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놀이 속 배움의 요소
- 협력 : 유아는 놀이하면서 우연한 기회를 통해 친구와 협력한다.
- 탐구 : 유아는 교사가 계획한 수업이 아닌 경우에도 다양한 공간에서 놀이를 하며 알지 못했던 것을 발견하고 새롭게 알아가는 과정을 경험한다.
- 공감 : 공감하는 능력은 사회적 관계에서 중요한 요소이다.
- 창의성 : 유아는 같은 놀잇감을 다르게 사용하며 새로운 것을 계속해서 생각해낸다.
▶ 놀이 중심 교육의 방향
- 유아 중심 교육 철학을 바탕에 두기
- 놀이 요인을 활동 속에 반영하기
- 교육이 지향하는 바를 놀이 속에 반영하기
- 놀이의 연속성을 고려하여 주제와 활동 간에 통합하기
▶ 유아의 놀이 기준-즐거움
- 유아에게 놀이의 기준은 즐거움이다.
▶ 개정 누리과정의 5개 영역
① 신체 운동 및 건강
② 의사소통
③ 사회관계
④ 예술 경험
⑤ 자연 탐구
▶ 신체 운동 및 건강 영역 - 신체 활동 즐기기
-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기
- 신체 움직임 조절하기
- 기초적인 이동 운동, 제자리 운동, 도구를 이용한 운동하기
- 실내 놀이와 바깥놀이 신체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기
▶ 개정누리과정-제시한 의사소통 영역에서 듣기와 말하기
- 말이나 이야기를 관심 있게 듣기 : 유아는 다른 사람이 하는 말과 흥미로운 주제나 익숙한 경험이 담겨 있는 이야기에 관심을 가진다.
- 자신의 경험, 느낌, 생각을 말하기 : 유아는 상대방에게 자신의 경험, 느낌, 생각을 자유롭게 말한다.
- 상황에 적절한 단어를 사용하여 말하기 : 유아는 때와 장소 또는 대상과 상황을 고려하여 적절한 단어와 문장을 선택하여 말한다.
- 상대방이 하는 이야기를 듣고 관련해서 말하기 : 유아는 다른 사람이 이야기하는 내용을 듣고 말하는 사람의 생각이나
의도 및 감정을 고려하여 말한다.
- 바른 태도로 듣고 말하기 : 유아는 말하는 사람에게 주의를 기울이며 듣는다. 또 말을 끝까지 듣고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다.
- 고운 말을 사용하기 : 유아는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는 유행어, 속어, 신조어, 상대방을 비난하는 말을 사용하지 않고 우리말을 바르게 사용한다.
▶ 사회관계 영역-더불어 생활하기
- 가족의 의미를 알고 화목하게 지내기
- 친구와 서로 도우며 사이좋게 지내기
- 친구와의 갈등을 긍정적인 방법으로 해결하기
- 서로 다른 감정과 생각 및 행동을 존중하기
▶ 자연탐구 영역-탐구 과정 즐기기
- 주변 세계와 자연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가지기
- 궁금한 것을 탐구하는 과정에 즐겁게 참여하기
- 탐구 과정에서 서로 다른 생각에 관심을 가지기
▶ 자연탐구 영역-탐구 과정 즐기기의 목표
- ‘탐구 과정 즐기기’의 목표는 ‘일상에서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이다.
출처 : 에듀빈 - 한번에 해결하는 어린이집 보육활동 A to Z
효과적인 보육활동 노하우 - 음률 활동 (0) | 2024.01.23 |
---|---|
효과적인 보육활동 노하우 - 신체활동 (0) | 2024.01.22 |
기본생활 활동 및 인성교육 실행하기 (0) | 2024.01.20 |
안전한 바깥놀이를 위한 지침 (0) | 2024.01.20 |
영유아를 위한 흥미 영역 운영하기 & 대 · 소집단 활동 준비하기 (0) | 2024.0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