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개인수준의 의료커뮤니케이션의 이해
▶ 개인 수준의 의료커뮤니케이션 의의와 유형
⦁대인 커뮤니케이션 : 2인으로 구성된 상호작용의 최소 단위에서 이뤄지는 커뮤니케이션, 가장 일반적인 커뮤니케이션 유형
⦁집단 커뮤니케이션 : 3인 이상 간 이뤄지는 커뮤니케이션
⦁매스 커뮤니케이션 : 익명성의 다수 대중을 대상으로 매스 미디어에 의해 이뤄지는 1 대 다수 방식의 일방향 커뮤니케이션
▶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스타일 모형
⦁자기거부형 : 개인이 타인으로부터 고립되어 자신의 생각, 의견, 태도, 감정을 타인에게 숨기려는 스타일
⦁자기보호형 : 자신에 대해서는 숨기면서도 남에 대해서는 알려고 하고, 타인에 대한 평가만을 하려는 경우
⦁자기노출형 : 자신의 행동에 대한 반응을 상대방에게 확인함으로써 자신에게 관심을 두도록 하는 스타일
⦁자기실현형 : 자신에 대한 적당한 정보를 제공하고, 피드백을 요청하는 스타일
⦁자기협상형 : 커뮤니케이션 상대방과 자신의 내적 기준과 일치하지 않아 갈등을 느끼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스타일
33. 개인수준의 의료커뮤니케이션의 이해2
▶ 효과적인 개인 설득방법
- 전달 내용을 사전에 정확하게 정리한다.
- 의도한 것을 정확하게 말한다.
- 중요한 점은 재차 강조한다.
- 말은 항상 정확하고 간결하게 표현한다.
- 진실을 말해야 한다.
- 직설법이 곤란할 때, 비유해서 말할 수 있다.
▶ 상담의 기본원리
- 개인차를 인정해야 한다.
- 우호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 상담자는 피상담자의 정서를 이해해야 한다.
- 수용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 상담자는 중립적인 자세를 취한다.
- 피상담자에게 자기결정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비밀 보장해야 한다.
▶ 상담 시 피해야 할 위험요소
- 조언하기
- 내담자를 비난하기
- 화제를 부적절하게 바꾸기
- 방어하기
- 거짓 안심시키기
- 환자 판단하기
- 진술 유도하기 또는 앞질러 말하기
- 도덕적인 관점에서 판단하기
- 한꺼번에 많은 질문 던지기 등
출처 : 에듀빈 - 현장에서 필요한 요양직무향상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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