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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행동 모델 (4) 인지행동모델의 개입가정과 개입기법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by 뜌뜌뜌뜌뜌 2023. 11. 23. 2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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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입과정
­- 앞에 기술된 Ellis, Beck 등 다양한 치료모델들이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수행되는 개입과정을 살펴보았음
(1) 초기단계
●  접수
· 클라이언트가 심신의 이완상태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대화할 수 있는 상태를 조성하고 인지치료의 원리와 절차를 간단하게 설명함
●  문제청취
· 클라이언트에게 자신의 문제와 목적을 정확하게 기술하도록 요청함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사이에 충분한 Rapport가 형성되도록 클라이언트가 호소하는 어려움을 그대로 받아들이면서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문제를 이해하도록 노력함
●  문제 우선순위의 설정
·  클라이언트의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들 가운데 우선적으로 개입할 우선순위를 정함
·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성취 가능한 변화를 목표로 선정하는 것이 좋음
·  클라이언트가 선택한 변화를 달성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치료관계는 동반자적 관계로 신뢰하고 존중할 수 있는 친구가 되어야 함
●  자료수집
·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에 대한 사후평가를 위해서는 개입 전의 문제 상황에 대한 자료수집이 필요함
· 문제의 발생빈도, 문제의 정도나 강도, 문제의 지속기간 등을 알아봄

 

(2) 개입단계
① 역기능적 인지 및 부정적 사고체계 탐색과 정황분석
●  클라이언트의 문제 속에 내재하는 비합리적 신념, 왜곡된 인지 및 사고체계를 인식하도록 돕는 단계
② 순기능적 인지 및 사고체계로 전환
● 클라이언트 문제의 무의식적 원인보다는 클라이언트의 행동, 진술된 생각, 감정, 목적에 기초하여 개입함

●  이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병리적인 면보다 강점을 찾아 그것을 이용하고, 클라이언트의 작은 성공에 대하여 칭찬해 줌
③ 변화를 지속시키기 위한 과제 내주기
● 변화된 인지체계가 생활 속에서 지속될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에게 과제를 내줌
● 클라이언트가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자신의 역기능적 자기구술을 발견하여 순기능적 자기 구술로 바꾸는 훈련을 통해 변화하도록 지지함

 

(3) 종결단계
● 클라이언트 문제로서 역기능적 인지 및 부정적 사고체계에 대한 개입을 종결하면서, 얼마나 순기능적인 인지 및 사고체계로 전환되었는가 하는 개입의 목표달성 정도를 확인하는 단계
· 궁극적인 책임자는 클라이언트 자신이며, 어떤 과거의 사건이나 무의식이 현재 행위를 변명해 줄 수 없음을 인식시킴

 

개입기법
­- 인지행동이론에서는 클라이언트의 역기능적인 인지왜곡이나 잘못된 사고, 감정, 행동을 파악하고 이에 대하여 인지 및 행동의 변화를 원조하는 개입전략과 기술을 사용함
­- 클라이언트가 일정한 교육 수준이나 지적 능력을 가진 경우에 한하여 적용이 가능하며 지적 능력이 떨어지는 경우에는 효과성에 많은 제한이 있음
­- 인지행동모델의 주요한 기술

① 긍정적 배려(Positive regard)
● 인지이론치료에서 낮은 자긍심은 부정적 생각으로부터 나오는 자신에 대한 잘못된 정서적 반응으로 봄
● 사회복지사가 치료과정 동안 클라이언트에게 존중과 지지, 그리고 격려를 제공함으로써 클라이언트가 가치 있는 중요한 존재임을 나타낼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됨

 

② 내적 의사소통의 명료화(Clarifying internal communication)
● 클라이언트가 자신에 대해 독백하고 사고하는 것에 대해 사회복지사가 피드백을 제공함
· 자기 자신 및 타인들에게 한 말들 속에 감춰져 있는 인지적 오류와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통찰과 인지적 검토를 통하여 인지적 변화를 도움

 

③ 설명(Explanation)
● 클라이언트가 잘못된 생각들을 변화시키도록 돕는 기법
● 엘리스가 제시한 ABC모델(촉발사건 · ActivatingⓇ 신념 ·BeliefⓇ 정서적결과 · Consequences)에서 클라이언트 자신의 정서가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인식하도록 하는 기법

 

④ 과제기록(Written homework)
● 클라이언트 자신의 비합리적 사고와 문제에 대한 인식을 향상해 새로운 행동이나 변화를 돕는데 유용한 방법으로 Ellis는 합리정서치료 모델의 ABCDE로 도식화한 과정을 사용

 

­- 인지행동모델에서는 클라이언트 생활에서 발생하는 자동적 사고를 감시하고 이에 도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기법이 사용됨

 

㉮ 역설적 의도(Paradoxical intention)
● 특정 행동이 발생할 것에 대하여 클라이언트가 불안해하는 나머지 오히려 더 그 행동을 유발될 때, 클라이언트가 두려워하는 행동을 하도록 지시(이중구속적인 메시지 전달)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인지적 오류에 도전하고 불안을 감소시킴
●  예) 심하지 않지만 직장에서 회의 중에 혹시 여러 사람들 앞에서 말더듬과 떨림을 일으키지나 않을까 하는 불안이 실제 말더듬과 떨림을 야기하는 요인이 됨
· 이 경우 치료자는 클라이언트에게 매 회의가 시작될 때마다 말더듬과 떨림을 의도적으로 시도해 볼 것을 지시함
·  클라이언트가 시도하더라도 그렇게 되지 않았다는 사실은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과거의 끔찍한 불안감을 중단시키는 데 도움을 줌

 

㉯ 소크라테스 문답법
●  소크라테스식 대화는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관점을 이해하고 클라이언트가 논리적인 결론에 도달하도록 사회복지사가 제시한 질문
●  질문은 환자를 함정에 빠뜨리거나 공격하지 않으며, 클라이언트가 객관적이고도 방어적이지 않는 태도로 자신을 볼 수 있도록 함

 

㉰ 이완훈련
●  근육의 수축과 이완, 깊고 규칙적인 호흡, 즐거운 사고나 심상 등을 훈련함으로써 일상생활에서 유발되는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함

 

㉱ 경험적 학습(Experiential learning)
● 인지적 오류에 부합하지 않는 특정한 행동을 하도록 함으로써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인지적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하도록 함
● 자기주장훈련, 모델링, 역할극, 사회기술훈련, 심리극(Psychodrama) 등을 활용할 수
있음

 

㉲ 모델링(Modeling)
● 관찰학습과정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시행착오 학습을 거치지 않고 원하는 행동을 학습할 수 있도록 모델행동을 따라 하도록 함
● 즉석 모델링(Live modeling), 상징적 모델링(Symbolic modeling), 복합 모델링(Multiple modeling), 참여자 모델링(Participant modeling)이 있음

 

㉳ 인지 재구조화
●  클라이언트의 역기능적 사고와 관념을 인식하고 이를 현실적인 사고와 관념으로 대치하고 순기능적일 수 있도록 돕는 것임

 

㉴ 시연(Rehearsal)
● 발달시키고자 하는 행동을 반복적으로 연습함으로써 행동으로 숙달되도록 하는 것임
● 이 기술은 집단상담을 통해 여러 사람의 피드백을 동시에 받을 수 있다는 점이 매우 효용가치가 높음

 

㉵ 자기대화(Self-talk)
● 스스로에게 주는 메시지를 말하며, 자기 대화의 왜곡을 수정하도록 도움으로써 습관적인 사고방식을 변화시켜,
문제가 되는 감정이나 행동을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음

 

㉶ 자기 지시기술(Self instruction skill)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목표나 변화시키기를 원하는 구체적인 행동에 대한 지침과 계획을 세우는 것으로 자기 언어화(Self verbalization)를 활용함
●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로부터 모델링이나 언어적 도움(Verbal guidance)을 받을 수도 있고, 자기 자신에게 말하면서 수행할 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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