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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의 거시적 실천방법 (4) 사회복지 행정의 과정과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

사회복지 이론

by 뜌뜌뜌뜌뜌 2023. 7. 14. 0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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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회복지행정의 과정
 사회복지행정의 과정은 일반적으로 기획, 조직화, 인사, 지시, 조정, 보고, 재정, 평가로 전개되며, 영어알파벳의 첫자를 따서 'POSDCORBE'로 표현합니다.

 

① 기획
 기획(planning)은 사회복지행정가에 의해 수행되는 첫 번째 과정으로서 목표 설정과 목표 달성을 위한 과업 및 활동, 과업 수행을 위한 방법의 결정이 이루어지는 과정입니다. 사회복지기관의 목적은 기관이 설립될 때 일반적으로 기술되는
데, 공공기관의 경우에는 해당 법령에 민간기관의 경우에는 정관에 나타나 있습니다. 과업 수행을 위해 사용되는 방법은 변화하는 목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사회복지행정가는 변화하는 목표에 따라 필요한 과업을 계획하고, 목표 달
성을 위해 요구되는 방법을 선정해야 합니다.

 

② 조직화
 조직화(organizing)는 업무가 할당되고 조정되는 등 공식적인 조직구조가 설정되는 과정입니다. 조직 구성에 있어서 구성원 간에 갈등이 초래되지 않도록 구성원들의 역할과 책임을 분명히 해야 하며, 사회복지행정가는 구성원들에게 조
식구조에 대해 명확히 이해시켜야 합니다.

 

③ 인사
 인사(staffing)는 직원의 채용과 해고, 직원의 교육과 훈련, 우호적인 활동 조건의 유지 등이 이루어지는 과정입니다. 사회복지기관의 행정 책임지는 공공기관의 경우에는 입법 또는 행정기관의 장이 채용하고, 민간기관의 경우에는 이사장
(회장)이 채용합니다. 사회복지기관의 행정 책임자는 직원의 임면과 교육 및 훈련에 대한 책임을 지며, 협동적인 분위기의 조성을 위해 구성원 간에 의사소통이 자유롭고 민주적인 관계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④ 지시
 지시(directing)는 행정 책임자가 기관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구성원에게 업무를 부과하는 과정입니다. 행정 책임자에게는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는 능력, 기관의 목적에 대한 적극적 관심과 그것을 달성하려는 헌신적인 태도, 구
성원의 공헌을 칭찬하는 능력, 구성원에게 책임과 권한을 효과적으로 위임하는 능력, 개인과 집단의 창의성을 고취하는 능력 등이 요구됩니다.

 

⑤ 조정
 조정(coordinating)은 기관활동의 다양한 부분을 상호 연계시키는 과정인데, 조정을 위해 행정가는 기관의 여러 부서와 구성원들 간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통로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위원회를 만들어 활용
하는 것입니다. 위원회에는 프로그램, 인사, 재정 등과 같은 활동에 관한 문제를 다루는 상설위원회와 긴급한 문제나 단기간에 수행할 수 있는 임시적 활동을 다루는 특별위원회가 있습니다.

 

⑥ 보고
 보고(reporting)는 행정가가 기관의 직원, 이사회, 지역사회 등의 기관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알리는 과정입니다. 기관의 보고를 위해 필요한 세 가지 주요 활동에는 인사 기록, 클라이언트 사례 기록, 전반적인 기관활동의 기록을 포함하는
 기록 유지활동, 기관이 어떻게 기능하고 있는가를 보여 주는 정기적 감사활동, 기관의 서비스 수행 여부, 현재 서비스의 필요 여부 및 새롭게 요구되는 서비스 내용 등에 관한 조사·연구 활동이 있습니다.

 

⑦ 재정
 재정(budgeting)은 조직이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재정 자원을 합리적이고 계획적으로 동원하고, 배분하며, 효율적으로 사용 관리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예산편성 과정, 예산집행 과정, 예산집행에 대한 감사과정이 있습니다.


⑧ 평가

평가(evaluating)는 기관의 목표에 비추어 전반적인 활동의 결과를 사정 (assessment)하는 과정입니다. 평가에는 두 가지 척도를 적용할 수 있는데, 서비스에 대한 욕구와 관련하여 기관의 서비스가 수행된 정도를 사정하는 효과성 척도
와 기관의 가용한 자원과 관련하여 기관의 서비스가 수행된 정도를 사정하는 효율성 척도가 있습니다.

 

(5)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지역사회적 맥락에서 사회복지 급여를 공급하는 자들 간의 조직적인 연계 및 공급자와 소비자 간의 조직적 연결을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라고 합니다(김영종, 2006). 사회복지시비스전달체계를 공급 주체에 따라 분류하면, 국가와 지방
자치단체가 주체가 되는 공공 전달체계와 민간 부문이 주체가 되는 민간 전달체제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① 공공 전달체계
 공공 전달체계는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운영의 주체가 되는 전달체계로서, 세계 여러 나라에서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복지서비스의 대부분을 정부에서 공공 전달체계를 통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각종 사회보험은
중앙정부에서 전담하고 있고, 공공부조와 사회복지서비스는 중앙 및 지방자치 단체에서 분담하고 있습니다.
 공공 부문, 특히 중앙정부가 서비스 전달을 담당하는 것은 사회복지 급여나 서비스가 공공재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거나 대상 집단이 많을 경우에 적합하며, 소득 재분배 효과를 극대화하여 불평등을 해소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합하여 지속적으로 공급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그러나 관료주의적 경직성, 접근의 어려움, 가격과 질의 저하 등이 단점으로 지적됩니다.
 지방정부가 전달 주체가 되면 지역주민의 욕구 변화에 융통성 있게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지방정부 간 경쟁을 통해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며,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고, 수급자의 참여 기회를 확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② 민간 전달체계
 민간 전달체계는 사회복지법인, 비영리 사회단체, 기업, 개인과 같은 민간 부문이 주체가 되어 행하는 비정부 전달체계로서, 박애사업, 자선사업, 민간 사회 복지기관과 시설, 기업복지가 이에 속합니다.
 민간 부문은 선택의 자유 접근의 용이성, 융통성이라는 장점이 있는 반면, 서비스의 통합성과 지속성, 안정성이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복지국가의 위기론이 등장한 이후 중앙정부는 지방정부에, 지방정부는 민간 부문에 서비스 공급의 부담을 이양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공공기관이 제공하던 서비스를 민간기관에 이양 또는 위탁하는 민영화 추세가 강화되고
있습니다. 이는 신자유주의 이데올로기의 확산과 시민 참어의 확대라는 요인의 영향을 받은 것입니다. 민영화와 함께 영리기관의 참여도 확대되어 상업화 흐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오늘날에는 재원과 운영 모두 독자적으로 책임을 지는 순수한 민간 부문의 주체는 드물고, 정부와 민간의 혼합체계가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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