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본생활 활동 및 인성교육 실행하기

보육학 관련

by 뜌뜌뜌뜌뜌 2024. 1. 20. 23:41

본문

728x90
반응형

▶ 만 2세의 수유 영역, 간식 및 식사
- 만 2세의 경우 간식이나 식사는 보육실 내의 낮은 책상에서 먹을 수 있게 한다.

- 영아들이 활발하게 놀이하는 곳과 떨어진 곳에 책상을 배치하여 활용한다.

- 간식 전후에 소독액을 사용하여 행주로 책상을 깨끗이 닦아 사용한다.

- 간식을 먹고 난 뒤에 컵, 간식 접시, 숟가락, 포크 등은 스스로 정리할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해 준다.

 

▶ 사회관계 증진을 위한 환경 구성 - 보육실 내 물리적 환경 구성의  중요 요소 4가지
- 규칙적인 하루 일과를 통해 영아가 사회 정서적인 안정감을 느낄 수  있게 한다. 

- 영아가 자신을 인식하고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형성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안전 거울을 배치한다. 

- 영아에게 심리적인 안정감을 줄 수 있는 애착물 등을 가정에서 지원받아 영아가 원할 때에 사용할 수 있게 한다.

- 영아의 탐색을 민감하게 지원해 주기 위해 놀잇감과 흥미 영역을 배치 한다.

 

▶ 화장실 위생 관리
- 화장실 위생 관리 시 비누를 통해 영아들 간의 세균 감염이 될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물비누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유아(만 3~5세)의 기본 생활
- 유아의 특성을 고려하여 양을 조절해 주어 유아가 식사 시간을 즐겁게 느낄 수 있게 한다. 

- 유아가 스스로 손 씻기나 이 닦기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바르게 실천할 수 있도록 교사가 관찰하여 지원한다. 

- 음식을 준비한 사람들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예의 바르게 식사를 하도록 격려한다. 

- 유아의 연령에 따라 배식 과정의 일부 또는 전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영아의 돌연사 예방 지침
- 영아의 등을 바닥에 두게 하여 바로 눕힌다.

- 아기의 요는 바닥 매트나 푹신하지 않은 매트리스를 사용한다.

- 아기를 재울 때 이불은 어깨까지만 덮어 머리와 얼굴은 덮지 않도록 한다.

- 아기가 자고 있는 주변의 부드러운 놀잇감이나 이불을 치워야 한다.

 

▶ 기본 생활
- 편안한 수면, 휴식, 수유, 건강한 식사 등 영유아가 생활에 필요한 건강한 일상을 자연스럽게 경험하는 것이다.

 

▶ 「인성교육진흥법」에서의 인성교육의 덕목
① 배려란, 사전적으로 ‘도와주거나 보살펴 주려고 마음을 씀’을 의미한다. 

② 협동이란, 사전적으로 ‘서로 마음과 힘을 하나로 합함’을 의미한다. 

③ 책임이란, 사전적으로 ‘맡아서 해야 할 임무나 의무’를 의미한다. 

④ 예절이란, 사전적으로 ‘예의에 관한 모든 절차나 질서’를 의미한다.

 

▶ 스토리텔링
- 교훈적이고 감명 깊은 이야기를 들려주어 감동을 통해 인성 덕목에 대해 유아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 이 방법은 교사가 준비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유아들의 입장에서는 지루함을 느낄 수 있다. 

- 교사는 유아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자료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 인성의 사전적 의미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서는 ‘사람의 성품’ 또는 ‘각 개인이 가지는 사고와 태도 및 행동 특성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출처 : 에듀빈 - 한번에 해결하는 어린이집 보육활동 A to Z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