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모델의 개입사례
(1) 사례 개요
중3에 재학 중인 15세의 청소년 철이가 반복되는 가출로 인해 의뢰된 사례 - 철이의 부모님은 3년 전 이혼하셨고 지금은 외할머니 댁에서 외할머니와 외삼촌, 그리고 어머니와 함께 살고 있다. - 철이는 외할머니의 잦은 잔소리와 간섭이 싫어 중학교 1학년부터 가출을 반복하였고, 학교에 결석을 자주하고 성적이 많이 떨어지자 학교 상담선생님에 의해 기관에 의뢰되었다. |
(2) 클라이언트의 가족 사항
- 어머니
● 2남 2녀의 장녀로 부모와 형제간에 우애가 좋고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음
● 결혼 전부터 현재까지 직장생활을 하고 있으며, 친정이 경제적으로 여유가 없어 학생인 막내 남동생의 학비를 지원해 주고 있지만 부담감을 느끼고 있음
● 자녀가 외아들 철이 하나이므로 클라이언트에게 거는 기대가 큼
- 할머니
● 일찍 남편과 사별하고 대학에 재학 중인 막내아들과 이혼한 딸과 손주와 함께 생활하고있음
● 감정 표현이 서툴러서 클라이언트와 관계가 좋지 않음
- 아버지
● 어머니와 이혼 후 클라이언트와의 관계가 소원해졌음
- 외삼촌
● 클라이언트와 나이차가 크지 않아 잘 따르고 둘의 관계가 원만함
(3) 사정 (진단계획)
- 클라이언트체계 : 이 사례에서는 철이가 변화매개인의 서비스를 제공받아 문제를 해결하려는 클라이언트임
- 표적체계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함께 변화되어야 하는 주변인으로 첫 번째 표적체계는 외할머니이고,
두 번째 표적체계는 어머니, 세 번째 표적체계는 아버지임
- 행동체계 : 변화매개인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상대하는 사람들로 이 사례에서 행동체계는 학교 상담선생님,
사회복지사, 외삼촌 등임
(4) 문제해결 과정
① 초기단계
● 문제확인
· 외할머니의 간섭과 잔소리, 어머니의 기대에 대한 부담, 이혼에 따른 가족분리에서 야기된 자아정체감 혼란, 잦은 외박과 가출, 학교 무단결석과 성적, 흡연과 음주
● 목표확인
㉮ 표적체계의 목표
·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이해시켜 클라이언트의 행동변화를 위한 노력을 촉구함
· 외할머니 : 클라이언트에게 잔소리와 간섭을 줄이고 칭찬과 격려를 하여 클라이언트의 행동변화를 위해 노력함
· 어머니 : 클라이언트에게 과도한 관심과 기대를 표출하는 것 대신에 사랑을 표현하여 클라이언트의 행동변화를 위해 노력함
· 아버지 : 클라이언트와 잦은 접촉을 통하여 아버지에 대한 반감을 줄이고, 가족의 소중함과 아들에 대한 사랑을 일깨워 줌
㉯ 행동체계의 목표
· 학교 상담선생님 : 클라이언트의 일탈행위의 원인을 파악하고, 클라이언트의 학교생활의 어려움을 상담하여 학교에 잘 적응하고 학교를 잘 다닐 수 있도록 도움
㉰ 변화매개체계의 목표
· 변화매개체계인 사회복지사는 표적체계가 클라이언트의 행동변화를 위해 변화되도록 노력하며,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자원을 연결시켜 줌
● 탐색
· 클라이언트의 일탈행동의 동기, 변화할 수 있는 기회, 자질 등을 알아봄
② 중기단계
● 사정
· 클라이언트의 귀가 습관의 변화에 대한 중요성을 이해시키고, 동기부여 및 귀가규칙 준수 훈련을 함
· 클라이언트의 학교 적응의 어려움
√ 대안학교로 전학하는 방안을 클라이언트와 그의 가족과 함께 상의함
· 외할머니의 저항
√ 상담을 통해 간섭과 잔소리 중단에 대한 저항을 없애고 철이에게 칭찬과 격려를 하도록 행동의 변화를 유도함
· 어머니와 아버지의 이혼에 대하여 클라이언트의 이해를 돕고 변함없는 가족의 소중함을 인식하도록 돕고, 클라이언트에 대한 행동변화를 위해 노력함
● 문제해결계획의 실행
· 외할머니, 어머니, 아버지의 바람직한 태도의 변화를 위하여 3~5회기의 적절한 회기의 상담을 제공함
· 클라이언트의 귀가규칙 준수에 대해 가족들이 지지하고 격려함
· 클라이언트의 학교 부적응 문제의 대안으로 직업고등학교 진학이나 또는 직업훈련기관 입소 등에 대한 가족들의 동의와 지지 및 적절한 학교나 훈련기관 찾음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변화의 초점을 지속적으로 점검하며 음주와 흡연 문제의 해결을 위해 적절한 회기의 상담을 진행함
③ 종결단계
● 실행의 검토
· 클라이언트의 가출습관 변화음주와 흡연 문제의 해결을 검토함
· 클라이언트의 직업학교 진학에 대한 가족동의 및 학교 결정 확인
· 외할머니, 어머니, 아버지의 바람직한 태도 변화를 검토함
● 종결
· 클라이언트와 함께 문제해결이 가지는 의미에 대한 평가함
· 문제해결이 완전하게 달성하지 못한 이유들에 대해 클라이언트와 함께 분석함
인지행동 모델 (2) 인지행동모델의 이론적 배경 - Aron Beck (0) | 2023.11.22 |
---|---|
인지행동 모델 (1) 인지행동모델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 - Albert Ellis의 합리정서행동치료 (0) | 2023.11.21 |
문제해결모델 (4) 문제해결모델의 개입과정과 개입기법 (0) | 2023.11.20 |
문제해결모델 (3) 문제해결모델의 주요개념 (0) | 2023.11.19 |
문제해결모델 (2) 문제해결모델의 기본가정 (0) | 2023.1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