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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대상 면접기술 (8) 질문기술의 종류들 ②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by 뜌뜌뜌뜌뜌 2023. 10. 11. 2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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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반영 기술
­- 반영 : 공감과 이해를 전달하는 매우 유용한 방법
● 아주 짧은 말로 사람의 심리 상태를 정확히 나타내는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임
상담자는 내담자가 감정을 파악하고 명료화하며 표현하도록 돕기 위하여 반영을 사용함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내적 경험에 빠져들도록 함
­- 내담자는 자기가 처한 어려움과 감정 상태를 음성 혹은 비음성언어로 나타내는데 대체로 이 표현은 장황하거나 조리가 없기도 함
→ 상담자가 내담자의 메시지를 한 두 단어로 재표현해주고 그것이 내담자에게 다시 납득될 때 두 사람의 의사소통은 이해적, 공감적인 과정으로 느껴질 것임

 

① 내용 반영하기
클라이언트가 말한 것의 주된 내용을 다시 클라이언트에게 표현함으로써 말의 내용을 잘 들었고 이해하였음을 표현하는 기술
· Evans(2000)는 클라이언트가 제시한 메시지나 정보에 대해 부연설명 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내포한다고 하였음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이해하는 노력을 보여 주는 것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간에 신뢰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됨
㉰ 클라이언트의 이야기를 잘 이해했는지 점검하는 기회를 줌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생각을 구체화시켜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

 

② 감정 반영하기
사회복지사는 내담자의 감정을 반영할 때, 모든 감정을 반영하려 하기 보다는 가장 핵심적인 감정을 집어내야 함

내담자의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을 관찰하고 내담자가 말로 표현하지 않은 감정까지도 헤아려볼 수 있어야 함

· 예) “어머니로 인하여 화가 났던 것처럼 들리는군요.” 보다는 “어머니에 대해 이야기하는 지금 당신은 화가 난 것처럼 느껴지는군요.”라고 반영하는 것임
만약에 내담자가 울거나 화내기 시작한다면?
사회복지사는 내담자가 그 감정으로부터 벗어나도록 하거나 감정을 수습하도록 하기 보다는 그러한 감정 상태를 경험하고
표현하도록 격려 할 수 있어야 함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반영할 때 적절한 기술(Evans(2000))
㉮ 적절한 표현방식으로 클라이언트가 느끼는 감정을 명확하고 간결하게 요약할 것
㉯ 혼란된 감정의 핵심을 반영해 줄 것
㉰ 클라이언트의 말을 그래도 되풀이하지 않을  (하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필요할 수 있음)
㉱ 현재시제를 사용하면서 현재 감정에 초점을 둘 것
㉲ 몇 가지 표현 구절만을 계속 사용하지 말고 폭넓은 표현방식을 사용할 것 등이 요구됨

 

③ 감정과 의미 반영하기
  사회복지사의 반응은 클라이언트가 전달한 메시지의 내용뿐만 아니라 감정과 의미도 반영함
  감정이입과 적극적 경청의 완벽한 형태로서 클라이언트의 감정과 사실 혹은 생각을 반영하는 것을 의미함
· 예) “당신은 ~때문에 ~을 느끼고 계시는 군요.”, “당신은 ~을 느끼지만, 생각은 ~ 하시는군요.” 등을 활용함

 

(5) 공감 기술
­- 공감(Empathy)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그의 생각과 감정, 표현을 존중하고 이해하며 인정하는 것(Kadushin, 1990)
상대방의 느낌과 감정을 함께 느끼고 그것을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표현해 주는 것
- 내담자의 말에 대해 “충분히 공감합니다.”로 표현하는 경우
피상적인 표현으로는 말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의 느낌이나 감정, 상황들이 제대로 전달되었다고 느끼거나 공감 받고 있다는 느낌을 주기에는 부족함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사회복지사가 자신의 상황과 감정을 진정으로 공감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도록 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공감기술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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