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반영 기술
- 반영 : 공감과 이해를 전달하는 매우 유용한 방법
● 아주 짧은 말로 사람의 심리 상태를 정확히 나타내는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임
● 상담자는 내담자가 감정을 파악하고 명료화하며 표현하도록 돕기 위하여 반영을 사용함
●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내적 경험에 빠져들도록 함
- 내담자는 자기가 처한 어려움과 감정 상태를 음성 혹은 비음성언어로 나타내는데 대체로 이 표현은 장황하거나 조리가 없기도 함
→ 상담자가 내담자의 메시지를 한 두 단어로 재표현해주고 그것이 내담자에게 다시 납득될 때 두 사람의 의사소통은 이해적, 공감적인 과정으로 느껴질 것임
① 내용 반영하기
● 클라이언트가 말한 것의 주된 내용을 다시 클라이언트에게 표현함으로써 말의 내용을 잘 들었고 이해하였음을 표현하는 기술
· Evans(2000)는 클라이언트가 제시한 메시지나 정보에 대해 부연설명 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내포한다고 하였음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이해하는 노력을 보여 주는 것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간에 신뢰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됨
㉰ 클라이언트의 이야기를 잘 이해했는지 점검하는 기회를 줌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생각을 구체화시켜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
② 감정 반영하기
● 사회복지사는 내담자의 감정을 반영할 때, 모든 감정을 반영하려 하기 보다는 가장 핵심적인 감정을 집어내야 함
● 내담자의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을 관찰하고 내담자가 말로 표현하지 않은 감정까지도 헤아려볼 수 있어야 함
· 예) “어머니로 인하여 화가 났던 것처럼 들리는군요.” 보다는 “어머니에 대해 이야기하는 지금 당신은 화가 난 것처럼 느껴지는군요.”라고 반영하는 것임
● 만약에 내담자가 울거나 화내기 시작한다면?
사회복지사는 내담자가 그 감정으로부터 벗어나도록 하거나 감정을 수습하도록 하기 보다는 그러한 감정 상태를 경험하고
표현하도록 격려 할 수 있어야 함
●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반영할 때 적절한 기술(Evans(2000))
㉮ 적절한 표현방식으로 클라이언트가 느끼는 감정을 명확하고 간결하게 요약할 것
㉯ 혼란된 감정의 핵심을 반영해 줄 것
㉰ 클라이언트의 말을 그래도 되풀이하지 않을 (하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필요할 수 있음)
㉱ 현재시제를 사용하면서 현재 감정에 초점을 둘 것
㉲ 몇 가지 표현 구절만을 계속 사용하지 말고 폭넓은 표현방식을 사용할 것 등이 요구됨
③ 감정과 의미 반영하기
● 사회복지사의 반응은 클라이언트가 전달한 메시지의 내용뿐만 아니라 감정과 의미도 반영함
● 감정이입과 적극적 경청의 완벽한 형태로서 클라이언트의 감정과 사실 혹은 생각을 반영하는 것을 의미함
· 예) “당신은 ~때문에 ~을 느끼고 계시는 군요.”, “당신은 ~을 느끼지만, 생각은 ~ 하시는군요.” 등을 활용함
(5) 공감 기술
- 공감(Empathy)
●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그의 생각과 감정, 표현을 존중하고 이해하며 인정하는 것(Kadushin, 1990)
● 상대방의 느낌과 감정을 함께 느끼고 그것을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표현해 주는 것
- 내담자의 말에 대해 “충분히 공감합니다.”로 표현하는 경우
● 피상적인 표현으로는 말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의 느낌이나 감정, 상황들이 제대로 전달되었다고 느끼거나 공감 받고 있다는 느낌을 주기에는 부족함
●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사회복지사가 자신의 상황과 감정을 진정으로 공감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도록 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공감기술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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