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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양직무향상과정 (16) 병원에서의 보건의료커뮤니케이션 스킬 & 갈등해결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여러가지 지식

by 뜌뜌뜌뜌뜌 2024. 3. 6. 2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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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병원에서의 보건의료커뮤니케이션 스킬
▶ 피드백을 효과적으로 해주는 기법
- 피드백은 강요적이어서는 안된다. 

- 피드백은 받아들이는 편이 그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며,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 사실을 서술하는 방식으로 주어져야 한다. 

- 피드백은 즉시 주어지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다.

 - 변화와 개선이 가능한 부분에 대해 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 정확한 실행을 위해 중간에 확인 과정이 필요하다. 

 

▶ 효과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고려사항
-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한다. 

- 지시, 감독하기 보다 격력한다. 

- 존경심을 표현한다. 

- 공동체 의식을 느끼게 한다. 

- 동료의식을 갖는다. 

- 서로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 적당한 반응을 표현한다.

 

35. 갈등해결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 갈등의 특징
- 모든사람이 우려한다. 

- 파급효과가 있다. 

- 근본적으로 꼭 좋거나 나쁜 건 아니다. 

- 성장의 계기가 될 수 있다. 

- 다단계 의사소통이다. 

 

▶ 공감대 형성 

- 공감대 형성은 타인과 원만하게 지낼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다. 

- 성공적 커뮤니케이션은 송신자와 수신자 간 새로운 방향으로 의견을 설정하기 보다는 공통적 기반을 발견해 내는 것이 우선이다. 

- 비언어적 요소도 공감대 형성에 영향을 준다. 

- 현명한 직장생활을 위해서 가능한 많은 사람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계기를 찾고, 공감대를 형성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 커뮤니케이션 시 전달자의 유의점
- 긍정적인 의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 상대방의 가치관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 불평에 대하여 고맙게 생각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출처 : 에듀빈 - 현장에서 필요한 요양직무향상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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