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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의 기술 (5) 기록의 유형 - ③ 문제 중심 기록 & 목표 중심 기록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by 뜌뜌뜌뜌뜌 2023. 10. 29. 2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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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문제 중심 기록 (POR : Problem-Oriented Recording) ­ 

- 기록을 조직화한 상당히 간소한 양식으로써 병원이나 의료 프로그램에서 흔히 사용하는 기록 형식 중 하나
­- 사회복지기관에서도 널리 사용됨
- 네 가지 요소, 즉 데이터 베이스의 설정, 문제 목록, 초기 계획, 진행 노트가 있음
● 문제해결 과정의 기본적인 단계와 관련이 있음
사회복지실천과정의 종료단계에서 문제는 해결되거나 안정화를 보임
해결되지 않는 문제는 대안적인 계획이나 지역사회의 타 기관에 의뢰함

 

① 기록방법
‘SOAP’라는 네 가지 요소를 포함함
· S(Subjective Information) : 클라이언트의 자기보고에서 나온 내용으로 클라이언트의 주관적 상황에 대한 인식, 정서,
행동 등에 관한 정보
· O(Objective Information) : 전문가의 직접적인 관찰, 임상적 실험, 체계적인 자료수집 등에서 얻어진 정보
· A(Assessment) : 주관적 정보 및 객관적 정보의 검토를 통해 추론된 전문가의 사정평가와 결론
· P(Plan) : 원조전문가가 특정한 문제를 제기하거나 해결하는 방법
  SOAP

 

기록의 예

s 허구한 날 술만 먹고 남편 구실을 해야지요. 돈 한번 제대로 벌어온 적이 없어요. 만날 잔소리 해 봐야 먹히지도 않고,죽는다, 헤어지자…그래도 들은 척 만 척이에요.
애들 때문에 살지....
o 문제성 음주, 사회적 역할 수행 기능 약화, 가족 대응 
a 알코올 의존(Alcohol dependence), 가족대처 기술의 결핍(Deficit of family coping skill), 질병에 대한 이해 부족
p ① 주 1회 알코올 교육집단 참여
② 가족교육(질병의 이해, 대처기술)

 

② 장점
㉮ 사회복지사, 기관감독자, 외부의 자문가, 조사자에게 사회복지사나 기관이 특정한 문제에
대해 접근해 온 방식을 살펴 볼 수 있게 함
㉯ 클라이언트가 경험한 문제의 복합성과 상호관련성을 보여주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 특정한 문제에 초점화 된 관심을 갖도록 함
㉰ 다른 전문직과의 상호간의 의사소통을 촉진함으로 다양한 영역의 전문과들과 공조를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사례조정이나 팀워크를 증진시킴 → 전문직 간 책무성이 증가됨
㉱ 기관에서 직원 교체가 있을 때에도 특정한 문제에 대한 전문적인 관심이 지속될 수 있음
㉲ 특정한 문제에 초점을 둘 수 있기 때문에 문제해결의 진전에 대한 점검과 사후관리, 사후 추적조사를 위한 기제를 제공함 → 제지향의 기록을 살펴봄으로써 행동하지 않은 것 혹은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관련되지 않은 행동을 알아 낼 수 있음
㉳ 간결한 기록을 장려함

 

③ 단점
  문제 중심의 사정으로서 사정의 영역이 부분적이거나 상당히 단순하며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자원을 중요시하지 않음
·  클라이언트의 강점보다는 문제를 강조하고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보다는 개인에게 초점을 두고 있음
· 심리사회적인 관심보다는 병리적이며 생의학적 관심에 초점을 두고 있기에 생태체계적 관점이나 강점 관점과 잘 부합되지 않음
·  서비스 전달의 복잡성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고 심리사회적인 관심보다는 생의학적 관심에 초점을 맞춤

 

④ 유의사항
문제 중심 기록을 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염두에 두면 도움이 될 수 있음
· 사례를 진행하면서 다른 문제들이 드러나게 되면 새로운 문제를 추가하여 각 문제에 번호를 매겨 문제 파악을 용이하게 함
· 기관에 따라 표준용어, 통일된 번호체계를 사용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유형을 파악하고 용이하게 하며 책무성을 나타내는 문서가 되도록 함
· 사례기록에서 사례 진행 사항을 파악하고 개입 계획에 초점을 두고 기록하는 별도의 페이지를 작성함

 

(5) 목표중심 기록
­- 목표성취척도를 활용하여 서비스의 구체적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움직임을 기록하고 평가하는 방법
­- 목표중심 기록(Goal centered recording)에서는 목표에 초점을 두어 기록을 구체화함

 

­- 장점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성취할 수 있는 목표에 초점을 맞추고 목표성취를 향한 내담자의 노력을 기록하고 측정할 수 있음
­- 단점 : 서비스가 어느 정도 효율적이었는지, 성취된 결과가 서비스에 의한 직접적 영향인지를 파악하는 것은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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