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어떻게 질문해야 하나요? 어떻게 답변해야 할까요?
▶Yes & Then 화법
- 의견 충돌이 있거나 견해를 달리할 경우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이다.
- 동의하거나 찬성하는 부분에 대한 내용은 긍정적으로 표현다고, 반대로 이러한 부분이 없는 경우에 대해서도 "이해합니다. 새로운 관점입니다." 등의 긍정의의미가 담긴 뜻을 전달한다.
- 이해를 달리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객관적인 근거를 가지고 표현한다.
- 자신의 의견을 밝힐 때 부드러운 톤으로 이야기한다.
▶ 상사의 부하 직원에게 하는 조언 방법
- 부하직원이 속에 담아두었던 생각을 터놓고 말하게 한다.
며칠간 머릿속에 맴돌던 생각과 속마음을 누군가에게 털어 놓는 것은 유쾌한 일이다.
큰 소리로 떠들면서 마음 속에 담아두었던 생각을 지워버리는 것 자체만으로도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있고 그 과정에서 한 두 개의 해답을 찾을 수도 있다. 속 시원하게 할 말을 다 한 다음 그 가운데 잘못된 점을 지적하면 된다.
11. X 와 MZ 의 커뮤니케이션! 개인이 먼저? 조직이 먼저 ? ①
▶ 커뮤니케이션 방해 요인 - 개인적 방해 요인
① 지각차이
② 여과
③ 어휘 (언어) 차이
④ 경청 문제
⑤ 정서 차이
⑥ 배경과 경험의 차이
▶ 커뮤니케이션 방해 요인 - 조직적 방해 요인
① 정보의 과부하
② 신분과 지위 등 수직적인 구조 내에서 상급 직원과 말단 직원의 차이
③ 커뮤니케이션의 구조 자체의 비적절함
④ 잘못된 매체의 선택
⑤ 소음이나 폭염, 산만한 공간 등 물리적 문제
12. X와 MZ 의 커뮤니케이션 개인이 먼저? 조직이 먼저? ②
▶ 리더십의 6가지 유형
① 거래적 리더십: 리더와 구성원 간의 비용과 효과의 거래로 수행되는 리더십
② 변혁적 리더십: 회사가 전환기나 위기의 상황에 놓여있을 때 조직 구성원들이 능력 이상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혁신적으로 이끌어가는 리더십
③ 위험부담형 리더십: 기업의 성장 과정에서 사업 초기 공격적 경영을 위해 리더의 재산까지로 바치는 유형
④ 관리형 리더십: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체계적으로 회사를 꾸려나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리더십
⑤ 외과의사형 리더십: 총체적이고 계산적인 경영으로 제품이나 사업체 수를 조정할 필요가 생길 때 발휘하는 리더십
⑥ 장의사형 리더십: 기업의 쇠퇴기 때 리더십이다. 변혁과 혁신으로 회복시키거나 부정적인 요소를 완전히 떨쳐버리기 위한 청산 전문가의 리더십이다.
▶ 커뮤니케이션 갭의 극복 방안
① 추적 조사
② 정보 충족의 원칙
③ 감정 이입
④ 반복
▶ 델파이 기법
- 주관하는 자가 여러 설문지를 이전에 만난 적이 없는 관련 분야의 전문가에 보내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근거로 의견을 종합 요약해서 다시 설문지를 재작성하여 그들에게 다시 보낸 후 의견을 수렴하는 방법이다.
출처 : 에듀빈 - X와 MZ의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과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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