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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자의 역할과 사례관리의 모델
(1) 역할
- 사례관리자는 복합적인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충족되도록 하는 광범위한 임무를 갖고 있음
- 사례관리자는 사례관리 과정 동안에 다양한 역할과 책임을 수행하게 됨
옹호자 | - 사례관리자로서 옹호자의 역할은 특정 서비스를 클라이언트가 거부당하게 될 때 서비스를 확보하고 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임 - 클라이언트를 대신하여 새로운 서비스나 자원 개발을 돕고 현재의 상태나 규칙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대항자의 역할을 하기도 함 |
중개자 | -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를 적절한 자원과 연결하거나 의뢰하는 것, 서비스의 공급 및 이용을 보장하기 위한 사례감시가 있음 - 이 시점에서는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서비스에 접근하고 창조하며 연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함 |
조정자 | -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의 진전 상황을 모니터하고 팀 구성이나 다른 전문가들과 협력하는 것은 사례관리자의 중요한 역할 - 사례관리자는 수급 자격이 안 되거나, 접근에서 배제되거나, 낮은 서비스의 질 혹은 무관한 서비스의 제공과 같은 문제에 대해 클라이언트를 도울 수 있음 |
상담자 | - 사례관리자의 업무는 상담자로서 클라이언트와의 신뢰 관계를 발전시킴으로써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 클라이언트의 행동 속에 있는 역기능적 측면을 점검하며,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지지망과 같은 자원을 개발하고 유지하는 방법을 알림 |
기획가 | - 사례관리자는 기획가로서 의료적, 심리적, 재정적, 사회적 및 직업영역에 대한 내용을 수집, 정리함 - 사례관리자의 역할은 원조과정의 초기단계에서부터 시작되어 서비스가 종료될 때까지 지속됨 |
기록가 | - 기록가로서 사례관리자는 서비스 전달과정 전체를 통하여 계약, 사정, 계획수립, 서비스 제공 및 평가 등 모든 상세한 정보를 기록함 - 장기보호를 제공하거나 다른 전문가 및 기관과의 의사소통, 점검 및 서비스 비용 청구 시에 중요함 |
(2) 사례관리의 모델
- 가장 잘 알려져 있고 비교적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모델들(김기태 외, 2007)
① 일반주의 모델(Generalist model)
● 여러 가지 사례관리 모델 중 전통적인 케이스워크 모델과 가장 가까운 것임
● 장점
· 클라이언트 각각에게 한 사람의 사회복지사가 배정되어 클라이언트의 치료계획과 서비스 제공에 관한 역할을 담당한다는 점
② 치료자 모델(Primary therapist-case manager model)
● 사례관리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치료를 우선으로 한다는 특징을 가짐
● 장점
· 한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치료, 서비스 접근 및 사례조정의 역할을 함
· 특히 전문인력이 부족한 영역에서는 가장 효과적인 모델
③ 통합된 팀 모델(Interdisciplinary team model)
● 전문 영역 간의 통합적인 전문팀이라는 개념에 기초해서 팀 구성원 각자가 각 분야의 전문 영역 내의 서비스 활동에 대해 특별한 책임을 맡게 된다는 점을 장점으로 삼음
● 사례관리 사회복지사 각자가 사례관리 과정의 특정한 요소(예 : 서비스 계획, 연결, 서비스 조정 등)에 책임을 지게 되고 그들의 전문 활동이 전체적으로 연합하여 사례관리 과정을 완성하게 되는 것이 특징
④ 가족 모델(Family model)
● 가족 모든 구성원들이 전문가들보다 클라이언트에게 더 많은 사례관리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가정에 근거를 두고 있음
● 가족 구성원들이 사례관리 과정에 대한 훈련을 받고, 함께 일하고 상의할 수 있는 전문가가 옆에 있을 때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질과 지속적인 서비스의전달은 큰 영향을 받을 수 있음
⑤ 지지적 원조 모델(Supportive care model)
● 클라이언트가 지역사회에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심리적 지지, 적절한 지원과 가이드는 바로 그들의 이웃이나 지역주민들에게서 찾을 수 있음
● 클라이언트들을 지역사회의 다른 체계들과 연결할 수도 있다는 신념에 기초하고 있음
● 지지적 원조 사회복지사는 지역주민 중에서 선정하여 사례관리사회복지사로 일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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