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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의 기술 (6) 기록의 유형 - ④ 녹음 및 녹화기록 & 시계열 기록 &컴퓨터 및 표준화 양식을 활용한 기록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by 뜌뜌뜌뜌뜌 2023. 10. 30. 2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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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녹음 및 녹화 기록
­- 음성 녹음(Voice recording)과 화면 녹화(Video recording)를 이용하여 면접 과정을 관찰하고 재조사하며 분석하는 기록
­- 면담이나 개입장면의 전체를 기록하는 것이므로 직접 필사하는 것보다 효과적이며 기록 보관의 보충적인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음
­- 장점 : 오디오나 비디오를 활용하기 때문에 임상 교육용으로 유용하다고 할 수 있음
­- 단점
● 녹음이나 녹화 시 클라이언트에게 사전에 공지하여 반드시 동의를 받아야 함
● 클라이언트가 녹화나 녹음을 지나치게 의식하여 면담과정에서 집중력이 감소되거나
평소처럼 자연스럽게 하지 않고 어색할 수 있음

 

(7) 시계열 기록
­- 목적 : 단일사례에 대한 서비스 목표 달성 과정에 대한 정보 제공 → 서비스의 효과성을 기록하는 것에 관심을 둠
­사회복지 개입의 표적이 되는 행동, 태도 등을 지속적으로 되풀이해 기록함
­- 시계열 기록(Time-series records)은 사회복지사, 클라이언트, 또는 제3자가에 의해서도 기록이 가능한데 달성할 목적을 정의하고 그것이 얼마나 성취되는가를 시간 경과에 따라 기록함
­- 클라이언트와 그를 둘러싼 상황에 대한 사정과 그 후에 서비스의 목적이나 목표성취 활동에 대한 평가에 사용됨
­- 서비스의 목적 또는 목표가 설정되자마자 측정도구가 결정되고, 측정과정이 시작되며, 기록하는 작업이 시작됨
­- 시계열적 기록은 측정 목적, 과정, 누가 측정하는가에 따라 다양성을 나타내며, 측정을 기록하는 것은 항상 동일한 원칙을 따름

- 무엇이 기록되고, 언제 기록되며, 누가 기록하느냐 하는 것이 명시되어야 하며, 서비스 과정을 통하여 일관성이 있어야 함
­- 하나 이상의 측정이 사용될 때 각각의 측정을 기록하기 위해 보통 별도의 양식이 사용됨
­- 다른 시간대에 다른 자료원으로 부터 수집된 정보를 한 가지 양식 안에다 합쳐 놓는 것은 자료의 정확도를 해칠 수 있음
­- 시계열적 기록양식의 주요 내용 : 양식사용 지침(누가, 언제, 왜, 무엇을), 측정 자체, 측정시기, 측정과정이나 측정 자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개인적, 상황적 특수 요인 등
­- 시계열적 기록의 형태 : 행동에 관한 기록, 진행업무일지, 지지적 작업 프로그램에 대한 시간표, 시계열적 그래프 등

 

① 장점
● 클라이언트의 행동과 태도, 반응의 여부, 목적 달성 등의 변화를 알기 위해 시각적으로나 통계적으로 분석될 수 있음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목적을 설정하고 성취하는 데 유익함
● 행동주의 개입에서 보편적으로 활용되는데 사회사업 실천에서는 현재 제한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나 점점 증가하고 있음

 

② 단점 및 유의점
● 측정 과정이 개입과정과 개입의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사회복지실천과정을 방해할 수 있으며, 너무 시간이 소모적이거나 기관, 의뢰 클라이언트, 또는 다루어야 할 문제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음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달성할 목적을 정의하고 그것이 얼마나 성취되는가를 시간의 경과에 따라 기록하는데,
측정 과정 자체가 서비스 과정과 서비스 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음

 

(8) 컴퓨터 및 표준화 양식을 활용한 기록
­- 자동화로 인해 문서화의 과정과 정보의 사용을 변화시켜왔고 클라이언트의 욕구, 담당 건수, 서비스 양식, 효과성,
욕구 및 만족도 조사, 평가 등에 자료가 빠르게 분석되고 사용됨
­- 컴퓨터를 통하여 문서 준비를 효과적으로 준비할 수 있고 여러 가지 기록이 효율적으로 저장되며 정정되고, 기관관리에 필요한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음
-  수치화가 가능한 표준화된 기록의 경우
● 예)
· 담당 건수, 서비스 양식, 효과성, 욕구 및 만족도 조사, 평가, 예산, 회계, 클라이언트 및 서비스기관 직원들에 관한 정보를 수집 및 분석 등의 자료는 용이하게 정리되고 분석될 수 있음
·  대부분의 양적 기록은 질문이나 체크표의 양식과 같은 표준화된 양식을 통해 편리하게 문서화될 수 있음
­- 그러나 척도화로 나타낼 수 없는 클라이언트의 독특한 경험이나 상황, 성격적 특성 및 서비스의 특수한 질적 내용을 컴퓨터로 처리하는 것은 용이하지 않음
● 예)
말기 암환자가 경험하게 되는 고통의 수준을 척도화 하는 것은 불가능 할 것임 → 환자가 감내해야 하는 주관적 고통의 수준을 객관화하기는 상당히 힘들기 때문임
- 이러한 경우는 구조화된 면접으로부터 벗어나 클라이언트의 내면을 반영할 수 있는 심층적인 면담을 추구하는 질적조사를 통한 기록을 남겨야 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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