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X 와 MZ의 연결고리를 위한 설득과 심리유형 ①
▶ 설득의 커뮤니케이션 특성
- 설득은 일상적인 것이다.
- 설득자와 그 대상자가 존재한다.
- 설득자는 비교적 정확한 목적과 의도를 가지고 메시지와 같은 언어적 도구를 사용해 대상자의 변화를 시도한다.
- 설득의 과정은 의식적이기도 하고 비의식적이기도 하다.
▶ 설득의 심리학 기능
- 사용자의 의도에 따라 순기능 또는 역기능을 초래할 수 있다.
- 심리학을 통해 설득에 관한 대안적 접근이 가능하다.
- 설득이 일방적이고 수용자가 수동적일 경우에는 설득자의 메시지가 정확히 전달된다면 설득은 무조건 일어나야 한다.
- 설득은 수용자의 상태와 상황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21. X와 MZ 의 연결고리를 위한 설득과 심리유형 ②
▶ 단순노출을 이용한 설득방법
- 심리학자인 자이언스 의 실험에서 피험자들은 노출 횟수가 많을수록 생소한 단어들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했다.
- 단순하기보다는 조금 복잡한 구조를 가진 자극이 긍정적 태도를 형성한다.
- 반복 노출의 횟수가 어느 정도 이상이 되면 오히려 효과가 감소한다.
22. X 와 MZ의 연결고리를 위한 설득과 심리유형 ③
▶ 맥과이어의 입출력 모델
- 메시지 처리가 일련의 고정된 순서대로 일어난다.
- 행동의 변화만을 다루고 있다.
- 메시지 수용자가 왜 수용의 과정을 거치는지에 대해서는 아무런 설명을 제시하지 않는다.
- 입출력 모델을 구성하는 요소로는 정보원, 메시지, 수용자, 채널 등의 독립 변인이 있다.
▶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① 주의
- 주의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는 채널 요인 수용자 요인 메시지 요인이 있다.
- 영상이나 인쇄 매체는 채널 요인에 속한다.
- 주관적 규범, 메시지에 대한 기존의 태도 등이 수용자 요인에 포함된다.
- 인구사회학적 변인, 자아관여도 등이 수용자 요인에 포함된다.
② 지각
- 주의를 기울인 외부 또는 외적 자극을 받아들여 나름대로 의미 있게 조직하는 과정을 의미
③ 이해
- 수용자가 주어진 메시지나 정보의 의미를 파악하는 지적 작용
④ 학습
⑤ 태도의 변화
⑥ 파지 및 외적 행동
- 수용자들이 설득적 메시지에 의해 변화된 자신들의 태도를 기억 속에 저장하는 것
출처 : 에듀빈 - X와 MZ의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과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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