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회복지의 거시적 실천방법 (3) 사회복지 행정의 개념과 이념 및 특성

사회복지 이론

by 뜌뜌뜌뜌뜌 2023. 7. 13. 22:19

본문

728x90
반응형

사회복지행정
(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사회복지행정의 개념은 협의의 개념과 광의의 개념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습니다. 협의의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조직(기관)을 운영하는 관리자의 활동과 관련되어 있으며, 목표 달성, 프로그램 기획, 자원의 동원과 유지, 성과의 평가 등
에 사회사업적인 지식과 기술을 적용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협의의 사회 복지행정은 '사회사업행정(social work administration)' 으로 불립니다. 광의의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 전달세계와 관련된 개념으로서, 사회복지정책을 사회복지 서비스로 전환시키는 데 필요한 사회복지조직의 총제적인 활동을 의미합니다.

 

(2) 사회복지행정의 이념
 사회복지행정의 이념은 사회복지서비스의 제공기준과 목표로서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명확히 파악하고, 그에 적합한 서비스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사회복지행정이 지향하고자 하는 바입니다. 사회복지행정의 이념을 몇 가지 제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효과성
 효과성(effectiveness)이란 사회복지조직에서 클라이언트의 욕구 충족을 위해 제공된 서비스나 프로그램이 클라이언트의 욕구 충족과 문제해결을 어느 정도 달성했는가에 관한 개념입니다.

 

② 효율성
 효율성(efficiency)이란 최소 자원의 투입(input)으로 최대의 산출(output) 효과를 거두었는가에 관한 개념입니다. 이 개념은 자원이 제한된 사회복지서비스의 공급에 있어 중요한 개념입니다.

 

③ 형평성
 형평성(equity)은 동일한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는 동일한 서비스를 받아야 한다는 개념입니다. 즉, 사회복지서비스는 개개인의 욕구에 따라 형평성 있게 제공 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④ 접근성
 접근성(accessibility)이란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개념입니다. 예를 들어, 클라이언트의 욕구 충족에 있어서 시설의 서비스가 요구된다면 그 시설이 클라이언트가 큰 어려움 없이 접근할 수 있는 위
치에 있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3) 사회복지행정의 특성
 사회복지조직은 휴먼서비스 조직으로서의 특성을 갖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휴먼서비스 조직은 조직의 원료가 인간이며, 도덕적 가치판단이 필요하고, 클라이언트와 조직 구성원 간의 관계가 효과성과 효율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등
다른 조직들과는 다른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첫째, 사회복지행정은 국가의 이념, 개발 방향, 정책 등의 내용에 따라 결정되는 성격이 강합니다. 둘째, 사회복지행정은 사회적으로 인지된 욕구 충족을 위해 사용 가능한 자원을 동원하는 등 욕구 충족을 위한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셋째, 사
회복지행정은 이윤 추구 및 가격관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고 클라이언트와 지역 사회에 대한 윤리, 공적 책임, 전문 인력 관리 등에 중점을 둡니다. 넷째, 사회복지 행정은 복지정책의 목표를 달성하는 수단, 방법과 선택, 서비스 제공 조직과 기구등에 관심을 갖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