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록의 기술 (3) 기록의 유형 - ① 과정 기록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by 뜌뜌뜌뜌뜌 2023. 10. 27. 23:45

본문

728x90
반응형

기록의 유형
­- 기록은 어떻게 하는가?
● 사회복지실천 기술로서의 기록의 종류는 다양하며, 새로운 실천방법의 등장에 따라 변화해 왔음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원조과정을 문서화함에 있어서 자기가 소속된 기관이 요구하는 기록의 형태를 정확하게 제대로 습득을 하고 효율적으로 유지하는 능력을 발전시켜야 함

 

(1) 과정 기록(Process recording) ­

- 과정 기록 : 원조 과정이나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상호작용 과정을 있는 그대로 세밀하게 기록하는 방법
­- 클라이언트와 그 사회 상황에 대해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상호작용을 면밀히 기록함
클라이언트가 면담하면서 이야기한 내용
클라이언트의 행동
사회복지사가 관찰한 것

 

① 기록방법
상담 중에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상호작용 내용을 대본처럼 또는 간접적으로 풀어서 기록할 수 있음
상호작용 과정을 세밀하게 표현하기 위해 면접 내용, 사회복지사의 의견, 슈퍼바이저 평가 등 부분으로 나누어 기록할 수도 있음
면접을 녹화한 비디오테이프를 듣고 언어적 비언어적인 내용들을 포함하여 관찰한 모든 것을 기록함
·  대부분 직접적 인용을 사용하고 관찰한 인상, 코멘트는 오른쪽 별도의 난에 기록함
작성요령 : 클라이언트와 면접 후 최대한 빨리 작성하는 것이 기억의 오류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됨
  과정 기록내용을 공식적으로 활용할 경우

· 클라이언트의 이름 등 개별적인 사항은 비밀로 해야 함
· 슈퍼바이저가 검토하고 승인한 후 별도로 보관함

 

② 장점
슈퍼비전이나 교육적 도구로 매우 유용함
실무 교습과 학습의 수단으로 사회복지교육에서 널리 사용됨
사회복지기관은 기록한 내용을 보면서 사례 진행에 대해 점검하고, 잘못된 경우가 있으면 사전에 예방할 수 있고 클라이언트와 상호작용을 상세하게 분석할 수 있음
구체적이고 아주 상세한 기록양식으로 어려운 사례를 다루거나 새로운 기술 등을 개발할 때 유용함
특히 사회복지 실습생이나 초보 사회복지사의 경우
· 초보 사회복지사나 실습생들은 클라이언트와의 면접이나 모임의 전부 또는 일부의 과정을 기록할 수 있음
· 이들의 사정기술, 자아인식, 실천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한 실습지도와 강의실 수업에서 사용함으로써 클라이언트에 대한 사정기술을 발전시키고 자신의 통찰력을 성장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음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세션을 녹음하거나 녹화하는 것은 아주 유용함
  오디오테이프나 비디오테이프를 녹화하여 활용함
·  실천현장에서 어떠한 일이 발생되었는지에 관해 더욱 정확한 이해와 반성의 기회를 가질 수 있음
·  사회복지사의 면접내용과 문제해결을 위한 태도에 대해 구체적인 피드백을 얻는 데도사용될 수 있음

 

③ 단점
면접이나 서비스 상호교류에서 실제로 일어났던 일에 대한 기록에 너무 치중하다 보면 면담에 방해가 될 수 있음
기록하는데 시간이 너무 많이 소요되어 다른 직무를 수행하는 데에 방해가 될 수도 있음
사회복지사가 과도한 업무로 중압감을 갖게 될 때 기록에 지나친 시간을 소요하게 된다면?
면접이나 원조과정에서 일어난 상호교류에 대한 실제 내용들에 대해 불완전하고 왜곡된 정보로 처리 할 수도 있음

 

④ 기록내용
각 단계에 따른 적합한 내용을 기록함
·  탐색단계 : 클라이언트의 특성, 서비스를 개시하는 이유, 현재와 과거의 클라이언트 상황에 대한 기술, 자원과 제약, 사정 등을 기록함
· 형성단계 : 서비스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서비스의 목적서비스의 계획서비스의 특성 등을 기록함
· 실행단계 : 중간노트, 서비스 재검토 등을 기록함
· 종결단계 : 서비스 종결의 방법과 사유, 서비스 활동과 결과 요약, 사후지도(Follow-up) 등을 기록함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