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영유아 건강교육의 기초 (3) 영유아의 건강을 위한 유아교육 기관의 역할

영유아의 건강과 안전 교육

by 뜌뜌뜌뜌뜌 2023. 8. 6. 15:46

본문

728x90
반응형

3. 영유아의 건강을 위한 유아교육기관의 역할

 

(1) 교사의 역할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들은 영유아들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환경을 제공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갖추어야 하며 주제에 맞추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영유아의 건강과 안전을 위하여 영유아들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민첩하게 반응해야 하며 따뜻하고 수용적이며 정신적·신체적으로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하여 영유아의 정신적인 건강을 도모해야 합니다.

 Leeper, Witherspoon과 Day 그리고 Reinisch와 Minear는 유아건강과 관련하여 유아 교육기관과 교사의 역할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습니다(Leeper, Witherspoon, & Day, 1984; 조경작 외, 2006 20-21 재인용; Reinish & Meinear, 1979년; 곽노의 외, 1984).

•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통해 유아에게 건강교육을 시행한다.
• 환경을 안전하고 건강하게 관리한다.
• 유아의 건강을 평가하고 건강에 대한 정보를 기록 · 보관한다.
• 유아의 건강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고 도움을 주기 위해 부모와 의사소통한다.
• 유아에게 나타나는 질병의 징후를 주의 깊게 관찰하여 어떤 유아에게 건강상의 문제가 있는지를 확인한다.
• 건강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유아가 있으면 부모와 상담하거나 경험 많은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하며 필요시 건강 전문가와 연결시켜 준다.
• 교사 자신의 건강을 유지하고 개선하기 위해 노력한다.

 

유아교육기관 교사가 지녀야 할 건강 관련 지식

• 건강 증진 방법, 건강 증진을 위한 교사 행동의 중요성 알기
• 관찰기술능력(영역별 활동, 일화 기록, 사건표집법, 놀이관찰, 행동목록법, 평정척도법 등)
• 면역과 면연의의 시기에 관한 지식
• 건강평가 및 평가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전염성 질환의 특성과 전염성 질환의 감염과정에 대한 지식
• 위생과 청결에 대한 내용
• 유아기 질병과 관리에 관한 지식
• 환경의 위험 요인에 관한 지식
• 안전기준 실내·외 안전수칙에 관한 지식
• 재난대비에 대한 지식
• 긴급상황 시 대처방법에 대한 지식
• 응급처치와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 아동학대의 보고에 대한 내용
• 아동학대 예방에 대한 지식
• 유아의 영양에 대한 지식
• 유아에게 적절한 식생활에 대한 지식
• 의사소통 기술
• 다양성이 건강 · 영양 · 안전에 미치는 영향
• 어린이 권리의 보호에 관한 내용
• 지역사회의 자원에 대한 지식
• 유아의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 가정과 지역사회와 협력하는 방법

출처: Anderson, Sasan, 5. (2002). 보육의 안전, 영양 및 건강. Albany, N.Y: Delmar

 

(2) 기관의 역할

 유아교육기관에서는 건강교육, 건강서비스, 건강한 환경구성의 세 가지 측면을 통해 영유아의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조경자 외, 2006 25-26).
 첫째, 건강교육은 건강에 관한 지식과 태도, 건강의 실제를 증진시킬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하여 일상생활 놀이 속에서 활동으로 연계하는 비형식적인 교육과 이야기 나누기, 토론 등을 통해 형식적인 교수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둘째, 건강서비스는 영유아의 건강을 보호 · 유지하고 향상시키기 위해 균형 잡힌 급식 및 간식을 제공하고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하며 영유아들이 안정을 취할 수 있는 조용한 장소를 마련해 주고 구급약, 응급처치 도구 등을 비치하여 상황에 따른 대처기술을 갖추는 것 등입니다. 따라서 교사는 영유아들의 건강 서비스를 잘 감당하기 위해서 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응급처치를 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셋째, 건강한 환경구성을 위해서는 안전한 시설과 설비를 갖추는 물리적인 환경구성뿐만 아니라 안락하고 온정적인 분위기를 제공할 수 있는 정서적인 분위기를 제공해야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