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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의 거시적 실천방법 (2) 지역사회복지의 실천과정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사회복지 이론

by 뜌뜌뜌뜌뜌 2023. 7. 13. 2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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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지역사회복지의 실천과정
 지역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와 충족되지 않은 욕구를 발견하여 효과적인 대응책을 수립하고, 이를 실천에 옮기는 일련의 과정을 실천과정 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복지의 실천과정은 여러 학자들에 의해 설명되는데, 던햄(Dunham)은 지역사회복지 실천과정을 문제해결 과정으로 보았습니다. 그는, ① 문제 인식 단계, ② 문제 분석 단계, ③ 계획 단계, ④ 조치 단계, ⑤ 평가 단계, ⑥ 차후 단계로 보았습니다. 칸(Kahn)은 지역사회복지실천과정을 계획과정으로 보았으며, ① 계
획선동, ② 탐색, ③ 계획과정 결정, ④ 정책 형성, ⑤ 프로그램화, ⑥ 평가 및 환류 과정으로 보았습니다. 길버트와 스펙트(Gilbert & Specht)는 지역사회복지실천과정을 정책 형성의 8단계인, ①문제 발견 ② 문제 분석, ③ 대중 홍보, ④ 정책
목표 설정, ⑤ 일반의 지지와 합법성 구축, ⑥ 프로그램 설계, ⑦ 실천, ⑧ 평가 및 사정으로 보았습니다. 최일섭과 류진석(1996)은 지역사회복지실천과정을 지역사회 문제해결 과정으로 보았으며, ① 문제 발견 및 분석, ② 정책 및 프로그램 개
발, ③ 프로그램 실천, ④ 평가로 보았습니다. 이를 정리하면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표 : 지역사회복지 실천의 관점과 과정>

 

구분 던햄(Dunham) 칸(Kahn) 길버트와 스펙트
(Gilbert & Specht)
최일섭과 류진석
지역사회복지
실천의 관점
문제해결 과정 계획 과정 정책 형성 과정 지역사회 문제해결 과정
과정 (단계) ① 문제 인식 ① 계획 선동 ① 문제 발견 ① 문제 발견 및 분석
② 문제 분석 ② 탐색 ② 문제 분석 ② 정책 및 프로그램
개발
③ 계획 ③ 계획과정 결정  ③ 대중 홍보 ③ 프로그램 실천
④ 조치 ④ 정책 형성 ④ 정책 목표 설정 ④ 평가
⑤ 평가 ⑤ 프로그램화 ⑤ 일반의 지지와
합법성 구축
 
⑥ 차후 ⑥ 평가 및 환류 ⑥ 프로그램 설계
     





(4) 사회복지사의 역할
 루빈(Rubin)은 지역사회사업가로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습니다.

 

<교사의 역할>
•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여 지도자가 될 수 있음을 가르친다.
• 지도력을 창출하고 격려한다.
• 해답을 아는 사람이 아닌 올바른 질문을 할 수 있는 사람이다.

 

<촉진자의 역할>
• 다른 사람들의 활동을 자극하고 촉진한다.
•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공통적인 문제를 찾아내고, 사람을 연결시켜 주며, 조직화의 기반이 되는 지역사회 정신을 창출한다.
• 초기 활동의 성공을 통해 사람들의 관심과 활동을 유지시킨다.

 

<후원자의 역할>

• 구성원들의 조직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일상적인 과제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술적 기법이나 지식에 기반한 조언을 한다.
• 기초적인 조사연구, 기록,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매개자의 역할>
• 지역사회조직, 구성원, 지역사회를 서로 연결시켜 준다.
• 유관기관과 관계를 형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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