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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입기술 (6) 종결 단계의 이해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by 뜌뜌뜌뜌뜌 2023. 10. 22. 1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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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결단계의 이해
(1) 종결단계의 과업
­- 종결단계에서는 각 단계별로 실천내용이 구체적으로 나타나게 됨
● 일반적인 사회복지의 실천과정
· 클라이언트와 처음 만나는 것을 시작으로 함
·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문제 또는 필요로 하는 욕구를 파악, 분류, 진단, 사정함
· 구체적인 실천과정을 거쳐 서비스를 종결하게 됨
· 경우에 따라서는 사후관리의 과정을 두게 됨
종결단계는 사회복지사의 개입활동을 계획에 따라 마무리하는 것임
종결 작업은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기능을 강화시키는 동시에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개입의 전 과정을 통해 같이 발전시켜 온 성과를 이해시키는 과정이기도 함
­-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종결단계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의 목표 달성여부를 떠나서 전문적인 관계를 단절하는 과정임
­- 관계의 종결이 곧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해결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고 그들이 돕는 관계를 단절할 것을 서로 동의하였음을 의미함
­- 어떤 관계이든 관계의 종결은 강렬한 반응을 동반하게 됨
이러한 감정들은 성장의 수단으로 쓰이기도 하고 거부되거나 억압되어 차후의 사회적 기능을 방해할 수도 있음
­- 사회복지사는 개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려면?
클라이언트가 긍정적인 성과를 얻게 한 다음, 돕는 관계가 원활하고 만족스럽게 끝나도록 해야 하는데 여기에는 상당한 기술과 신중한 계획이 필요함
­- 사회복지사가 성공적으로 종결하기 위해서는 Hepworth와 Larsen(1986)은 다음과 같은 과업이 필요하다고 정리하였음

 

① 적절한 종결 시기 결정하기
종결이 중요한 이유는 잘 이루어진 종결은 많은 중요한 일들을 할 기회를 제공해주기 때문임
훌륭한 종결은 사람에게 남겨진다는 사실에 시간을 갖고 적응할 기회를 주며 그것이 수반하는 것을 경험할 기회를 제공함
· 즉, 훌륭한 종결은 작업에서 얻은 이해와 지식, 지혜를 검토하고 공고하게 하여서 미래에 활용할 수 있게 해줌
적절한 종결시기를 결정하기 위해서 고려해야 할 것
· 개입목표의 달성 정도
· 서비스 시간 내 제공 완료 여부
·  클라이언트의 문제 상황의 해결 정도
·  사회복지사와 기관의 투자 노력

· 더 이상의 만남이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것에 대해 합의

· 클라이언트의 의존성
· 클라이언트에 대한 새로운 서비스의 적합성 여부(의뢰)

 

② 정서적 반응다루기
과거에 배반당한 경험이 있는 사람은 종결을 받아들이기 어려워하는 경우가 있음
·  어떠한 종류의 변화, 그 중에서도 특히 종결은 모든 것의 끝이고 무서운 것으로 여겨짐
· 이러한 이유로 종결이 전혀 예기치 못한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함
극 감정에는 당황스러움, 무력감, 혼자라는 두려움, 불안감, 버려지고 거부당했다는 느낌 등이 포함됨
이러한 반응은 우리 사회복지사들이 휴일이나 기타 다른 이유로 나오지 않았을 때에도 정도는 덜하지만 나타날 수 있음
감정이 밖으로 드러나지 않고 감춰져 있는 이유는?
·  클라이언트가 자신이 얼마나 우리에게 의존하고 있는지 드러내기를 두려워하기 때문임
우리는 우리 자신의 중요성이나 종결이 야기시킬 수 있는 영향력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될 것임
목적이 달성되지 않은 경우,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정서적 반응을 잘 다루어야 함
·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에 대한 실망, 분노 및 버림받았다는 느낌 등을 갖지 않도록 그의 감정을 수용하면서 부정적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함
사회복지사가 이직 등으로 인해 클라이언트를 떠나가게 될 경우, 클라이언트의 정서적 반응을 잘 다루야 할 것임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부정적 · 긍정적인 모든 감정표현을 허용하고 다른 사회복지사에게 의뢰하는 것을 수용하도록 도와주어야 함

 

③ 서비스에 대한 평가
목표성취의 정도에 대하여 서비스 평가를 제공하는 것
·  사회복지 개입의 결과나 과정을 조사기법을 활용하여 사정해야 할 것임
·  사회복지실천에서 개입 활동이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결과에 작용하였는지를 평가함

 

④ 목표유지와 강화
종결단계에서의 목표
·  클라이언트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뿐만 아니라 앞으로 부딪힐 문제들을 극복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를 강화시키는 데 있음
클라이언트의 목표가 성공적으로 달성되었을 경우
·  사회복지사나 클라이언트가 모두 긍지와 만족감을 갖고 종결을 준비하게 됨

· 그러나 클라이언트가 과도하게 사회복지사에게 의존하게 되었을 경우 종결에 따르는 만족도는 낮아지게 됨
종결단계에서는 성취된 목표를 유지 · 강화하고 계속하여 성장하도록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함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문제해결의 기본 원칙을 파악하도록 원조함
표적문제에 대해 문제해결의 원칙이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검토하고 일반화 방법 등에 대해 예측하고 연습을 함
 사후관리(Follow-up)로써, 종결 후 1~6개월 정도의 일정 기간이 지나서 클라이언트가 잘 적응하고 있는지, 변화의 유지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를 확인하는 것임

 

⑤ 의뢰
사례가 종결되었지만 클라이언트에게 새로운 서비스가 더 필요하거나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있는 경우 의뢰함
클라이언트는 의뢰를 ‘거부’로 받아들여 필요한 도움을 더 이상 받지 않으려고 할 수 있음
의뢰 과정은 더욱 신중히 다루어져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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