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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의 관계 기술 (4) 전문적 관계 형성의 원칙 ②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by 뜌뜌뜌뜌뜌 2023. 10. 6. 2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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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수용(Acceptance)
● 클라이언트의 장점과 약점, 혹은 단점 등을 포함하여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이해하고 다루어 나가는 행동의 특징
· 클라이언트는 가치 있는 인간으로 인정받고 싶어함
· 사회복지사가 대상에 대한 수용을 언급할 때에는 대상에 대한 좋고 나쁨을 분별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에 존재하는 그대로의 대상을 인정하고 존중한다는 것임
다양한 환경과 입장에 있는 클라이언트는 누군가로부터 수용 받고 있다는 경험을 통하여 존재로서의 자신을 드러내는데 안전함을 느낄 수 있게 됨
수용에 있어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 클라이언트에 대한 완전한 이해와 클라이언트와 가치관 차이를 극복하는 것을 들 수 있음
· 수용에 있어 장애물을 줄이는 전략을 수립하여야 함
장애요인
① 인간행동양식에 관한 불충분한 지식
② 사회복지사로서 어떠한 면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태도
③ 자기 자신의 감정을 클라이언트에게 맡겨 버리려는 것
④ 편견과 선입견
⑤ 보장할 수 없으면서 말로만 안심시키는 태도
⑥ 수용과 허용의 혼돈
⑦ 클라이언트에 대한 존경의 결여

 

(5) 비심판적 태도(Nonjudgemental attitude)
문제의 원인이 클라이언트의 잘못 때문인지 아닌지, 혹은 클라이언트에게 책임이 있는지 등을 심판하지 않고,
클라이언트의 특성 및 가치관을 비난하지 않는다는 원칙
· 사회복지사의 윤리 강령에 명시된 바와 같이 클라이언트의 종교, 성별, 경제적 지위, 장애 등에 따라 차별하지 않는다는 것 역시 사회복지사 개인으로서의 편견이나 선입견 및 신념에 따라 취할 수 있는 심판적 태도를 삼가라는 의미라고 볼 수도 있음
비심판적인 태도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욕구는 심판받지 않으려는 인간의 욕구에 기반을 둠
· 사회복지사의 비심판적 태도는 클라이언트의 억압된 감정을 풀어주어 클라이언트는 자신에게 충실해지며 분열된 자아를 재통합하려는 건설적 힘이 강화됨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행동, 태도, 가치표준 등을 객관적으로 평가해야 함 → 판단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이해하기 위함임

 

비심판적인 태도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욕구는 심판받지 않으려는 인간의 욕구에 기반을 둠
· 클라이언트를 둘러싸고 있는 문제나 그의 행위에 대한 책임이 전적으로 관계없다는 뜻이 아님
·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행동의 결과만으로 그를 비판하기 보다는 클라이언트의 총체적인 삶을 이해하라는 의미에서 비심판적 태도를 갖추라는 의미인 것임

 

(6)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클라이언트 스스로 자신이 나아갈 방향을 결정하려는 의지와 태도를 존중하라는 의미
사회복지사의 역할
· 클라이언트가 자신 속에 내재한 인격적 자원을 발견하고 활용할 수 있게 돕고, 또한 클라이언트에게 적당한 사회적 자원을 알게 하며 정보나 조언을 줄 수 있음
최종 결정은 클라이언트가 하도록 함으로써 그 결과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형성이 잘 이루어지고 클라이언트는 문제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됨
사회복지사의 주의사항
· 문제 해결자는 사회복지사가 아니라 클라이언트임을 강조해야 함
· 직접 · 간접적으로 조종하거나 강제적으로 설득해서는 안 됨
예외적으로 클라이언트의 능력이 부족하다거나 또는 법적 제한성 및 사회복지기관의 기능과 상충되어 발휘할 수 없는 경우도 발생함
· 예) 자신의 아이는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있다고 믿어 자녀를 학대하는 클라이언트가 있다고 할 때
√ 아동보호조치의 의무가 있는 경찰관이나 아동담당사회복지기관에 종사하는 사회복지사가 알게 될 경우 클라이언트의 자녀에 대한 자기결정권을 박탈할 수도 있음

 

(7) 비밀보장(Confidentiality)
클라이언트가 전문적 관계에서 노출한 정보를 사회복지사가 전문적 치료 목적 외에 타인에게 알려서는 안 된다는 원칙
· 사회복지실천의 가장 기본원칙이며,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의무임
·  상호신뢰감을 높여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 관계형성을 촉진시킴
·  클라이언트가 자기방어기제를 사용하여 자신을 왜곡하는 현상을 줄일 수 있음
그러나 비밀보장은 절대적인 것은 아니고 예외적인 상황이 있음
① 클라이언트 자신이 자신의 이익과 혜택을 고려하여 자신의 상황을 매체 등을 통해 외부로 알리길 원하는 때
②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 향상 및 치료 목적으로 슈퍼비전을 받고자 할 때
③ 사회복지실습 과정에서 교육적 목적 등으로 완전한 비밀보장이 불가능할 경우

 

7대 원칙 핵심적 욕구
1. 개별화 ­ 독특한 개인으로 인정받고 싶은 욕구를 존중함
2. 의도적 감정표현 ­ 내면의 감정을 표현하고 싶은 욕구를 존중함
3. 통제된 정서적 관여 원조의 목적에 맞게 정서를 조절하고 통제한 상태에서
적절한 반응하기
4. 수용 가치 있는 개인으로 인정받고 싶은 욕구를 존중함
5. 비심판적 태도 ­ 심판이 아닌 존재 자체로 인정받으려는 욕구를 존중함
6. 자기결정 ­ 개인의 선택과 결정을 존중함
7. 비밀보장 ­ 개인에 대한 비밀이 노출되지 않길 바라는 욕구를 존중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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