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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와 MZ (7) 토론을 통해 보고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하다

여러가지 지식

by 뜌뜌뜌뜌뜌 2024. 3. 21. 2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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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토론을 통해 보고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하다
▶ 토론이란
- 형식, 주제, 찬반 입장의 균등한 배분을 원칙으로 한다.
- 형식과 절차를 중시한다.
- 다투기 보다 논제에 대한 최상의 답을 구하며 청중을 설득하는 행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토론의 윤리
- 상대방 사고의 오류와 허점은 비판 대상이지만 합리적인 근거 없이 비판해서는 안된다.
- 언어와 비언어를 적절하게 사용해야 한다.
- 감성에 의한 설득보다는 논리적 설득을 사용하며, 개방적이고 관용적인 사고를 지녀야 한다.
- 절대적 진리가 존재하지 않음을 받아들이고 진리를 찾아가는 과정으로 인식해야 합니다.

 

▶ 의사소통의 능력과 토론
- 의사소통 능력에 있어서 내용 구성과 전달 능력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 청중을 의식한 목소리 눈 맞춤 자세 동작 얼굴 표정 등이 중요하다.
- 개인적 입장이나 믿음과 상관없이 주어진 논제에 대한 찬반 자료의 수집을 통해 폭넓은 지식을 배양해야 한다.

 

14. 토론을 통해 보고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하다 ②
▶ 비판할 때 지켜야 할 5가지 법칙 
① 칭찬이 먼저다. 
② 사실 그대로 말한다.
③ 비판은 일대일 로 자존심은 건들지 말아야 한다.
④ 한 번에 하나씩 개선해야 할 점을 말해야한다 .
⑤ 신중해야 한다.

 

▶ 논제의 의미 및 선정 기준
- 논제는 찬반이 대립할 수 있도록 논쟁적이어야 한다.
- 토론할 때는 하나의 중심적인 논제를 명시해야 한다.
- 논제는 가치 중립적이어야 한다.
- 찬반 어느 한 편에 유리하게 작용하는 정서적 표현이 담긴 용어는 배제해야 한다.

 

▶ 래니 어래돈도 (Lany Arredondo) 의 「커뮤니케이션의 기술」 
① 부드러운 접근(Approach) : 대화는 일방적인 것이 아니라 쌍방향으로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직장 내 인간관
계에서 문제가 생길 때는 부드럽게 다가가는 것이 필요하다. 
② 다리를 생성(Build Bridge) : 나와 상대방이 다리를 놓는 것처럼 관계를 맺기 위해선 같은 방향으로 시간을 들이
고, 집중하고, 대화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③ 상대에게 맞춤(Customize) : 일로 만나는 모든 사람을 고객 으로 생각해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맞는 방식
을 동원하여 상대방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을 의미한다.

 

15. 토론을 통해 보고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하다 ③
▶ 보고할 때의 태도의 원칙
① 고객 지향의 원칙
② 구조적 사고의 원칙
③ 두괄식 표현의 원칙
④ 미래 지향성의 원칙
⑤ 건의형의 원칙
⑥ 적극성의 원칙
⑦ 조심성의 원칙

 

▶ 지시를 내릴 때의 기본 요령
- 부하 직원의 이해 수준을 고려하여 업무 수준을 정해주어야 한다. 
- 업무 내용은 간단명료하고 일관된 내용으로 설명해야 한다.
- 부하 직원의 사기가 높아지고 자긍심을 가지도록 격려한다.
- 업무의 우선순위를 정해 주고 수행할 시기를 지시한다.
- 지시한 내용을 부하 직원이 반복하여 설명하도록 요청한다.

 

▶ 지시 받는 과정과 요령
- 상사를 똑바로 주시하면서 적극적인 자세로 청취해야 한다.
- 개인적 감정의 표현은 삼가는 것이 좋다.
- 지시 내용의 목적, 주요, 요점, 일의 내용, 처리 방법의 확인한다.
- 지시를 받고 있는 동안 질문을 하거나 방해하지 않고 끝까지 들으며, 필요한 경우에는 메모를 한다.

 

출처 : 에듀빈 - X와 MZ의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과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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