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문제해결모델 (4) 문제해결모델의 개입과정과 개입기법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by 뜌뜌뜌뜌뜌 2023. 11. 20. 23:06

본문

728x90
반응형

문제해결모델의 개입과정과 개입기법
(1) 개입과정
­- Perlman(1972)은 문제해결을 위해 클라이언트의 참여와 협조를 강조하며, 상황에 따라 문제를 재사정하고 수정하는 지속적인 원조과정(On-going helping process)이라고 함
­- Perlman은 문제해결 과정을 다음의 세 단계로 설명하고 있음
① 완화하고 에너지를 동원하며,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위한 동기의 방향을 제시해 주는 과정
문제해결의 과정은 클라이언트를 무능력하게 하는 불안과 두려움을 줄이고, 당면한 문제해결에 투입할 에너지를 방출
② 문제해결을 위한 클라이언트의 정신적 · 정서적 능력 및 활용능력을 발휘하도록 함
③ 문제를 해결하거나 감소시키는 데 필요한 도움 및 자원과 접근하도록 함
­

- Morales와 Sheafor(2001)의 문제해결모델 과정
문제 확인
문제 분석
해결대안들
해결대안의 우선순위 결정
해결의 시행
문제해결 평가
­- Compton과 Galaway(1994)는 이러한 과정들이 실천에 적용될 때 순환적 성격을 지닌다는 점을 지적했음
  문제해결모델에서는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필요하다면 어떠한 단계에서라도 언제든지 이전의 단계로 돌아가거나 혹은 앞의 단계로 더 나아가는 유연한 과정의 전개가 중요하다는 것임
­- Compton과 Galaway(1994)는 문제해결 과정을 접촉단계, 계약단계, 행동단계의 세 단계로 구성하고 문제해결모델의 실제 적용을 위해 다음과 같은 구체적 형식을 제시함

 

개입과정 정 단계별 과제 수행 내용
문제 확인 - 클라이언트, 타인들, 사회복지사가 보는 문제의 관점들이확인되면서 함께 일해 나갈 
목표 확인 - 단기 및 장기 목표가 진술됨
­- 클라이언트가 원하거나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어떤 자원들이 활용 가능한가?
계약 - 기관의 자원에 대한 명시와 문제에 대한 탐색이 확정되기 전의 임시적 성격을 지님
탐색 - 클라이언트의 동기, 기회,자질 등에 관한 것을 알아봄
계약단계 사정과 평가 - 문제들은 클라이언트체계의 욕구와 어떠한 관련성을 갖는가?
­- 어떠한 요소들이 문제를 만들고 유지하는 데 일조를 하는가?
­- 클라이언트는 어떤 자원과 강점들을 지니고 있는가?
­- 사회복지실천으로부터 어떠한 지식과 원칙들이 적용되는가?
­- 문제해결을 위해 이론적으로 어떻게 최대한 체계화시킬 것인가?
행동계획의 형성 ­ - 달성 가능한 목적들의 설정
­- 대안들 및 그것들의 결과들을 검토
­- 적절한 서비스 방법의 결정
­- 변화를 위한 초점의 확인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역할을 명시
예후 - 사회복지사의 성공을 위한 희망사항은 무엇인가?
행동단계 계획의 실행 개입지점의 구체화 및 과업할당
­ 사용되어질 자원과 서비스들의 확인
­ 누가, 언제, 무엇을 할 것인가를 명시
종결 ­- 클라이언트와 함께 성취 및 성취가 가지는 의미에 대한 평가
­- 성공이 완전하지 못한 이유들에 대해 클라이언트와 분석
­- 성취들을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 대화
­- 관계의 종료를 다룸
­- 자연발생적 네트워크에서의 지지를 점검
  평가­ ­- 접촉 단계에서부터 계속되는 과정
­- 목적을 달성하였나?
­- 변화 창출에 적절한 방법이 선택되었는가?
­- 클라이언트는 지속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을 배웠는가?
­- 사회복지사는 유사한 사례를 다룰 때 도움이 되는 것을 배웠는가?

 

(2) 개입기법
­ 문제해결모델에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능력과 대처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클라이언트 문제의 경감 혹은 해결을 돕는데 개입의 초점을 둠

 

① 체계(System)와 상황(Context)의 파악
문제들은 클라이언트와 관련된 다양한 체계의 상황에서 발생함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자원과 강점, 타인들, 기관의 자원 등을 탐색한 후, 이들 체계들과 문제들과의 상호관련성 및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어떠한 관련성을 갖는지를 확인하면서 클라이언트와 함께 문제해결을 위해 일해 나갈 문제를 규정해야 함

 

② 사회기술훈련
부적응, 불행, 잠재능력 개발 실패, 생산성 상실 등에 대한 가능성을 줄이는 대처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사회적 역기능을 예방하는 폭넓고 다양한 기술임
사회기술훈련을 시작하기 전 단계에는 필요한 기술이 무엇인지 결정함
· 예) 일시보호기관에 있는 여성을 대상으로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공공교통수단 이용하기, 식사 주문하기,
전화걸기, 대화 등의 기술 등의 기술을 배우도록 개발된 프로그램도 있음

 

③ 스트레스 관리
사람들이 삶의 문제와 연관하여 긴장이나 스트레스를 더 효과적으로 대처하도록 돕는 공통의 목적이 있는 모든 접근방법에 쓰이는 광범위한 용어임
스트레스에 대해 극단적으로 불안이나 분노로 반응하는 사람들을 위해 널리 사용 되고 있음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긴장완화 훈련임
긴장완화훈련은 심호흡하기와 근육이완운동 등의 기술습득을 통해 긴장을 줄이고 대처노력을 강화할 수 있음

 

④ 협조적인 관계 기술
문제해결접근에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위해서 일하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에 해결자로서 기능하도록 전문적 관계에서 클라이언트와 함께 작업해 나가게 됨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협조적인 관계를 위해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문제, 목적, 자원, 계획 및 실행 등에 대해 의사소통을 할 수 있어야 함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격려하고 지지적 관계를 형성하여 상호노력하면서 광범위하게 문제해결과정에 참여시킴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