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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대상 면접기술 (5) 면접기술의 개념과 면접기술의 종류 ① 관찰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by 뜌뜌뜌뜌뜌 2023. 10. 10. 2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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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면접기술의 개념
­- 면접기술 : 면접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특성이나 욕구를 파악하고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주요한 문제를 이해하고 원조할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가 이야기를 잘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의사소통 흐름을 유지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
­- 면접기술은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사회복지사가 도움을 필요로 하는 클라이언트와의 대면 관계에서 시작됨
­- 사회복지현장에서 면접은 일반적으로 많은 부분이 미리 결정될 수 없고 진행됨에 따라 그 상황에 대한 반응을 해야 하는 경우도 많음
● 사회복지사는 면접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고도의 개별화된 상황 하에서 그가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수행하는 데에 상당한 자유재량을 가지게 됨
● 이러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면접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만나기전부터 철저히 준비를 하고 클라이언트가 어떤 문제로 면접을 하러
왔는지를 검토하여 만나는 것이 바람직함
­- 일반적으로 효과적인 면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서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내용
① 사회복지사의 자기인식의 정도와 한계인식
② 내담자와 주고받는 상호작용에 대한 대화의 주제와 초점, 공감반응 기술
③ 원조관계를 발전시킬 사회복지사의 관계기술(라포형성, 치료적 관계형성)
④ 클라이언트를 존중하며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적극적으로 관여하도록 하는 사회복지사의 의사소통 기술
⑤ 클라이언트에게 질문하는 기술
⑥ 면접이 행해지는 분위기와 장(場)
⑦ 비밀보장의 정도

 

면접기술의 종류
­- Johnson(1989) : 면접의 기술로 관찰기술, 경청기술, 질문기술, 초점 · 안내 · 해석 기술, 분위기조성기술 등을 강조
­- Kadushin(1972) : 사회복지실천에서 사용되는 면접 기술을 관찰과 경청, 명료화와 해석, 요약, 허용과 일반화, 면담 내용의 변화, 재초점화 등으로 제시

 

 

(1) 관찰
­- 가장 기본적인 면접 기술
­- 사회복지실천의 모든 과정 동안 사용하는 기술로서 선입견을 버리고 실제 상황을 있는 그대로 클라이언트가 말하고 행동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임
­- 관찰은 초기 면접 이전에 클라이언트가 대기실에서 기다리고 있는 상황에서부터 시작됨
● 낯선 대기실에서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한 초조함, 불안, 두려움, 그리고 비자발적 클라이언트의 경우 분노,
원망 등의 비언어적 행동이 나타날 것임
● 어떤 사람은 계속 왔다 갔다 하고 또 다른 사람은 대기실 벽에 걸려 있는 사회복지사 자격증이나 기타 안내문들을 유심히 살피기도 할 것임
● 어떤 사람은 대기실의 잡지들을 짜증스럽게 넘기면서 시계를 볼 수도 있음
●  대기실에서의 이러한 태도는 클라이언트의 개입에 대한 태도와 평소 불안함과 두려움을
어떻게 다루어 왔는지를 알 수 있게 함
● 면접 중에는 역시 클라이언트의 언어적 표현 뿐 아니라 비언어적 표현에도 민감해야 함
●  표정, 손놀림, 눈 맞춤, 얼굴 붉힘 등이 포함됨
● 비언어적 표현이 언어적 표현과 일치하는가 하는 것은 클라이언트의 감정과 표현의 차이를 밝히는 데 매우 중요함
● 이 외에도 사회복지사는 처음 꺼내는 말과 종결하는 말의 내용, 화제의 이동, 반복적 주제의 제시, 클라이언트의 진술 간에 차이 등에 유의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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