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TV 끄기 운동 'Turn off TV, Turn on life'

여러가지 지식

by 뜌뜌뜌뜌뜌 2023. 7. 19. 19:25

본문

728x90
반응형

출처 : 픽사베이

Turn off TV, Turn on life, TV를 끄고 삶을 켜자!

 

 TV가 현대사회의 필수품으로 자리잡으면서 TV의 유해성과 TV중독의 심각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미국의 'TV끄기 네트워크'는 1995년 4월부터 “TV를 꺼야 삶이 살아난다(Turn off TV-Turn on Life)!" 라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1년에 1주일 TV끄기' 캠페인을 벌이고 있습니다. 2004년 4월의 'TV끄기 주간'에는 미국 전역에서 약 760만명이 동참한 것으로 집게되었습니다. 이 단체는 "좋은 TV 만들기"를 포기했다며 “이제는 TV를 끌 차례"라고 주장합니다. TV를 꺼야 하는 이유에 대해 이들은 다음의 여덟 가지를 꼽습니다.
 첫째 무의식적 간식 섭취와 운동부족에 따른 비만의 위험성, 둘째 부정적 사건사고와 재앙에 관한 보도로 인해 스트레스와 불안감 가중, 셋째 비현실적인 폭력물에 의한 폭력성조장, 넷째 과도한 노출과 선정성으로 인한 이상성적 행동의 조장, 다섯째 과도한 음주와 흡연 장면으로 인한 술담배 조장, 여섯째 일방적으로 쏟아지는 시각정보에 따른 학습능력 저하, 일곱째 광고의 범람으로 인한 순간주의와 조급성 조장, 여덟째 과도한 건강정보로 인한 건강염려증 조장 등을 말할 수 있습니다. 2005년 1월 18일, 국내에서도 'TV끄기 시민운동'이 출범했습니다. 이 단체의 서영숙 숙명여대 교수 역시 "TV끄기운동은 프로그램의 개선을 촉구하기보다 시청자의 시청시간을 조절하려 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시청자운동과 차이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국내외에서 갈수록 확산되고 있는 'TV끄기 운동'에 대해, '멀티미디어가 주도하는 정보 화사회'라는 시대적 흐름을 시대착오적인 논리로 거부하려드는 '문화지체운동'일 뿐이라는 비판도 있습니다.

출처 : 지식e season 1

 

 

또 다른 의미의 TV끄기 운동이 있습니다.

시청자 운동의 근거한 TV끄기 운동

시청자 운동의 근거는 소비자 운동과 방송의 공적 기능 강조의 두 가지 관점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근거로는 방송 내용의 시청을 상품의 소비와 같은 맥락에서 이해하고 시청자를 정보 소비자로 인식해 시청자 운동의 근거를 소비자 보호 운동의 차원에서 찾으려는 것입니다. 소비자 운동은 상품의 생산과 소비의 과정에서 상품의 품질이 불량하거나 하자가 생기면 이를 문제시해 여론화시킴으로써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자 하는 데 목적을 둡니다. 방송에서 제시되는 내용을 하나의 상품으로 보았을 때 만약 그 내용이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하거나 유해한 것이라면 시청자라는 소비자에게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시청자는 당연히 이런 내용을 거부해야 합니다. 소비자 운동의 일환으로 불량한 내용의 거부는 방송 프로그램 내용의 질적 향상이라는 측면에서도 바람직합니다.

둘째, 시청자 운동은 방송의 공적 기능 강조와 그로 인한 사회적 책임의 강조라는 관점에서 그 근거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는 방송의 국민 소유적 근거와 국민 이익적 근거에 바탕을 둡니다. 방송은 전파라는 공공재를 이용하기 때문에 전파의 소유주인 국민의 입장에서 시청자의 권익은 더욱 보호되어야 하며 방송의 운영에 필요한 경비를 직접, 간접으로 국민이 부담하기 때문에 방송에 대한 시청자의 주장은 당연히 반영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시청자 운동 (방송 사건, 2013. 2. 25., 한진만)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