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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중심모델 (3) 해결중심모델의 개입과정과 개입기법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by 뜌뜌뜌뜌뜌 2023. 12. 2. 2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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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중심모델의 개입과정과 개입기법
(1) 개입과정
① 개입목적
●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불평거리에 대한 예외적 행동이나 해결방법에 가능한 빨리 초점을 맞춤으로써 불평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개념을 재조정하는 것과 클라이언트가 이야기한 상황에 관하여 문제가 되는 것과 전체 상황을 재구성해 주는 것임
② 개입과정
● 횟수에 제한을 두지는 않으나 일반적으로 6회에서 15회로 제한하며, 치료간격은 1주에서 6주의 간격을 둠
● 해결중심치료
· 일방경(One-way mirror), 인터폰 시스템을 사용함
· 치료팀은 2명으로 1인은 주 치료자이고, 나머지 1인은 보조 치료자이면서 관찰자가 됨
● 치료자는 일방경에 치료자가 한 명 더 있다는 것을 반드시 알려야 함
● 치료시간은 전체 60분으로, 먼저 40분 정도 상담하고 10분 정도 중단한 후 동료 팀과 치료시간에 나왔던 이야기의 내용을 정리함

 

(2) 개입기법
­- Peller & Walter(1998)의 해결중심모델에서 제시하는 주요 기술
● 일반적인 상담 기술
● 해결중심적인 기술
●  메시지 작성 및 전달
● 목표설정
­- 치료자는 기술을 활용하여 클라이언트가 그들의 자원을 발견하고 사용하도록 도움

 

① 상담 기술
㉮ 첫 면접 이전의 변화에 관한 질문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신뢰형성의 기초가 됨
●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능력에 대해 경청하고 이러한 강점을 인정해 줌으로써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로부터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을 갖도록 함

 

㉯ 호기심 갖기(Being curious)
● 병리적 관점보다는 문제해결에 초점을 두고 클라이언트를 진단하거나 특정한 어떤 것을 하도록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것을 성취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명확히 하도록 질문하고 그에 대한 반응에 호기심을 갖는 것임

 

㉰ 초대하기(Invite)
● 클라이언트가 상담으로부터 기대하는 바가 무엇인지, 클라이언트의 목적이 성취되고 문제가 해결되는 것 또는 발전을 나타내는 징조가 무엇인가에 대해 대화하도록 초대함

 

㉱ 격려하기(Encouraging)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가 효과적인 것을 하도록 용기를 북돋아 주는 것이 중요함

 

② 질문 기술
㉮ 첫 면접 이전의 변화에 관한 질문
● 치료 약속을 잡는 것만으로도 클라이언트의 상태는 어느 정도 해결됨
● 그래서 클라이언트가 처음 전화를 걸거나 약속시간을 정한 후부터 처음 면접에 왔을 때까지 변화된 것이 있는지를 묻는 것임
●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났다면, 그렇게 될 수 있었던 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이를 강화하려는 의도가 있음

 

㉯ 예외 질문(Exception question)
● 성공했던 경험과 현재 잘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는 질문으로, 문제해결을 위해 성공적으로 잘 하고 있으면서도 의식하지 못하고 있거나 가치를 두고 있지 못하는 것을 발견하고, 사회복지사가 의식적이고 의도적으로 성공하였던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강화시키는 기술
· 예) ‘언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가?’,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것을 어떻게 아는가?’,
‘어떻게 하면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 같은가?’ 등의 질문이 여기에 속함

 

㉰ 척도 질문(Scaling question)
● 문제의 심각성, 치료목표 성취도, 결과 평가 등을 수치로 표현하는 질문으로 시간제한을 해야 클라이언트가 혼돈하지 않음
· 예) 1부터 10까지 있는 척도에서 10은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확신하는 것을 말하고, 1은 문제가 가장 심각할 때를 말한다.
오늘은 몇 점에 해당하는가?

 

㉱ 대처 질문(Coping question)
● 자신의 미래를 절망적으로 보는 클라이언트에게 사용하는 기술로서,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잘 견디어 더 나빠지지 않은 것을 강조하고 위기에서 대처해 온 방법을파악하며, 그것을 인식, 강화, 확대하기 위해 활용하는 기술
· 예) ‘전혀 희망이 없을 때 어떻게 아침에 일어나서 하루를 보내는가?’, ‘어떻게 모든 것을 포기하지 않고 지탱해 왔는가?’

 

㉲ 기적 질문(Miracle question)
● 치료자가 예외를 발견할 수 없을 때나 목표가 불분명할 때 사용하는 질문
● 현실변화의 구축 가능성에 대한 자기상을 형성하기 위하여 문제가 해결된 미래에 대해 상상해 보고, 해결하기 원하는 것들을 구체화하고 명료화하여, 클라이언트가 안도감, 희망, 용기를 갖도록 하는 기술
· 예) 지난밤에 잠자는 동안 정말 기적이 일어나서 모든 문제가 해결되었어요. 그렇다면, 아침에 당신은 먼저 무엇을 보고 기적이 일어난 것을 알 수 있을까요? 그런 기적이 일어나도록 하려면 당신은 무엇을 해야 되겠습니까?

 

③ 메시지 작성과 전달 및 과제부여 기술
㉮ 메시지 작성과 전달 기술
● 40분 정도 상담한 후, 5분 내지 10분 동안 치료실을 떠나 팀과 자문하는 시간을 갖고 클라이언트에게 제시할 메시지와 과제를 작성함
· 클라이언트가 이미 실시하고 있는 것이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이 되고 좋은 것임을 알리고,  칭찬을 함
· 가능한 한 클라이언트가 사용한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클라이언트의 협조를 증가시킴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목표에 동의하고 긍정적인 방법으로 말해야 함
· 적절한 시기에 도움을 받으러 왔으며 목표가 성취되는 것은 매우 힘든 것이라고 강조함
· 칭찬을 관계성을 가지고 해야 함
· 적절한 문장으로 시작을 해야 함
· 과제를 주기 전에 목표를 명확하게 함

 

㉯ 과제부여 기술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생각, 관찰, 확인, 작은 것 행동하기 등과 같은 과제를 내줌
· 예) 문제가 해결된다면 무엇이 달라질 것인지 생각해 오기, 당면한 문제를 극복한다면 무엇을 할 것인지 생각해 오기,
계속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오기 등임

 

④ 개입목표의 설정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며, 지금-여기(Here and now)에 초점을 두고 다음의 네 가지 질문에 대해 상세하게 서술함
· 클라이언트가 상담을 통하여 원하는 것이 무엇이라고 말하는가?

·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것이 그들에게 어떻게 변화를 줄 수 있는가?
· 클라이언트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클라이언트는 그들이 지금 원하는 것을 얼마나 경험하고 있는가?
● 목표의 설정은 일곱 가지 원칙에 준함
㉮ 클라이언트에게 중요한 것을 목표로 함
· 클라이언트에게 중요한 것과 치료에서 성취하기를 원하는 것을 분명히 하는 것은 사회복지사에게 목표설정을 명확하게 함
㉯ 작은 것을 목표로 함
· 측정할 수 있는 용어로서 작은 목표를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함
㉰ 구체적이고 명확하며, 행동적인 것을 목표로 함
· 애매모호한 목표설정의 문제는 치료과정이 이루어졌는지를 파악하기가 불가능해짐
√ 예) ‘정상적인 생활을 하는 것’, ‘행복하게 되는 것’ 

㉱ 없는 것보다는 있는 것에 관심을 둠
· 목표는 클라이언트가 하지 말아야 하는 것 보다는 해야 하는 것에 관해 설정되어야 함
㉲ 목표를 중시하기보다는 시작으로 간주함
·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처음 단계에서 필요한 것을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설정해야 하며,
한 단계씩 목표를 향해 나아가도록 클라이언트를 도움
㉳ 클라이언트의 생활에서 현실적이고 성취 가능한 것을 목표로 함
·  대부분의 클라이언트는 치료를 위해 자신의 목표가 성취 불가능한 것을 이미 알고 있거나 재조정하고, 좀 더 현실적인 것으로 바꾸기 위해 협상하기도 함
㉴ 해결중심모델에서 개입 목표의 설정은 일곱 가지 원칙에 준함
· 목표 수행은 힘든 일이라고 인식시킴
√ 클라이언트가 변화하는 것이 힘들다는 것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함
√ 목표 수행이 힘들기 때문이라고 생각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자존감이 보호받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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