이언트가 혹시 잘못 설명하고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암시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주의해서 활용할 필요가 있음

 

(7) 요약(Summarizing)

­- 대화가 오랫동안 진행된 후에 내담자의 생각, 행동, 감정들을 사회복지사의 언어로 정리해줌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있다는 확신을 주고 또한 클라이언트의 말을 정확히 이해했음을 점검시켜 줌
­- 장점
사회복지사가 지난 면접 내용을 요약함으로써 초점을 맞춰서 진행할 수 있음
상담과정에서 다음단계의 면접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음
면접시간을 만족스럽게 마감할 수 있도록 도움
­- 김계현(1995)은 다음과 같은 시기에 요약과 환언을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추천함
① 내담자가 전달하려는 바가 분명치 않을 때
② 내담자가 여러 가지의 주제, 내용, 상황, 사건 등을 한꺼번에 말하고자 할 때
③ 내담자가 너무 오래 말할 때
④ 내담자가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혼돈에 빠졌을 때
⑤ 상담자 역시 내담자를 충분히, 확실히 이해하고 있는지 의심스러울 때

 

(8) 해석
­- 클라이언트의 표현과 행동 상황 저변의 단서를 발견하고 그 결정적 요인들을 이해하며, 클라이언트가 의식하지 못하는 표현을 의식의 언어로 바꾸어 클라이언트가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
  가장 훌륭한 해석은 가장 적은 추측의 요소를 가진 것임
   클라이언트의 의사소통에서 나온 증거에 의해 가장 명백하게 입증된 것이어야 함
  신뢰 관계가 돈독히 세워진 경우에 해야 함
  중요한 것은 해석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태도나 행동에 약간의 수정을 줄 수 있는 것만으로도 클라이언트가 자신 스스로 문제에 대해 결정할 수 있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는 것임

 

(9) 직면하기
­- 클라이언트의 말과 행동에 서의 비일관성, 차이, 모순을 지적하는 것으로 맞닥뜨림이라고도 부름
­- 문제의 근원이 클라이언트에게 있거나 그 자신의 잘못에 있다면 그것을 그냥 이해하고 넘어가서는 문제해결이 어려움 → 적절히 지적하여 변화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줄 필요가 있음
­- 클라이언트가 잘못하고 있거나 무엇인가 불일치하거나 모순점이 있을 때 내담자의 행동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강력한 힘을 가진 유용한 기술 중의 하나임
­- 사회복지사는 직면하기 기술의 활용에 앞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관계가 잘 수립되는 것이 중요함
­- 내담자가 잘 반응을 하고 호응을 해주면 대단히 효과적이지만 그렇지 못하고 오히려 반발을 보이거나 심한 경우에는 클라이언트에게 심리적인 위협과 상처를 줄 수도 있는 위험성이 있음
­- 직면기술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클라이언트가 그것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었는지를 면밀히 고려해야 하며 충분한 신뢰 관계가 형성되기 전까지는 이 방법을 가능하면 피해야 할 것임
­- 직면하기의 위험성은 스트레스 다루기나 대처기술이 약한 클라이언트에게는 심각한 불균형을 야기할 가능성이 있음

 

(10) 계약 기술
­- 계약서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파트너십 관계를 공식화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업무수행의 목적을 분명히 문서화하는 것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각자의 역할, 책임, 기대 및 수행할 업무의 목적을 공식화하는 것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에 대한 합의점을 모색해야 함
­- 계약을 하는데 있어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상호간의 이해를 필요로 함
­- 계약 시 분명하고 명확한 언어로 표현되어야 하며 문서로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함
­- 계약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자유를 최대한 보장하여 문제설정 및 목표설정, 해결방법에 있어 클라이언트의 참여를 촉구할 필요가 있음
­ 

- 상담을 위한 계약서
일반적으로 상담시간, 기간, 장소, 기본적인 수칙, 비밀보장 및 사례기록절차 등이 포함됨
상담에 참가하는 사람, 주요문제나 호소문제, 응급 시 연락할 사람, 업무의 목표나 성취방법, 계약의 파기 요건 등을 명시할 필요가 있음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