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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입기술 (7) 종결의 유형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by 뜌뜌뜌뜌뜌 2023. 10. 22. 2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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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결의 유형과 종결에 따른 반응
(1) 종결의 유형
① 시간제한에 의한 계획된 종결
● 시간제한에 대한 언급에도 불구하고 어떤 클라이언트는 면접을 끝내고 떠나기를 힘들어함
  어떤 사람은 면접으로부터 가능한 한 많은 것을 얻어내려고 필사적으로 노력을 하고 이런 노력은 종결의 순간까지 계속됨
  그 결과 면접은 쉴 사이 없이 달려온 듯한 느낌으로 종결에 이르고 다루어진 내용을 검토하거나 종결로 유발된 감정을 처리할 충분한 시간도 없이 끝나게 됨
시간을 제한해 놓은 상황에서 잘 적응하지 못하고 어려움을 겪는 양상은 소위 ‘문고리 폭로(Doorknob
revelation)’ 행동으로 나타남
· 우리가 막 떠나려고 하는 면접의 끝 단계에서 중요하고 고통스러운 정보가 드러나는 경우를 말함
문고리 폭로는 사회복지사인 우리를 이렇게도 저렇게도 할 수 없는 상황으로 몰아넣음
문제를 처리하느라 시간을 연장한다면 우리가 면접의 통제력을 상실했으며 동시에 다음 약속에 늦게 됨을 의미함
  완고하게 시간제한을 고수한다면 클라이언트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잃어버리게 됨
경우에 따라서는 현재 나타난 요구에 부응하여 융통성 있게 시간제한을 변경할 준비가 되어있음을 보여주는 것도 매우 중요함
시간제한적 방식에 의한 계획된 종결

· 초기부터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개입의 시간을 미리 제한하고 시작하는 것임
 시간제한은 미리 정해지기 때문에 종결과정에서 강력한 영향을 미침
사회복지사가 개입을 결정할 때 시간제한을 염두에 두고 계획을 세우게 되며, 이를 개입 초부터 클라이언트에게 통보함
시간제한은 실천현장의 현실적 조건 때문에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양쪽이 보다 열심히 개입에 임하게 되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함
시간제한이 없는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다는 생각은 클라이언트의 의존심을 조장할 수 있음
원조관계에 의존하고 싶어 하는 증상 때문에 독립적으로 생활에 대처할 수 없게 되거나 개입 현장 외부에서 잘 기능하지 못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기 때문에 제한된 시간 내에 종결하는 것임

 

② 시간제한이 없는 종결
시간제한이 없는 방식에 의한 계획적 종결에서는 언제 종결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함
· 일반적으로 사회복지사와의 만남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얻는 것이 줄어들 때, 즉 세션으로부터 얻는 이득이 점차 줄어들어 중요성이 없어질 때가 종결할 때라고 함
· 클라이언트가 일이 꽤 오랫동안 잘 되어 가고 있으며, 중단하는 것에 대해 생각해왔다고 말한다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가까운 장래에 종결을 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이를 반영할 수 있음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충분한 진전이 있다고 판단되면 클라이언트에게 종결에 대하여 언급하도록 함
·  이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동의가 있을 경우에는 클라이언트와 함께 종결에 대한 계획을 세우도록 함
클라이언트가 뚜렷한 진전에 대한 증거를 보고하는 경우에도 목표와 관련하여 클라이언트의 현재 가능을 검토할 것을 제안하도록 함
· 이때 클라이언트가 목표달성에 대한 만족감을 표현하면 사회복지사는 종결계획을 함께 논의함

 

③ 일정 기간만 제공되는 계획된 종결
  시간적 제약에 의해 일정 기간만 제공되는 계획된 종결
· 학기 중에만 서비스를 제공하는 학교 프로그램
· 입원 기간에만 제공되는 병원서비스
· 실습 기간에만 사례를 다루는 실습생의 경우
  미리 알려진 것이므로 클라이언트 입장에서는 갑작스럽게 종결을 맞는 것보다 충격이 적고 그에 대한 대비를 할 수 있어 종결에 따른 감정을 해소할 충분한 시간을 갖게 됨
  종결일을 미리 아는 것은?
·  이별에 대한 감정을 해결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줄 수 있지만 기관기능에 관련된 시간 제약으로 결정되는 종결은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정해진 시기에 적절하게 해결되지 않을 수도 있음
  학기나 훈련 기간이 끝나서 종결해야 하는 또 다른 어려움은 그와 같은 종결이 사회복지사가 의도적으로 부과하는 시간제한만큼 긍정적 성과기대를 주지 못할 수도 있다는 것임

 

④ 목표달성에 의한 종결
개입의 목표가 정해진 기간 내에 달성되었기 때문에 종결하는 경우로 가장 이상적인 종결 유형이라고 할 수 있음
· 개입과정이 순조롭고 클라이언트가 과업수행을 잘 해내어 의도된 목표대로 효과를 달성하여 종결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함
· 목적달성으로 인해 종결을 하는 경우에도 정서적 반응을 다루는 것은 여전히 중요함
· 개입 기간이 길면 길수록 두 사람 사이에서 일어나는 인간관계의 정서적 반응이 친밀하고 밀접하므로 더욱 주의해야 함
일부 클라이언트는 종결이 가까워 온다고 예고한 시점부터 새로운 문제를 제기하거나 문제가 재발하였다고 보고하는 경우가 있음
· 이는 종결에 대한 두려움과 저항 때문에 관계를 연장시키고자 하는 소망의 표현으로 볼 수 있음
· 종결한 이후라 하더라도 만일 클라이언트에게 어려움이 새롭게 발생한다면 언제든지 다시 사회복지사를 찾아올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도 종결에 도움을 줌

 

⑤ 개입중단으로 인한 종결
개입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한 상태에서 종결하는 것
· 클라이언트가 일방적으로 종결을 선언하고 더 이상 오지 않는 경우
· 클라이언트에게는 더 이상의 개입이 아무런 변화를 가져오지 못할 것이라고 판단하는 사회복지사가 일방적으로 종결하는 경우
클라이언트가 종결을 선언하는 경우
· 약속된 면접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
· 피상적인 종결 이유를 제시하거나 문제를 논의하기를 거절하는 경우
· 더 이상 오지 않겠다고 선언하는 경우
· 이런 종결은 종종 저항감의 표현일 수가 있으므로 저항감의 해소가 종결 전에 반드시 필요함
클라이언트가 저항감을 느끼는 이유는?
· 자기 문제를 제3자에게 논의하고 원조를 청한다는 사실에 대한 굴욕감 때문
· 사회복지사의 어떤 면에 기분이 상했을 수도 있음
· 사회복지사의 원조 능력을 의심하거나 자기 문제에 대한 절망감 때문
사회복지사는 가능하면 종결 이전에 이러한 문제들에 접근해서 관심을 표명하고 정리를 해주어야 함

●  사회복지사 편에도 중단의 이유가 있을 수 있음

·  직업 자체를 그만 둔다거나, 다른 곳으로 이동하게 되었거나 하는 경우
· 개입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비협조와 동기의 부족 등으로 개입이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한다고 생각될 때
→ 사회복지사에 의한 종결이 결정됨
  사회복지사의 떠남으로 개입이 중단될 때 클라이언트는 버림받은 감정, 배신감, 거부당한 느낌 등으로 자존심에 상처를 입을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함
· 사회복지사는 가능한 한 이런 부정적 감정들을 표현할 기회를 주고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 줌
·  다른 사회복지사에게 의뢰하는 데에 대한 준비를 시켜야 함
사회복지사에 의한 종결의 다른 이유
·  사회복지사가 자신의 개입이 효과가 없을 것이라고 판단하는 경우 → 클라이언트가 비협조적이고 냉소적이며 변화에 대한 동기나 기대가 전혀 없어 개입 노력이 무의미하다고 생각될 때임
·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에게 신체적 위해나 위협을 가할 때
·  클라이언트가 공식적으로 사회복지사에 대한 불만을 제기했을 때
·  클라이언트가 뚜렷한 이유 없이 서비스 이용료의 납부 의무를 위반했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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