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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 (4) 사례관리 과정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by 뜌뜌뜌뜌뜌 2023. 12. 5. 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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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 과정
­-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으나, 그 내용에 있어서는 큰 차이가 없음

­- 일반적으로 사례발견과 접수, 사정, 계획, 개입, 점검, 평가와 종결로 구분함
­- 사례발견과 접수
사례발견 : 복합적인 문제나 욕구를 갖는 대상자를 찾아내는 작업
· 사례관리의 대상이 되는 대상자들 : 대부분은 복합적인 문제를 가지면서 자포자기의 상태에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자발적으로 기관에 접근하는 경우가 드묾
● 사례발견의 방법
· 아웃리치
· 타 기관으로부터 의뢰
· 지역사회 주요 정보 제공자 활용(사회복지전담공무원, 통반장 등)

· 기관의 홍보활동
­- 사정
● 사정(Assessment) : 대상자의 문제와 상황을 검토하기 위한 절차
● 목적 : 대상자 및 그의 사회적, 물리적인 환경의 욕구(Nneed)와 강점(Strength)을 정확히 평가하는데 있음
● 영역
· 사례관리대상자 욕구와 능력의 사정
· 지원체계에 대한 능력의 사정
· 지원체계에 대한 사정
­- 계획
● 계획(Planning) : 클라이언트와의 협조 아래 이루어져야 하며, 사정에서 수집한 정보를 대상자의 욕구충족을 위한 일련의 서비스 활동으로 전환하는 과정임
● 사례계획은 다음의 여섯 가지의 항목으로 구분할 수 있음
① 필요한 서비스에 대하여 우선순위의 영역을 명확히 설정함
② 각각의 영역 내에서 클라이언트의 진행과정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장 · 단기의 구체적 측정목표를 정함
③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개입기술 혹은 개입전략을 실행함
④ 클라이언트가 의뢰되는 기관, 그리고 가능하다면 이러한 기관 내에서 접촉하게 되는 구체적인 개인을 정함
⑤ 활동을 완결할 수 있는 실질적인 시간계획을 수립함
⑥ 서비스 활용과 전달에 잠정적인 방해물을 확인하고 이러한 문제에 대하여 가능한 해결책을 정함(Kirst-Ashman
and Hull, 1999) ­ 

- 개입
● 개입(Intervention) 단계 : 서비스계획을 확립된 절차에 따라서 실행하는 단계임
● 이전 단계에서 수립한 서비스계획을 복합적이고 지속적인 대상자의 욕구에 적절하게 부응하고 원활한 사례관리를 위해서는 지역사회 내 다양한 자원들 간의 연계 시스템
· 구축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자원에 대한 파악이 전제되어야 함

 

­- 점검
● 점검(Monitoring) : 서비스계획과 지원계획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모니터링하는 것
● 서비스계획의 이행 정도와 성취 정도를 파악하는 단계임
­- 평가
● 종결을 결정하기 전 단계에서는 사례관리의 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지에 관한 여부를 판단하는 평가(Evaluation)
작업이 이루어짐
● 평가와 점검은 그 개념상 구별됨
● 점검이 ‘정해진 활동이 계획대로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라면, 평가는 사례관리과정과 사례관리자의 활동이 대상자의 삶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왔는지를 판단하는 과정임
● 사례관리의 평가는 다음과 같은 영역에서 이루어져야 함
· 대상자에 대한 서비스와 자원계획에 대한 평가, 목적달성에 대한 평가, 사례관리서비스의 전반적인 효과성에 대한 평가,
대상자의 만족도에 대한 평가 등임
­- 사례 종결
● 종결은 마지막 단계로서 사례가 완전히 종결되기도 하고 계속 프로그램에 의뢰를 하거나 새로운 서비스계획을 하는 활동이 이루어짐
● 종결의 최종과정은 대상자에 대한 모든 서류정리 완료와 서비스제공자들에게 공지함으로써

이루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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