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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대상 면접기술 (4) 면접의 시작 단계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by 뜌뜌뜌뜌뜌 2023. 10. 9. 2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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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의 시작단계
(1) 첫 면접의 불안 수용
­- 처음 방문한 클라이언트로서는 무엇을 먼저 이야기해야 할지, 문제 해결이 가능할지, 사회복지사는 어떤 사람인지,
여러 가지 불안과 의문을 갖게 됨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이러한 불안감을 잘 수용해주면서 긍정적인 관계형성을 하며 내담자와 개인적인 관계가 아니라 전문적인 원조관계형성을 잘 해야 함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행동의 결과만 보지 말고, 그가 처한 문제 상황이나 어려움에 대해 관심을 기울여야 함
●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와 수용적이며 존중해주어야 함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인간적으로 존중하는 태도가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표현되어야 함
­- 성공적인 첫 면접은 조기종결이나 중도탈락을 예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비자발적이거나 참여의지가 미약한 클라이언트의 참여 동기를 강화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함

­- 예) 애인의 권유로 함께 주식에 투자해서 돈을 다 날린 내담자에게
● 그래도 그렇지, 어쩌다가 그런 실수를 하셨나요? 라고 비난하기보다는 “둘이서 좀 더 돈을 더 벌어보려고 투자를 하신 것 같은데 뜻대로 되지 않아서 정말 속상했겠네요.”라며 공감적인 반응을 하는 것이 중요함

 

(2) 시작단계에서의 과업
­- 면접 시작 단계에서 사회복지사는 다음의 과업을 수행함
① 자기소개 및 클라이언트 자신 대한 소개를 요청하기
② 첫 면접의 목적 설명 및 진행과정 설명하기
③ 기관의 정책 및 윤리적 요건에 대한 설명
④ 피드백(질문이나 의문점 나누기)
⑤ 주 호소 문제 탐색하기

 

① 사회복지사 자기소개 및 클라이언트 소개 요청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상담실이나 사무실에서 만나게 되는데 사회복지사가 명함을 주면서 먼저 자신의 성명,
소속기관 및 직위를 분명하게 소개함
· 예) “000복지관의 지역 복지팀의 팀장으로 일하는 000입니다.”
● 사회복지사는 자기소개를 마치고 클라이언트에게 자신의 소개를 요청함
● 혹시 함께 동행한 사람이 있을 때도 소개를 요청함
● 동행인이 함께 할 때는 경우에는 어떻게 호칭을 부를지를 물어보는 것도 좋음
· 예)
√ “아동이나 학생의 부모님일 경우는 000어머님이라고 불러도 될 까요?”라고 확인을 하는 것이 좋음
√ “개인 내담자인 경우는 000씨라고 해도 될 까요? 아니면, 000선생님이라고 불러도 될까요?” 라고 물음
● 사회복지사는 아동이나 청소년인 경우에도 하대를 하는 것보다는 교육적인 측면에서 존칭어를 쓰는 것이 더 바람직함
· 예) “~ 해줄래요? ~말해 볼래.” 등의 표현을 함

 

② 첫 면접의 목적과 진행과정 설명
● 인사를 서로 나누고 사회복지사는 면접의 목적을 설명함
● 면접의 목적은 가능한 직접적이고 분명하면서 부드럽게 진행함
· 예)

√  “오늘 저희 기관을 처음 방문 하셨는데 저희 기관을 방문한 목적을 알고 싶습니다. 오늘 어떻게 오시게 되었나요?”

√  “아이 때문에 어머님께서 오늘 면접을 신청하셨는데, 어떤 도움을 원하시는지 한번 이야기 해주시면 함께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처음 방문한 클라이언트는 불안감이나 불확실감을 느낄 수 있음

● 첫 면접이 어떻게 진행 될 것이고 얼마동안 진행되며, 첫 면접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들이나 해야 할 것들을 미리 안내해 주고 나서 본격적인 면접을 시작하는 것도 바람직함
● 사회복지사는 혹시 슈퍼비전을 위한 녹음이 필요하면 클라이언트에게 동의서를 받고 실시를 해야 하고,
다른 한쪽에서 관찰자가 있다면 먼저 이야기를 해주어야 함
● 면접 시 사회복지사가 주의해야 할 사항
·  면접을 위해서는 꼭 시간 약속을 지켜야함
·  시간약속을 취소 할 경우에는 반드시 24시간 이전에 사전에 알려주어야 함
·  면접 비용에 대하여 합의된 경우, 면접을 마치고 지불하는 것을 알려주어야 함
·  진행과정에서의 어떤 변화나 위기상황을 사회복지사에게 알려주어야 함
·  클라이언트에게 과제를 부여 시 성실히 임해야 함
·  면접에서 이야기 한 내용을 집에서 반복하며 비난이나 위협을 주어서는 안 됨

 

③ 기관의 정책 및 윤리적 요건에 대한 설명
●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소속기관에 대해 간단한 설명을 해줌
● 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어떤 사람들에게 제공하며, 얼마나, 어떻게 전달하는지를 설명해줌
●  혹시 의문사항이 있으면 친절하게 답 해주고 안내를 해줌
·  예)
√  “저희 기관은 성폭력 피해자를 위한 서비스 기관으로 모든 면접을 무료로 진행되며 법무부의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  “저희 000복지관은 서울시로 부터 위탁 받아 000사회복지법인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 윤리적인 요소 가운데는 클라이언트의 이야기 내용들을 모두 비밀보장이 된다는 것을 알려주어야 함
● 그러나 이런 비밀보장이 어려운 경우도 설명해 주어야 함
● 특히 아동학대에 대해서 교사나 사회복지사는 지역 아동학대 센터나 경찰에 신고 의무가 있음
·  상담사는 교사, 지역 아동학대 센터, 전문가 등과 함께 사례회의를 통하여 빠른 조치를 해야 함
㉮ 사회복지사가 아동 학대(신체구타, 성폭력, 방치 근친상간 등) 사실을 안 경우
㉯ 클라이언트가 자살시도나 위험이 있는 경우에도 자살 예방 핫라인(1577-0119)이나 보호자에게 즉시 알려주어야 하고 전문가에게 슈퍼비전이나 도움을 받아서 자살 예방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함
㉰ 클라이언트가 타인을 해칠 위험이 있는 경우
㉱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나 기관을 대상으로 소송을 제기 할 경우

 

④ 내담자의 주 호소 문제 탐색하기
●  문제에 대한 탐색 시 고려해야 할 사항
㉮ 클라이언트 상황의 특성은 무엇이며, 그 자체는 현재 어떻게 나타나는가?
· 문제의 지속기간은 어느 정도인가? 사회복지사에게 도움을 요청하기 전에 다양한 형태로 해결 노력을 하게 되는데,
그러한 구도에서 볼 때 왜 지금의 시점에서 사회복지사에게 도움을 요청하게 되었는가를 파악하여야 함
㉯ 문제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태도는 어떠한가?
㉰ 클라이언트는 동기가 있으며 문제해결 능력이 있는가? 클라이언트가 과거에 과적으로 적용한 문제해결 기제는 무엇인가?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가
㉱ 현재 문제가 실제적인 문제인가?
·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의식하지 못하거나 또는 이 시점에서 직면하기를 싫어하는 어떤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다른 문제를 표출할 수 있음. 따라서 현재 제시되는 문제가 실제적인 문제가 아닐 수도 있음
㉲ 클라이언트의 목표와 기관에 대한 기대는 현실적인가?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구체적인 목표는 무엇이며,
기관과 사회복지사에 대하여 어떠한 기대를 가지고 있는가?
㉳ 개입에 누구의 관여가 필요한가? 함께 개입해야 할 사람이 있는가를 알아내는 것에 대하여 사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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