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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대상 면접기술 (1) 면접의 개념과 특성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by 뜌뜌뜌뜌뜌 2023. 10. 8. 1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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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면접의 개념과 특성
(1) 사회복지 면접의 개념
­- 면접
● 최소한 두 사람 이상이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것
● 언어적 ·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다양한 방식 중 하나라 할 수 있음
● 개인들 사이의 언어적 ·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을 포함한 목적지향적인 대화

 

-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의 면접이란
● 도움을 필요로 하는 클라이언트가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회복지사와의 대면 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감정, 행동 측면의 인간적인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
● 인간의 행동과 반응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정교한 인간관계 기술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그의 문제를 이해하고 원조한다는 목적을 가지고 의도적으로 이끌어나가는 전문적 대화

 

(2) 사회복지 면접의 특성
­- 두 사람 이상이 어떤 목적을 가지고 대화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다른 면접과 큰 차이는 없음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에 특별한 주제를 가지고 사회복지사에 의해 전문적 관계에서 의도적으로 이루어짐
­- Brown이 제시한 효과적인 면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① 사회복지사의 자기인식의 정도
② 주고받는 심리의 고유한 역동성에 대한 이해
③ 원조관계를 발전시킬 사회복지사의 능력
④ 클라이언트를 존중하며 클라이언트가 의사소통 과정에 적극적으로 관여하도록 하는 사회복지사의 능력
⑤ 클라이언트에게 기술적으로 말을 하고 질문하는 사회복지사의 능력
⑥ 면접이 행해지는 분위기와 장소
⑦ 전이와 역전이 같은 면접 과정에서 유발되는 역동성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인식
­- 특정 클라이언트에게 규정된 제공하는 기관(세팅)이 있고 면접 내용은 특정 상황(맥락)에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특정 상황과 관련되지 않는 요인들은 제거됨
­- 목적지향적인 활동이며 의사소통은 개입 목적에 관련된 내용들로 제한됨
­- 한정적이고 계약적인 것이며,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목적 달성을 위해 함께 활동하며 상호 합의한 상태에서 진행됨
­- 면접자인 사회복지사와 피면접자인 클라이언트는 각각 특정한 역할관계를 규정하고 그 역할에 따라 상호작용하며,
면접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역할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이들의 특수한 역할관계가 수반됨
­- 개인적이거나 사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공식적이고 의도적인 활동이라 볼 수 있음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목적 달성을 위한 일련의 과정을 상호 합의한 상태에서 진행해야 하며 구체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되는 과정임
출처 : 이문국 외 역, 1999; 이상균 외 역, 2000.

 

(3) 면접의 목적
­- <Hepworth, Rooney, & Larsen(2002)> : 면접의 궁극적 목적은? 삶의 질적 향상과 성장을 목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이에 필요한 전략이나 행동을 모색하기 위해 정보를 주고받는 것
- ­ Brown(1992) : 사회복지실천의 면접의 목적
● 자료수집, 치료 관계의 확립과 유지, 클라이언트에게 정보제공, 원조 과정에서 장애를 파악하고 제거하는 것, 목표달성을 향한 활동을 파악하고 이행하는 것, 그리고 원조 과정을 촉진하는 것

- Kadushin(1990) :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를 파악하기 위한 자료수집, 치료 관계의 확립과 유지, 클라이언트에게 정보제공, 원조 과정에서의 장애 파악과 제거, 목표달성을 위한 활동 파악과 이행, 원조 과정의 촉진 등
- 사회복지실천에서 면접의 목적은 전문적 지식과 가치를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와 그 상황을 충분히 이해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데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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