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조관계 형성의 방해요인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원조관계에서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요인들은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모두로부터 발생될 수 있음
● 클라이언트에 의해 발생되는 방해요인 : 클라이언트의 내면적 요인인 전이, 양가감정, 저항, 타인에 대한 불신
● 사회복지사로부터 발생되는 방해요인 : 역전이, 소진, 전문성 부족, 직면 등
(1) 타인에 대한 불신(Untrust)
● 일반적으로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와의 관계를 형성하기 이전에 스스로 자신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대처를 시도했을 수도 있고 원조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주변에 접근 가능한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했을 수도 있음
● 그러나 주변인에게 도움을 청했던 클라이언트의 경험이 반드시 성공적인 결과를 얻었다고 할 수는 없을 것임
●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기대와는 달리 주변인에게 거부당했거나 비난 받았을 수도 있음
● 사회복지사의 온정, 관심, 공감하는 좋은 의도에도 불구하고 어떤 클라이언트는 살아온 과정에서 격려와 인정을 받을 기회가 적었기 때문에 사회복지사에게 의지하는 것이 쉽지 않고, 비난, 거부, 상처를 미리 예상하여 방어적 태도를 보이게 됨
● 이런 상황에서 클라이언트의 자기노출은 어려워지고 더 이상의 변화는 기대할 수 없고 오히려 다가서려는 사회복지사의 관심과 공감에 방어적 태도를 취하게 될 수도 있음
● 클라이언트로부터 실망과 불신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의 원조과정에서 지킬 수 없는 약속을 하면 안 될 것임
● 클라이언트가 비록 현재 잠시 실망하더라도 이를 위로하기 위해 실천할 수 없는 과장된 언행을 삼가며, 클라이언트를 위해 지나친 개입 계획을 설계하여 사회복지사 스스로 소진되는 것은 장기적인 원조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임
(2) 저항(Resistance)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에서 변화를 방해하는 힘
● 개입목표와는 반대되는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말함
· 클라이언트가 이런 행동을 인식하고 있는 경우도 있지만, 의식하지 못하고 사회복지사의 눈에만 보이는 경우가 많음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변화를 유도하고자 함
· 클라이언트는 변화에 대한 불안, 불신, 두려움 및 자포자기 등 다양한 이유로 사회복지사의 개입을 거부하기도 함
● 흔히 정신분석에서는 클라이언트의 무의식에 대한 정신분석 과정에서 클라이언트가 현실로 인식하기에는 너무나 고통스러웠던 경험의 경우 치료자인 타인에게 드러내기에 불편한 정서임
· 이를 억압함으로써 클라이언트 자신의 치료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현상을 저항이라고 하였음
● 저항이란 정신분석가의 전문적 치료과정에 역행하는 클라이언트의 반응이라고 해석한 것
● 오늘날은 클라이언트의 저항을 반드시 부정적인 것으로만 해석하지는 않음
· 클라이언트의 잠재적인 내적 불안의 근원을 파악하여 접근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임
(3) 양가감정(Ambivalence)
● 저항의 근원지는 인간의 양가감정(Ambivalence)에서 찾을 수 있음
· 인간은 변화를 원하여 도움을 청하면서도 동시에 익숙한 것을 버리고, 새로운 행동을 해야 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으로 변화에 대한 저항을 가지게 됨
● 또 다른 저항의 근원지는 서비스와 개입에 대한 잘못된 이해를 가지고 있거나 혹은 익숙하지 못한 상황에 직면하는 것이 두려워 저항을 보일 수 있음
· 사회복지사와의 관계를 통해 새로운 변화를 시도해야 하는 클라이언트가 갖게 되는 자연스런 감정일 수도 있음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제공 될 원조과정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통해 다가올 변화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불안을 낮춰주는 노력이 필요함
(4) 전이(Transference)
● 클라이언트가 다른 사람(대개 부모, 부모를 대신하는 사람, 형제자매)과 과거의 경험에서 비롯된 소망, 두려움, 그리고 다른 감정을 사회복지사에게 보이는 것임
· 이러한 감정들은 아주 어린 시절에 그 뿌리를 두고 있거나 과거의 경험했던 일에 대한 것으로 스스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 분노, 원망, 증오와 같은 부정적인 전이만이 저항으로 작용하는 것은 아님
● 긍정적인 감정도 마찬가지로 저항으로 작용하여 변화를 일으키지 못함
· 정신분석에 이론적 근거를 두고 있음
● 과거 클라이언트가 살아가면서 맺었던 대상과의 관계에서 갖게 된 복잡한 심리적 덩어리인 콤플렉스를 현재 만나게 된 대상 즉,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그 감정을 옮겨 재현시키는 것임
· 예)
√ 클라이언트가 과거 부모형제라든지 교사, 선후배 및 직장 동료 등과의 관계에서 경험했던 역동적인 감정(예 : 분노,
공포, 불쾌함, 격려 받음, 기쁨, 희망 등)의 경험들이 사회복지사를 만나게 되면서 무의식으로부터 살아나게 되는 것임
√ 만일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를 과거의 대상이었던 아버지와 유사하게 인식하게 된다면 마치 자신의 아버지와 경험했던 감정양식을 사회복지사에게도 적용하게 될 것임
(5) 역전이(Transference)
● 전이와는 반대되는 개념
· 사회복지사 개인이 성장 과정에서 맺었던 대상과의 관계로부터 갖게 된 복잡한 심리적 덩어리인 콤플렉스를 현재 만나게 된 대상인 클라이언트에게 무의식적으로 그 감정이 옮겨 재현되는 것임
● 왜곡된 인식과 감추어진 부분, 소망과 치료를 방해하는 감정 반응과 행동을 만들어내면서 관계를 악화시킴
· 예)
√ 사회복지사가 과거 자신의 가족구성원, 배우자, 교사, 선후배 및 직장 동료 등과의 관계에서 경험했던 역동적인 감정(예 :
분노, 공포, 불쾌함, 격려 받음, 기쁨, 희망 등)의 경험들이 클라이언트를 만나게 되면서 무의식으로부터 살아나게 되는 것임
√ 만일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마치 자신의 어머니로 연상하면서 관계를 형성하다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독특성을 지닌 개인이 아니라 자신의 과거 대상의 일부로 해석하게 되는 오류를 범하게 되는 것임
(6) 전문성(Specialty) 부족
● 사회복지직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와 원조관계를 형성해야 함
● 미숙하거나 부적절한 사회복지사의 태도의 경우
· 클라이언트가 경험하는 중요한 감정을 인식하지 못함
· 클라이언트가 비난이나 비방이라고 해석할 수 있는 메시지를 보냄
· 태만해지거나 클라이언트를 무시하거나 적절치 않게 직면을 사용함
· 클라이언트가 성장하고 있음을 인식하지 못함
● 클라이언트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전문적 지식과 훈련을 갖춘 이후 실천적 개입을 실행하는 것이 바람직함
(7) 직면(Confrontation)의 부작용
● 때때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에 대한 원인과 영향력을 파악할 수 있는 통찰력이 부족하여 자신의 감정,
생각, 행동 간에 모순을 인식하지 못할 수가 있음
● 만일 인식하더라도 어떠한 이유로 인하여 원인을 수용하길 바라지 않을 수도 있음
● 이럴 때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통찰력을 촉진시키기 위해 직설적인 태도나 화법 등으로 현상에 직면하게 할 수도 있음
● 하지만 직면의 활용은 클라이언트가 관련된 상황을 수용할 준비가 충분히 무르익기 전에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음
● 직면의 활용은 클라이언트와 충분한 친밀감이 형성되어 반감이 일어나지 않을 수 있도록 사전에 충분한 분위기 조성을 갖추어야 할 것임
(8) 소진(Burn out)
● 제한된 시간에 다양한 클라이언트를 만나 원조를 계획해야 하는 대다수의 사회복지사는 시간이 경과하면서 주어진 업무로 인해 소진을 경험하게 됨
● 사회복지사로 하여금 창의적이고 자발적인 원조계획을 구성하게 하기 보다는 주어진 최소한의 업무만을 유지하는 상태에 머물게 할 수 있음
● 소진 상태에 있는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원조관계를 맺게 될 경우 냉소적인 태도로 최소한의 서비스만을 제공하게 될 수도 있음
· 클라이언트에 대한 인간 중심적 서비스가 아닌 과업 중심적 태도로 변질되는 것임
● 사회복지사는 원조전문직으로서의 소진을 예방하기 위해 스스로의 방책을 설계해 둘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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