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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중심모델 (2) 치료자와 클라이언트의 관계유형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by 뜌뜌뜌뜌뜌 2023. 12. 1. 2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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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료자와 클라이언트의 관계유형
­- De Shazer와 Insoo Berg는 치료자와 클라이언트 관계를 방문형, 불평형, 고객형으로 범주를 구분하였음
● 클라이언트는 이러한 3가지 유형 중의 하나에 고정되어 있지 않음
●  면접과정에서 방문객에서 고객으로,
불평자로부터 고객으로 바뀔 수 있음

 

(1) 방문형
­- 특징
● 일반적으로 법원, 직업훈련, 보호관찰관, 학교, 가족, 고용주 등의 명령, 즉 타의에 의해 치료자에게 온 상황에서 볼 수 있음
● 문제에 대한 책임감이 없거나, 자신의 문제를 인정하지 않는 경향이 있음
● 문제해결 동기가 약하고, 가능한 한 치료자와의 관계를 끝내려고 함
­- 유용한 접근법
● 가능한 한 겸손하게 하고, 성실하고 진실한 태도를 취함
● 클라이언트가 항상 상담을 받은 사람들을 볼 수 있도록 함
● 효과가 없는 것보다는 효과가 있는 것을 찾도록 함
● 클라이언트의 의사결정을 존중하고, 자신에게 중요한 것에 관하여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믿어 줌
● 타의지만 치료소에 온 것은 치료를 의뢰한 사람과 잘 지내기 위한 노력이며, 갈등을 최소화하려는 긍정적인 노력인 것은 인정하고 칭찬하고 칭찬할 수 있는 것을 찾음
● 자신에게 좋아지려고 노력하는 일들을 모두 부각시켜 주고 인정해 줌

 

(2) 불평형
­- 특징
● 클라이언트가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고 다른 사람을 위한 목표를 가지고 있을 때 발생함
● 부모, 배우자, 자녀, 고용주가 문제가 있는 것을 불평하는 것임
● 자신은 희생자라고 생각하고, 자신의 위치와 역할을 변화해야 하는 단계에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함
● 문제가 있음을 인식하고 있으나 문제해결 의지는 약하고 사회복지사에게 해답을 얻기 원하는 수동적인 클라이언트임
­ 유용한 접근법
● 사회복지사는 이런 클라이언트를 치료를 받아야 할 대상으로 생각하기보다는 치료를 위한 자원으로서 투자해야 할 대상으로 생각해야 함

● 클라이언트에게 과거와는 다른 방법으로 할 것을 격려함

 

(3) 고객형
­- 고객형 클라이언트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어떠한 것이든 시도하려는 의지가 있는 상태를 의미함
­- 문제를 시인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도움을 요청하며, 변화를 위해 무엇인가를 할 준비가 된 것을 언어적이든 비언어적이든 표현을 함
­- 매우 긍정적이고 협력적인 치료관계로 쉽게 발전할 수 있음
­- 문제는 실제로 고객형의 클라이언트의 비율은 상대적으로 낮음

­- 고객형의 클라이언트가 된다는 것은 단계적인 과정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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