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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의 기술 (7) 기록을 위한 지침 ① 좋은 기록의 특징 & 좋지 않은 기록의 특징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by 뜌뜌뜌뜌뜌 2023. 10. 31. 2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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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을 위한 지침
­- 사회복지기관에서는 원조과정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의 특성과 진행사항에 관한 정보를 문서로 보관하기 위해 기록을 한다.
­- 사회복지실천에서 기록이란?
● 클라이언트, 욕구, 상황, 서비스 교류를 개별화하고 유형화 시키는데 초점을 둠
● 클라이언트 ­ 욕구 - 상황에 대해 사정하고 이용 가능한 자원을 목적, 계획, 활동에 연계시킴
­- 좋은 기록을 작성하는 지침
­- 기록의 유의사항

 

(1)양질의 기록을 작성하는 지침
­- 기관에서 기록의 질을 어떻게 개선시킬 수 있는가?
­- 사회사업기록의 질은 정보가 어떻게 선택되고 보관되며 읽는 사람에게 어떻게 제시되는가에 따라 달라짐

­- 클라이언트와 상황에 관한 정보를 자세하게 포함함
● 사정, 개입, 평가의 기초가 되기 때문임
­- 각 단계에서 목적, 목표, 계획, 실천과정과 진행 및 서비스 전달에 관한 정보를 포함함
­- 서비스의 결정과 실천에 초점을 둠
­- 사회복지실천의 기록은 클라이언트나, 사회복지사 중심이 아닌 서비스 중심이어야 함
­- 별도의 제목 하에 상황 묘사와 사회복지사의 견해가 명확하게 분리되어 기록됨으로써 사회복지사의 관찰사항과 해석을 구분하여 별도로 이해할 수 있음
­- 구조화되어 있어서 정보를 효과적으로 문서화 할 수 있고 쉽게 찾을 수 있음

 

(2) 좋은 기록의 특징
­- 간결하면서도 구체적으로 기록함
● 간결하게 핵심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함
● 내용을 지나치게 상세하게 기록하는 경우 내용을 파악하기 어려우므로 다른 사람이 처음 읽었을 때도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게 핵심적인 것을 중심으로 간결하게 기록하는 것이 바람직함
­- 사실에 근거하고 명확하고 타당성 있게 기록함
- 논리적이고 상황에 맞는 시기적절성이 있음
­- 사회복지 전문성에서 요구하는 윤리를 바탕으로 함
­- 수용된 전문 이론에 기초하여 의미 있고 유용한 정보를 가지고 있음
­- 전문가의 의견을 제시하면서도 클라이언트의 관점을 존중함

 

(3) 좋지 않은 기록의 특징
­- 사회복지실천에서 좋지 않은 기록의 특징은 다음과 같음
① 부정확한 사정, 잘못된 판단, 비윤리적 행동, 부적절한 개입을 담고 있음
② 정보가 너무 많이 또는 너무 적게 쓰이고 조직화되어 있지 않아 필요한 사람에게 정보를 제대로 제공하지 못함
③ 뒷받침이 되고 관찰과 평가 없이 결론을 내려 기록상 과잉 단순화가 나타남
④ 초점이 없고, 모호하며, 편견에 치우쳐 있고, 추리에 의존,정확하지 않음
⑤ 맞춤법상의 오류가 있고 지나치게 요약하여 정보로서의 가치 없는 기록이 됨
⑥ 반복된 표현, 장황한 표현, 진부한 용어를 사용함
⑦ 의미가 없고, 비판적이며, 과장되게 표현함
⑧ 클라이언트와 상황에 대한 독단적인 견해의 표현, 특히 클라이언트에 대한 비난 또는 부정적인 낙인을 붙임
⑨ 행위자가 식별되지 않는 수동태 문장으로 표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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