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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의 관계 기술 (7) 원조관계의 단계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by 뜌뜌뜌뜌뜌 2023. 10. 7. 2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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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조관계의 단계
­- 예견되는 규칙임에도 불구하고 그 속도는 극적으로 바뀌어져 이동할 수 있고, 빠르게 수행되므로 그들이 항상 예견할 수 있는 것은 아님
● 휴먼서비스 전문가는 클라이언트의 성장을 촉진하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임
● 다음의 6가지 원리는 사회복지사가 사용하는 기술, 원조관계의 단계,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어떻게 개념화하는지 등,
사회복지사의 이론적 지향 가운데 상호호혜적인 관계라는 것을 보여 줌
① 사회복지사가 어떤 클라이언트를 바라보는 프리즘(Prism)

· 사회복지사가 갖고 있는 상담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클라이언트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이해에 영향을 미침
②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어떻게 이해하는가?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어떻게 개념화하는가에 더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임(사례 개념화)
③ “사례 개념화(Case conceptualization)”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결정해야 하는 특정한 목적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임
④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어떻게 개념화하는가?
·  사회복지사가 원조관계의 단계들을 거쳐 가는 것으로 변화시킬 것
⑤ 사용하는 기술
·   클라이언트 문제를 개념화하는 방법
·   원조관계의 단계에 따라 변화할 수 있음
⑥ 이론을 효과적으로 발휘하여 다른 종류의 기술을 적용하고 원조관계의 단계를 통한 과정에서 변화하는 클라이언트에게 반응을 나타내어야 함

 

(1) 사전 면접 과정(The Pre-Interview Process) ­ 

- 실제적인 면접 이전에 하게 되는 면접 전 과정은 임명된 사회복지사와 실질적 업무를 보기 이전에 클라이언트에게 일어난 모든 것을 포함함
→ 클라이언트가 기관에 들어오면 처음의 문서업무인 접수면접이라 불리는 것을 요청받게 될
것임
→ 구조화된 면접을 하는 것은 사회복지사와 함께하는 첫 번째 만남이며, 원조관계의 특징을
결정하므로 클라이언트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하게 하는 것은 결정적임

 

(2) 단계 1:라포와 신뢰 형성(Rapport and trust building) ­

- 필요한 형식과 구조화된 접수 면접 이후에 클라이언트는 같이 작업해야 할 사회복지사와 함께 원조에 들어가게 될 것임
­- 클라이언트는 중요한 의사결정을 하게 될 사회복지사에게 옴
- “내가 논의하길 원하는 것을 이야기하며 충분히 나의 사회복지사를 신뢰할 수 있을까?”
­- 사회복지사는 효과적인 관계의 발전을 위하여 다수의 기술적 문제를 다루는 결정을 함
기술적 문제를 다룬 이후, 사회복지사는 안정감, 신뢰, 촉진적인 관계의 발전과 같은 첫 번째 단계의 기본적 목표에 주의를 기울임
­ - 사회복지사가 활동에서 너무 “수다스러운 것”을 원하는 것이 아니며 클라이언트와 친근감을 형성하라는 것이지 클라이언트의 친구는 아니라는 것을 기억해야 함
­- 사회복지사는 부가적인 신뢰형성의 마음을 유지하여, 이 단계의 중요한 목적인 클라이언트가 자기당면 문제를 털어놓는 것을 촉진해야 함
­- 이해를 통하여 클라이언트는 안정감을 느끼고, 충분히 개방된 신뢰를 형성하게 됨
­- 이 단계의 유지는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 의해 표면화된 문제를 확인하기 시작하는 것에 있음
­- 사회복지사가 주목해야 할 것은 클라이언트에 의해 제기된 문제에 대하여 클라이언트와 함께 재확인하고 정확성을 평가하거나 그 문제의 정확성을 클라이언트에게 직접적으로 요청해야 함

 

(3) 단계 2:문제 확인(Problem identification) 

­-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난 후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사정하기 위한 활동으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는 원조관계의 2번째 단계로 이동을 함
­- 목적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초기 문제를 확인하는 데 있음
­- 초기 문제는 다른 문제를 야기 할 수 있고 이 다른 문제가 클라이언트의 생각과 감정을 명확하게 하며, 그 문제에 대하여 깊이 있는 이해를 하게끔 사회복지사가 도와주는 것을 발생시킬 수도 있기 때문에 이 확인 작업은 중요한 것임

 

(4) 단계 3:목표 설정(Goal Setting) ­

- 정보수집과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명확하게 한 후,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의 작업에 필요한 일반적이고 분명한 목표를 설정 할 수 있음
­- 목표 : 폭넓은 면접과 협력적인 과정에서 얻어진 정보를 기초로 해야만 함
­- 사회복지사 혼자 클라이언트를 위한 목표설정을 해서는 안 됨 그 대신,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최상으로 근접하는 목표를 위해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노력과 협력이 필요함

 

(5) 단계 4:실행(Work)

­- 클라이언트는 제2단계에서 확인한 문제와 제3단계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에서 동의한 목표를 실행하기 시작함 → 만약 제4단계에서 사용한 기술이 현명하다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목표실행을 함에 있어 촉진적 과정으로 더욱 더 이끌 수 있음

- 이 과정에서 이전의 목표에 새로운 문제가 드러나고 불거진다면,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는 과거의 목적을 재평가하길 원할 것이고 새로운 목표를 설정할 수 있음
­- 마침내 클라이언트가 목표를 실행하면,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과정을 확인하고 고무시켜주는 것은 중요함

 

(6) 단계 5:종결(Closure) ­

- 클라이언트가 호소한 문제 해결에 대한 목표가 충족되어졌는가에 대한 결정을 통해 이루어짐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원조과정을 종결하는 데에 아쉬움이 있을 수도 있음
­- 그동안 쌓여진 친밀감으로 인해 종결이 기쁘기도 하지만 동시에 상실감과 아쉬움을 동반할 수도 있음

 

(7) 단계 6:사후관리
­- 원조관계의 종결은 완전한 종결이 아님
­- 새로운 시작을 위한 마침표이며 사후 관리(Follow-up)라는 사회복지사의 과업의 연장이기도함
­- 원조관계의 종결은 사후관리 계획을 염두에 둔 종결임을 기억할 필요가 있음
­- 클라이언트가 부가적인 원조를 필요로 하여 되돌아오고 싶어 하는지를 체크하거나, 다른 사회복지사에게 의뢰를 할 수 있음
­- 사후관리(Follow-up)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변화를 유지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사정해야 함
­- 사후관리는 일반적으로 원조관계의 종결이후 몇 주에서 6달 정도에 끝마쳐짐
- 이 과정에서 사회복지사는 기술이 가장 성공적이었는지를 결정하고, 변화를 위한 강화의 기회를 제공했는지, 또 사회복지사가 서비스의 평가를 가능하게 함
→ 사회복지사는 전화를 하거나 편지를 보내거나 클라이언트 설문지를 만들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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