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영유아기 성장과 발달 (9) 만 3세 유아의 발달 특징 - 신체 · 운동, 사회 · 정서, 인지, 언어 발달

영유아의 건강과 안전 교육

by 뜌뜌뜌뜌뜌 2023. 8. 8. 22:56

본문

728x90
반응형

(1) 3세 유아의 발달특징
① 신체 운동발달
  3세 유아의 신체 성장은 영아기보다 속도가 느려집니다. 키는 매년 6cm 정도 커지고 체중은 출생 시에 비해 약 4배 정도가 됩니다.
 대근육운동이 증진되어 한 발로 뛰기, 자전거 타기, 그네타기, 계단 오르내리기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두 발 모아 20cm 정도 점프하기, 발 교대로 계단 오르기, 한 발로 균형잡기, 큰 공 잡기, 능숙하게 자전거나 자동차의 페달 밟기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연령의 아이들은 대근육운동을 연습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필요한데,  크고 장애물이 없는 공간, 기어오르기용 구조물, 바퀴달린 놀잇감, 교통표지판, 장애물 코스, 공등을 제공해 줌으로써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유아기 아동들은 레코드에서 나오는 지시를 따라 할 수 있고, '나처럼 해 봐요', '무슨 옷 입었니?' 와 같은 놀이를 즐기며, 지도자나 술래의 지시에 따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소근육운동도 발달하고 있는데, 만 3세가 되면 엄지와 집게로 집을 수 있으며 가위로 선을 따라 오를 수 있게 됩니다. 종이, 연필, 크레용, 점토, 풀, 콜라주 재료, 가위등을 사용하여 창의력을 발휘해 작품을 만들 수 있으며 눈-손 협응을 연습할 때, 구슬 꿰기, 퍼즐, 작은 블록, 바느질 카드, 못과 못박이판, 짝짓기와 분류하기 게임과 같은 조작놀이를 하며 즐거워합니다. 교사는 조작놀잇감이 연령에 적합한지 확인하는데, 아이들은 지나치게 어렵지 않은 활동에 도전해야 합니다. 따라서 각 아동의 흥미를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놀잇감을 준비합니다.
 만 3세 아동은 숟가락으로 정확하고 쉽게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스스로 입고 먹을 수 있다는 것을 굉장히 자랑스러워하고 끈이나 기타 조이는 어려운 활동을 제외하고는 사물을 적절하게 다룰 수 있습니다. 교사는 자조기술을 격려해 주고 연습 할 수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서영숙 외, 2001: 153).
 소근육운동능력에 있어서는 못박기 놀이에 큰 못을 박을 수 있으며, 큰 구슬 꿰기, 조금씩 흘리기는 하지만 물 따르기 등의 활동이 가능합니다. 블록 탑 쌓기를 할 수 있으며, 한 조각짜리 퍼즐 맞추기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소근육 협응이 많이 요구되는 활동에 대해서는 쉽게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원과 같은 형태를 그리기 시작하며, 집이나 형체를 갖춘 그림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손바닥 전체로 쥐는 대신에 손가락을 이용하여 크레용이나 사인펜을 쥘 수 있게 됩니다.
옷을 입을 때는 여전히 도움이 필요하지만 도움 없이 옷을 벗을 수 있는데, 단추 열기에 있어서는 숙련된 기술을 보이며 단추 잠그기는 천천히 할 수 있습니다(최미현 외, 2000:56).

 

② 사회·정서발달
 만 3세 유아는 혼자서 노는 데 익숙하지만, 사회적 상호작용이 활발해지면서 또래관계가 발달합니다. 또래와의 이전 경험에 의존하여, 또래와의 놀이에서 방관자적 견지에서 지켜보거나, 보다 친밀해질 때까지 평행놀이에 참여하거나 연합놀이를 합니다. 물건을 서로 나누거나 차례를 지키는 데는 아직 어려움을 나타내는데,  또래 간에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능력이 아직 부족하여 갈등이 발생한다면 사회적 상황을 해결하기 위하여 항상 도움을 필요로 합니다. 놀잇감, 공간 등의 여러 가지 상황이 좋은 여건 아래에 있다면 다른 사람과 잘 어울려 놀며 긍정적으로 반응할 것이며, 영아기에 비해서 훨씬 협동적으로 행동하며, 성인들을 기쁘게 하기를 원합니다.
 간단한 성인의 요청에 따를 수 있고, 때때로 큰 아이처럼 취급받기를 원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위험한 상황에서는 입 속에 물건을 집어넣는 등의 영아기 행동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두려움이나 애정과 같은 열정적인 감정을 나타내기도 하며, 즐거움을 보이고, 미숙하지만 유머 감각도 나타나기도 합니다(최미현 외 2000:56).
 만 3세 아동은 또래집단 놀이를 즐기며 협동놀이가 가능하게 되는 때이고, 타인에 대한 권리를 배우고 공유행동이 쉽게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교사는 그날그날 소꿉 영역, 블록 영역 등의 학습 영역에서의 집단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충분한 시간을 주도록 합니다. 나누기 시간은 유아기 아동이 자기가 좋아하는 놀잇감이나 활동에 대해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성인 행동을 모방하는 만 3세 아동에게 상징놀이는 중요합니다. 인형 옷 여러 직업에 따른 특유의 복장, 소꿉 영역 등은 이러한 아이들이 그에 관련된 활동을 직접해 보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만 3세가 되면, 자제력이 나타나고 독립심이 발달하게 됩니다. 이 아이들은 간식 나르기, 테이블 닦기, 의자 닦기, 나무 물 주기, 동물 먹이 주기, 놀이 영역에서 장난감 골라 집어 들기, 자기 물건 소중히 다루기 등과 같은 간단한 과제를 수행하면서 즐거워합니다.
무서운 꿈이나 부모가 떠날 것이라는 두려움, 어둠, 동물, 큰 소리, 도둑 등은 아이들에게 부정적인 감정을 갖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사는 아이들이 무서움에 대해 토론하도록 하고 아이들이 어떨 때 화가 나고, 기쁘고, 슬픈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기회를 제공해 줍니다. 교사는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에 따라 활동하고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습니다. 만 3세아는 또한 질투심을 발달시키기도 합니다. 교사가 자기 혼자만 봐주지 않고 다른 아이들까지 봐주는 것을 싫어하기도 합니다. 자아존중감을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아동을 개별적으로 칭찬하고 그 능력을 격려해 줍니다. 교사는 그날그날 아이들이 개별적으로 또래들과 상호작용하는 것과 집단에서 또래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시간을 계획합니다(서영숙 외, 2001:153-1540.

 

③ 인지발달
 이 시기는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에서 전개념기에 속합니다. 따라서 구체적 사물을 통해서 개념이 발달하는데,  3세 유아들은 아직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느 끼며, 자신의 관점에서 인식하는 자기중심성을 갖고 있습니다. 자신의 이름, 연령, 성별을 인식하고 있으며 색깔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과거와 미래를 알고, 어제와 내일을 안다 (최미현 외, 2000: 56).
 만 3세유아는 새로운 단어와 한 글자가 어떻게 단어를 형성하여 소리를 내는지에 호기심을 갖습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경험을 이야기하고 동화를 되풀이할 때 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를 사용합니다. 또 많은 질문을 하게 되는데, 예를 들어 "아기는 어디서 나와요?"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아동은 수에 흥미를 갖지만, 셋까지 세는 것도 쉽지는 않습니다. 숫자 카드와 게임활동을 준비하는데, '오늘은 우리 교실에 몇 명이 왔나', '날짜 맞추기', '생일 알기'와 같은 숫자 세기 놀이를 합니다. 색깔을 아는 것도 이 아이들에게 흥미를 주며 같은 색깔끼리 대응시킬 수 있다는 것에도 자부심을 갖습니다. 아이들이 입고 있는 옷은 무슨 색이고 벽은 무슨 색으로 칠해졌는지를 묻고, 만일 그 색을 알 수 있다면 이것은 색깔 개념을 촉진시켜 주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서영숙 외, 2001: 154-155).

 

④ 언어발달
 3세유아들은 2,000에서 4,000단어 정도의 어휘력 증진을 보이는데, 단어 구성이나 의미에 있어서 과잉 일반화 현상이 나타납니다(과잉축소, 과잉확대), 자신의 요구나 도움을 표현하기 위하여 최소한 3~4단어의 단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차례를 지켜가며 다른 사람과 대화하는 데 있어서는 어려움을 보이며, 대화의 주제도 빨리빨리 바뀌는 경향이 있습니다. 정확한 발음을 하는 것에는 아직 어려움이 있습니다.
 간단한 손유희나 운율이 반복되는 노래를 좋아하며, '누가, 무엇을, 어디에서, 왜' 와같은 질문을 많이 하고, '언제, 어떻게'와 같은 질문의 반응에는 혼동을 나타냅니다. 3세 유아들은 '왜냐하면'과 같은 말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경향이 있으며, 시간적 · 시기적 단어는 적절하게 사용하는 예가 드뭅니다.
 3세 유아는 간단한 내용의 이야기를 다른 사람에게 전할 수 있으나, 사건의 순서를 생각해 내기 위해서는 그 계열대로 실제 다시 행동을 해야만 알 수 있습니다. 간혹 이야기하고 있는 상황을 잊고, 보다 흥미로운 부분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최미현 외, 2000 57).
이 연령의 아동은 상상 속의 동화든지 사실이든지 간에 이야기 듣는 것을 좋아하며, 레코드나 테이프를 즐깁니다. 아이들이 집단활동으로 말하기와 듣기를 통해 새로운 단어와 그 의미를 공유할 수 있도록 활동시간을 많이 할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사는 재미있는 언어활동을 제공해 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