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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의 기술 (4) 기록의 유형 - ② 요약 기록 & 이야기체 기록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by 뜌뜌뜌뜌뜌 2023. 10. 28. 2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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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요약 기록(Essential recording)
● 요약기록은 사회복지기관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록 형태임
●  요약기록의 질은 정보들을 효과적으로 조직하는 데 달려 있음

 

① 기록방법
● 날짜 및 클라이언트의 기본 사항을 기록 한 후 기록이 필요한 중요한 사항을 선택하여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된 상황,
개입 활동, 중요한 정보 등을 요약하여 기록함
● 주제별로 제목을 단 후 아래에 구체적인 내용을 기록함
● 세부적인 면담 내용을 제외하고 세부적인 면담 내용을 제외한다면 사회복지사가 실천한 일보다는 클라이언트에게 일어난 변화에 초점을 두어 기록함

 

② 장점
● 사례가 장기간 지속될 경우 유용함
● 기록에 융통성이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사가 중요하다고 판단한 것을 포괄할 수 있음
●  과정 기록에 비하여 시간이 적게 들고 전체 서비스 과정을 고려하면서 쉽고 짧게 사용할 수 있음
● 클라이언트와 그 상황, 그리고 서비스가 갖는 나름의 특수한 본질을 개별적으로 반영할 수 있음

 

③ 단점
● 면담과정에서 사회복지사가 무엇을 기록해야 할지를 빨리 결정해야 하기 때문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많은 생각을 요구하고 부담이 될 수 있음
● 사회복지사가 중요하다고 파악한 사안에 초점을 두고 기록하기 때문에 사회복지사의 주관적 능력에 전적으로 의존할 수밖에 없음
● 기록내용에 클라이언트의 생각이 잘 드러나지 않을 수도 있고 클라이언트의 언어적, 비언적 표현 등이 사실적으로 전달되지 않을 수 있음
● 면담 내용은 과정 기록에 비해 비교적 단순하여, 기록 내용의 초점이 명료하지 않을 수도 있음
● 기록의 질은 실제로 제공한 서비스의 질에 비례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복지사가 기록에 투자한 시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것임

 

④ 유의사항
㉮ 복합적이고 개별화된 서비스에 대해서만 요약기록을 활용함
㉯ 단기 서비스나 전형적인 일상 서비스는 구조화된 양식이나 체크 리스트를 활용함
㉰ 기록에 포함해야 할 내용과 포함되지 않는 내용에 대한 지침서를 세밀히 만듦
㉱ 면담 후 즉시 기록하여 기록의 정확도와 신뢰도를 확보함
㉲ 장기개입의 경우, 요약기록이 유용하므로, 매일 면담 내용을 기록할 수 있는 사례 노트를 활용하여 시간에 따라 기록하도록 함

 

 

(3) 이야기체 기록
­- 사회복지실천 분야에서 보편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의 하나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그를 둘러싼 상황 그리고 원조 서비스에 대해 이야기하듯이 서술해 나가는 기록

 

① 기록방법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 상황, 서비스에 대해 이야기하듯이 서술해나가는 기록방법
· 면접 내용이 몇 가지 주제로 재구성되어 서술되며, 총괄적인 기록이 가능하며 클라이언트의 상황, 상황과 제공된 서비스에 대한 특성들이 잘 반영될 수 있음
· 서비스가 개인, 부부, 가족, 집단 등 어느 누구에게 전달되든지 상관없이 개별화된 서비스를 문서화하는 양식임
·  몇 가지 주제 등으로 제목을 정하면 문서가 훨씬 조직화되며, 단점과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사례 노트를 사용함
●  이야기체 기록의 목적
㉮ 구조화된 양식을 사용, 복잡하고 개별화된 서비스에 대해서만 제한됨
㉯ 개별화에 초점을 둔 요소에 한정, 체계적, 전형적 정보에 대해 양식, 목록 개요를 사용함
㉰ 상이한 클라이언트 집단, 서비스 프로그램, 실무모델의 기록을 위해 관련된 주제를 제시함
㉱ 다른 곳에 기록되어야 할 내용, 먼저 기록되었어야 할 내용, 좀 더 효율적인 스타일을 사용하여 충분히 문서화 될 수 있는 내용은 제외시킴

 

② 장점
㉮ 사회복지사가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모든 사항을 자유롭게 기록할 수 있음
㉯ 개별화된 서비스를 문서화하는 양식임
● 클라이언트와 그를 둘러싼 상황 그리고 제공된 서비스가 지닌 독특한 본질을 개별적으로 반영할 수 있음
● 주로 사회력,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대한 사정과 같은 특정 내용 요소들만을 문서화하는 데 사용됨
㉰ 간결하며 초점이 분명한 이야기체 보고서는 효율적임

 

③ 단점
㉮ 이야기를 재구성하고 서술해야 하고 함으로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지나치게 길다는 점 → 초점이 모호할 수 있음
㉯ 기록의 질은 제공된 서비스의 질보다 사회복지사의 문장력이나 기록에 투여된 시간에 의해 좌우될 수 있음
㉰ 이야기체 기록은 개별적 구성과 부담스럽게 많은 양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보를 검색하는 것이 어려움

 

④ 유의사항
● 이야기체 기록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주의가 요구됨
· 복합적이고 개별화된 서비스에 관한 정보에 대해서만 이야기체 기록을 활용함
· 이야기체 기록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사례 노트를 만들어 시간 순으로 간단하게 요약해 적어두는 것도 유용함
→ 일어났던 일을 추적하는데 도움을 줌
●  체계적이거나 전형적인 정보에 대해서는 구조화된 양식이나 목록을 사용함
· 예) 우울과 같은 정신건강 상담 등
· 복합적이고 개별화된 서비스에 관한 정보에 대해서만 이야기체 기록을 활용함
· 사례가 있을 때마다 가능한 한 즉시 기록하여 정보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확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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