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문화에 따른 상황이론과 행동이론
▶ 과업 행동에 필요한 지침
① 단기적 계획 수립
② 역할과 목표의 명료화
③ 운영 및 성과에 대한 점검
▶ 개별 리더십 이론
- 리더와 각 구성원 간의 개별적 관계 형성에 주목한다.
- 일련의 양자 관계 즉 리더와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으로 간주할 수 있다.
- 리더와 구성원 간의 양자 관계로 파악을 하는 것은 교환 즉 쌍방이 주고받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 리더는 타고나는 것이라고 말하는 특성 이론과 리더는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말하는 행동 이론은 리더가 모든 구성원들에게 적용되는 일반적인 리더십 스타일을 구사한다고 가정한 것이다.
▶ 상황적 리더십 이론
- 허쉬와 블랜차드의 상황적 리더십 이론이란 구성원들의 준비성 수준에 따라서 적절한 리더십 행태가 결정이 된다고 하는 이론이다.
▶ 상황 이론의 세가지의 상황 변인
① 리더와 구성원의 관계
- 리더에 대한 구성원의 신뢰와 존경의 수준은 상황의 유리성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된다
② 지휘 권력
- 구성원의 임용 해고 승진 승급 등을 결정할 수 있는 리더의 권력은 상황의 유리성을 규정짓는 하나의 중요한 요인이다
③ 과업의 구조화 수준
- 과업수행에 필요한 구체적인 업무 지침이 있고 과업의 성공적인 완수를 보장하는 명백한 표준 운영 절차가 마련되어 있으며, 과업의 성과 측정이 용이한 경우에는 과업이 고도로 구조화되어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출처 : 에듀빈 - X와 MZ의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과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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