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영유아를 위한 흥미 영역 운영하기 & 대 · 소집단 활동 준비하기

보육학 관련

by 뜌뜌뜌뜌뜌 2024. 1. 19. 21:21

본문

728x90
반응형

영유아를 위한 흥미 영역 운영하기

▶ 흥미 영역 운영에 있어 교사의 역할
- 영아들은 가지고 놀던 장난감과 교구를 교사와 함께 제자리에 정리한다. 

- 유아들에게는 정리 시간 5~10분 전에 미리 정리정돈을 시행할 것임을 알려주어 놀이에 대한 계획을 스스로 세울 수 있게 돕는다. 

- 교사는 정리 시간을 모든 영유아가 참여하고 싶은 즐거운 시간으로 인식할 수 있게 한다. 

- 지나치게 정리하는 것을 강조하면 영유아는 오히려 놀잇감을 사용하는데 두려움이나 거부감을 느낄 수 있다.

 

▶ 실내 놀이 시 유아들의 사회적 상호 작용 증진을 위한 교사의 지원
- 교사가 본보기 역할하기
- 또래와의 놀이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나 참여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는 유아에게는 교사가 상황에 구체적으로 개입하여 도움주기
- 갈등 상황에서 유아들이 서로 이야기 나누기
- 유아의 부정적인 감정을 수용하기

 

영유아를 위한 대·소집단 활동 준비하기

▶ 대집단 활동
① 이야기 나누기 

② 노래 부르기 

③ 게임하기 
④ 평가하기 

⑤ 생일 축하하기 등

 

▶ 동극을 위한 동화 선택 시 고려 사항
- 동화의 길이가 짧아야 한다. 

- 반복되는 대화체로 구성되어 있어야 한다. 

- 역할을 신체로 표현하기 쉬워야 한다. 

- 등장인물이 많아 다수의 영유아가 동시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 대·소집단 활동을 지원할 때의 유의 사항
① 영유아의 흥미를 고려하기
② 참여를 강요하지 않기
③ 영유아의 집중을 고려하여 자리를 배치하기
④ 영아에게는 소집단 활동이 적합
⑤ 연령에 따라 다르게 운영하기

 

▶ 대집단 활동으로 이야기 나누기 진행 시 주제 선정 기준
① 흥미 영역에서 충분히 소개된 내용
② 영유아가 직접 경험한 일
③ 현장 체험에서 함께 보았던 것

 

▶ 전이
- 하나의 조건, 활동, 장소, 주제에서 다른 조건, 활동, 장소, 주제로 변화하거나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

 

<출처 : 에듀빈 - 한번에 해결하는 어린이집 보육활동 A to Z>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