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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기 성장과 발달 (10) 만 4,5세 유아의 발달 특징 - 신체, 사회 · 정서, 인지, 언어 발달

영유아의 건강과 안전 교육

by 뜌뜌뜌뜌뜌 2023. 8. 9.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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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4, 5세 유아의 발달특징
① 신체발달
 만 4세가 되면, 대근육운동이 향상되어 손을 어깨 위로 올려 돌릴 수 있고 한 발로 뛸 수 있으며 쉽게 구조물을 오르고, 평균대 위를 균형 잡고 걸어갈 수 있는 시기가 됩니다. 따라서 교사는 이러한 기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실외활동을 제공해 줍니다. 낮은 농구대, 뜀틀 등을 준비하고, 창의적 동작활동과 평균대 운동을 계획합니다.
 소근육운동도 향상되는데, 만 4세아는 색깔을 알 수 있으며, 상상 속의 대상을 그릴 수 있습니다. 또한 한 손으로는 선을 따라 가위로 오럴 수 있고, 다른 한 손으로는 책장을 넘길 수도 있습니다. 아이들은 점토와 밀가루 반죽 놀이로 어떤 형상을 표현해낼 수 있으며, 나무와 스티로폼으로 작업을 하며 무언가 만들면서 즐거워합니다. 따라서 교사는 나무와 스티로폼 조각, 망치, 못, 가위, 풀, 물감을 준비해 주고, 목공 영역에서의 활동을 잘 감독하며, 도구의 올바른 사용법과 주의할 점을 가르칩니다.
 이 시기가 되면 조작기능이 향상되는데, 만 4세아는 물주전자에 있는 물을 컵에 따를 수 있고 신발 끈을 맬 수 있습니다. 헌 신발, 바느질 카드, 인형 옷 등은 아이들이 이 과제를 연습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서영숙 외, 2001 1550).
 4, 5세 유아는 발뒤꿈치에서 발가락으로 내딛는 일반적인 성인 걸음으로 걸을 수 있으며, 달리기를 잘합니다. 5초 이상을 한 발로 설 수 있으며, 다리를 바꾸어 계단을 내려올 수도 있습니다. 정글짐을 기어오르는 협응능력을 보이기 시작하는데, 자기 능력의 한계와 안전하지 않은 행동의 결말을 인식하기 시작합니다.
 5세 정도가 되면, 빠른 속도로 뒤로 걷기가 가능하고, 달리기에 있어서도 민첩성과 속도감을 나타내며, 깡충깡충 뛰기를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게임에 임할 때에는 다소 부적절한 운동능력을 보입니다. 사물을 건너 뛰어넘을 수 있으며, 한 발로 뛰기도 잘합니다. 줄넘기를 할 수 있고, 몇 개의 계단을 한꺼번에 뛰어 내려올 수 있으며, 수영과 자전거 타기
등의 진전된 운동협응력을 보입니다. 5세아들은 높은 에너지 수준을 나타내고, 거의 피로감을 보이지 않으므로, 무기력하게 활동하는 상황을 발견하기 어렵고, 적극적으로 게임과 환경을 탐색합니다.
 5세가 되면, 망치를 가지고 못을 칠 수 있고, 도움 없이 가위와 드라이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자판을 사용할 수 있으며, 3차원의 블록 구조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쉽게 10-15조각의 퍼즐을 맞출 수 있으며, 특히 남아는 사물을 분해하고 조립하기를 좋아하고, 여아의 경우 인형의 옷 입히고 벗기기를 좋아합니다.
 여러 가지 모양을 본떠서 그리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림을 그릴 때 상황이나 전체적인 장면을 포함시키기 시작하며, 자신의 이름을 쓸 수 있고,  겉옷의 지퍼 올리기를 할 수 있고, 단추 잠그기 · 열기. 빨리 옷 입기가 가능하며, 성인의 지도하에 신발 끈매기가 가능합니다 (최미현 외 57-58).

 

② 사회·정서발달
 만 4세아는 또래와 함께 놀고 극화놀이에 참여하고 상상력을 발휘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여전히 연합놀이를 보이지만 진정한 의미의 주고받기나 협동놀이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나누는 것을 여전히 어려워하지만 소집단의 간단한 게임에서 돌아가며 차례에 따라 노는 것을 이해합니다. 때때로 일이 자기 뜻대로 진행되지 않을 때 쉽게 화를 냅니다.
만 4세가 되면서 보다 자주 다른 아이들과 어울려 노는 것을 좋아하는데,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언어적인 기술은 부족하지만, 부정적인 상호작용을 해결하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자발적으로 물건을 제공하기 시작하며, 친구들을 기쁘게 하고자 하며, 새로운 옷이나 구두에 대해서 다른 사람을 칭찬하며, 친구와 함께 있는 것을 즐거워합니다. 그러나 분노 감정의 폭발을 이따금 드러내기도 합니다.
 두려움이나 분노와 같은 격렬한 감정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이 보다 증가되면서 기질적 짜증이 점차 줄어들기 시작하나, 때때로 감정을 표현하고 억제하는 데 도움을 필요로 합니다. 어떠한 자기 규제 행동이 요구되는지를 점차로 알아가며, 과제를 끝까지 마치는 데 어려움을 보이기도 하고, 기억시켜 주지 않는 한 질문 받은 것을 쉽게 옆길로 새거나 잊어버리게 되기도 합니다.
 혼자서 옷 입는 것을 원하며, 간식도 스스로 챙길 수 있습니다. 일정한 감독 없이도 씻고 청소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깨끗하게 완성된 결과와는 무관하며, 성인이 기다릴 수 없을 만큼의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5세가 되면 다른 아동들과의 극놀이를 즐기는데, 협동하여 잘 놀지만, 한 명의 추방자를 선택하는 소집단을 형성하여 놀이합니다. 거부하는 다수의 힘을 이해하기 시작하며, 언어적으로 "너는 나의 생일에 오지마"라는 식의 우정을 단절하는 위협을 하거나 다수를 선택합니다. 5세 유아들의 대다수 유아들이 두목이 되려는 경향이 있으며, 리더의 추종자들은 별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을 즐거워하며 따뜻하고 온정적인 방식으로 행동할 수 있으며, 관심을 끌기 위하여 농담이나 놀리기도 합니다. 신체적 공격은 덜 보이게 되나 언어적인 무례는 더 자주 나타나기도 합니다. 쉽게 실망하거나 용기를 갖기도 합니다(최미현외,  58-59).
 만 5세아들은 또래들과의 놀이를 즐기고, 마음을 쉽게 돌리기도 하며, 구조화된 게임을 하고 (규칙은 자기 마음대로 정함) 남의 마음에 들고 싶어 하며, 옳고 그름을 이해합니다. 교사는 또래들과의 바람직한 상호작용과 타인 돕기 행동을 하기 위한 기회와 긍정적인 강화를 많이 제공합니다. 또한 확고하고 일관성 있는 지도 계획을 세우며, 또한 이들은 어머니에게 강한 애착을 가지며, 자주 인정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들은 성취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는가 하면 꾸짖음이나 비평에 대해 민감하고, 감정도 쉽게 상합니다. 따라서 교사는 아이의 성격 등 좋은 점에 대해 말해 주고 이들이 만든 작품을 전시해 줌으로써 좋은 교육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서영숙 외, 2001: 157-159),

 

③ 인지발달
 이 시기의 유아는 주의집중력의 증진을 보이고, 세부적인 부분과 실제적인 것에 관심을 가지며, 보다 확장된 역할놀이 특성을 보입니다.
 5세 유아의 사고력은 논리적 사고의 징조가 나타나는데, 전보다 더 조직적이며 결과적으로 주위 세계를 합리적이고 규칙적인 장소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릴 때보다 더 안정되어 있고, 예측 가능하며, 덜 자기중심적입니다. 결과적으로 성인은 유아를 그 전보다 관대하고 우호적이라 생각합니다. 유아들은 친구와 놀 때 공유하고 차례를 지키고 협동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부모를 기쁘게 해 주며 자신과 자신의 소유물을 돌볼 수 있는 새로운 책임감을 가집니다(최미현 외, 2000:59).
 만 4세아는 유목화 개념(색깔을 구별하고, 물체 대응하기와 분류하기), 서열화 개념(크기와 수대로 배열하기), 시간개념(과거와 미래의 사건 이해하기)에 대한 과제를 수행할 수 있고, 날짜 세기, 지난주에 했던 일 회상하기, 생일 계획 세우기 등을 포함한 색깔, 수, 모양에 관한 활동은 아이들이 이 개념에 대해 연습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유아기 아동은 '왜, 어떻게'와 관련된 질문을 많이 하고, 이에 대한 진짜 답을 알고 싶어합니다. 발견학습을 하도록 하는 각 활동 영역은 인지발달을 촉진시킵니다. 만 4세아는 또한 노래 부르기, 이야기와 유머 꾸미기, 책 읽기, 수수께끼와 말 이어가기, 같은 글자로 시작하거나 끝나는 말 찾기 등의 활동을 즐깁니다. 악기, 미술 재료, 레코드, 책등을 준비하여 아이들이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줍니다. 또한 아이들은 노래하기와 색깔 맞추기를 배합한 활동에서 즐거움을 찾습니다.
 만 5세아의 주의집중 시간은 약 20~25분 정도로 증가하게 됩니다. 아이들은 시간(시간개념)에 대해 흥미를 나타내며, 집 주소와 전화번호를 배우면서 흥미로워하고, 단어 수는 2,000~2,500개로 확장됩니다. 이 연령의 아이들은 "내가 어렸을 때..."와 같은 사실적인 이야기를 좋아하고, 가족 구성원에 대한 이야기를 좋아합니다. 또한 아이들은 사람들이 어떻게 다른 나라, 지방 등의 장소에 살고 있는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합니다.
 이 아이들의 활동에는 조작활동, 수, 과학활동, 책 읽기, 사진 앨범과 비디오 보기 풍속과 관습에 대해 토론하기 등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만 5세 아동에게는 손목시계의 괘종시계, 지구본, 음식, 풍속, 각기 다른 지역에 관련된 내용 등을 알려 주어야 합니다(서영숙 외 2001: 157-158),

 

④ 언어발달
  4세 유아의 어휘력은 4,000~6,000개 단어 정도로 확장되며, 추상적인 용도에 보다 관심을 가집니다. 일반적으로 5~6개 단어로 이루어진 문장을 구술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노래 부르기를 좋아하고, 타인에게 자신의 가족과 경험에 대하여 이야기하기를 즐깁니다.
많은 종류의 언어적 요구를 표시하며, 다른 사람을 놀리기 시작한다.
 비교절이나 부가의문문의 사용과 같이 보다 발전된 문장 구조를 사용하기 시작하며, 새로운 문장 구성을 시도합니다. 자신이 할 수 있는 단어 이상의 의사소통을 시도하기도 하며, 그것이 자신의 경험과 관련되어 있다면, 그러한 새로운 어휘는 빨리 학습하고, 이야기 속의 계열이나 4~5단계의 지시문을 다시 말할 수 있습니다.
 5세가 되면, 5,000~8,000개 단어의 어휘를 사용하고, 어려운 발음이 보다 명료하고 정확해지며, 문장도 보다 완전해지고 복합적이게 됩니다. 자신의 경험을 언어적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노래 속에 나타나는 많은 단어들을 이해합니다. 서로 간의 대화를 나누는 과정에서도 차례를 지킬 수 있으며, 다른 아이들의 대화에 끼어드는 것이 줄어듭니다.
특히 새롭고 흥미로운 내용일 경우,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있을 수 있으며, 대화 중에는 대명사에 대한 구체적 언급 없이 의미하고 있는 것을 듣는 사람이 모두이해하고 있을 것이라 여기는 자기중심성의 흔적도 나타납니다.
 다른 사람의 역할로 행동하는 것을 좋아하고, 간단한 시의 및 행 정도는 기억할 수 있으며, 텔레비전의 쇼나 광고 등에서 본 다른 사람들의 완전한 문장이나 표현을 반복합니다. 반복되는 이야기, 시, 노래를 즐기며, 동화를 극놀이로 표현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데 있어 언어적인 유창성이 증진됩니다(최미현 외 : 59-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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