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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입기술 (9) 변화된 결과의 강화 및 유지와 사후관리

사회학개론

by 뜌뜌뜌뜌뜌 2023. 10. 24. 2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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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된 결과의 강화 및 유지와 사후관리
(1) 변화된 결과의 강화 및 유지하는 기술
­- 클라이언트의 변화된 결과를 강화하고 유지하는 것은 종결에서 다루어야 할 중요한 사항임
● 사회복지사는 변화된 문제나 행동 등의 중요성을 클라이언트에게 인식시킴으로써 새로운 기술을 계속적으로 사용하도록 함
● 환경적 자원의 제공으로 이득을 지속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지역사회자원을 제공함
● 사후서비스로 개입의 효과와 지속적 원조를 위한 계획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함
● 클라이언트의 스트레스와 부정적 상황을 미리 예측하고 그가 속한 환경의 자원체계들을 잘 활용하여 적절하게 대처하도록 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변화된 결과를 강화하고 유지하도록 도움을 주어야 함

 

(2) 사회복지사를 대신할 타인을 초대하도록 하는 기술
­- 앞으로 더 이상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만날 계획을 하지 않고 한 사건을 적절히 종료하는 것은 가장 어려우면서도 반드시 습득해야 할 중요한 기술의 하나임
­- 종결과 관련해서 가장 중요한 기술 중 하나는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우리를 대신해서 보호와 관심, 인내와 지지를 제공해줄 타인을 그들의 생활 속으로 초대하도록 격려하는 것임
­- 사회복지사를 대신할 타인을 초대하기 위한 종결의 예

사례 접촉과 관계를 종결하게 위한 준비
사회복지사 00씨, 우리가 6개월 동안 같이 일하기로 한 것 기억할 거예요. 이제 8주가 남았으니 끝날 때까지 8번 더 만나겠군요.
만남을 끝내는 것은 힘든 일이지만 만남이 끝나면 어떻게 될까 예상해 보고 서로 이야기하면 훨씬 쉬워질 거예요.
8주 후면 우리 일이 끝날 거라고 말하니까 어떤 생각이 들었나요?
클라이언트 이제 8주밖에 안 남았는지는 깨닫지 못했어요.
전 2달 남았고 2달이면 꽤 긴 시간이라고 생각했었는데 8주라고 하니까 정말 얼마 안 남은 것 같군요.
벌써부터 당신 도움 없이는 살아가기가 어려울 것 같아요.
사회복지사 나를 못 만나면 무엇이 가장 아쉬울 것 같나요?
클라이언트 누군가 이야기할 사람이요.
난 아는 사람은 많지만 얘기하기는 어려워요.
당신은 뭐든지 내가 생각하는 걸 말하도록 해줬고, 내가 틀렸다고 바보라고 하거나 닥치라고 한 적이 한 번도 없어요. 
사회복지사 다시 한 번 생각해 봅시다.
새 친구나 새로운 관계를 찾기 전에 정말 아무도 없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당신이 아는 사람 중에 누구에게 이야기하는 것이 제일 쉬운 가요?
클라이언트 내 친구 00이요
사회복지사 좋아요.
00의 어떤 점이 이야기하기 쉽게 해주나요?
클라이언트 나를 절대로 비난하지 않아요.
우리 부모님은 언제나 나를 비난하지만 00은 그러지 않아요.
사회복지사 그러면 나와 00의 공통점은 당신을 비난하거나 헐뜯지 않는다는 건가요?
클라이언트
사회복지사 당신을 비난하지 않는 또 타인이 있나요?
클라이언트 없어요
사회복지사 좀 다르게 얘기해 보죠.
비난받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은 누구죠?
클라이언트 내 동생이요.
야단맞는 걸 싫어하는 데 부모님은 매일 야단을 치죠
사회복지사 이제 당신은 우리 만남이 끝나고 나서 중요한 이야기를 할 만한 사람 2명을 생각해 냈어요.
00과 당신 동생이죠.
그 이유는 이 사람들은 당신을 비난하거나 헐뜯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고요.
앞으로 8주 동안 당신과 그 두 사람, 그 외에도 당신에게 소중하다고 생각되는 모든 사람과의 관계를 강화시키는 작업에 노력을 기울일 것을 제안합니다.
그러면 우리 일이 끝나고 나서도 당신이 이야기할 사람이 있게 되니까요.

 

(3) 사후관리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사후관리의 목적이 클라이언트의 변화에 대한 진전 상황을 점검하는 것임을 확인시켜 줌
● 클라이언트에게 긍정적 기대감을 심어 주는 것이 좋음

- 사후관리의 실시
● 일반적으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공식적 원조관계가 종료된 후 1개월에서 6개월 정도 지났을 때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종결 시와 같은 수준에서 잘 기능하고 있는지 그리고 클라이언트가 잘 적응하고 있는지를 점검함
● 클라이언트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필요한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서 실시됨
­- 이 과정에서 변화를 위한 강화의 기회를 제공했는지의 여부, 사회복지사가 제공한 서비스의 평가, 사회복지사의 기술이 가장 성공적이었는지의 결정을 하는 과정임
­- 계획된 사후관리
● 클라이언트에게 사회복지사의 지속적 관심을 받고 있다는 지지감을 부여함으로써 종결 시의 개입효과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게 됨(사회복지교육연구센터 편저, 2010) ­ 사후관리는 종결 시 클라이언트와 함께 계획할 수도 있고 또는 개입의 전 과정을 계획하는 단계에서 사후관리가 포함되도록 고려할 수도 있음
● 처음 개입계획단계에서부터 포함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함
● 사회복지사는 전화를 하거나 편지를 보내거나 클라이언트 설문지를 만드는 등의 활동을 하기도 함

 

(4) 종결 후 - 되풀이 
­- 원조관계의 종결은 완전한 종결이 아님
● 우리는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재발할 수 있다고 생각함
● 클라이언트는 새로운 문제로 돌아올 수 있고, 과거의 문제로 재방문을 원한다든지, 그들 자신을 더 깊이 탐구하길 원할 수도 있음
● 사실 클라이언트가 같은 사회복지사에게 되돌아오거나 약간의 다른 문제로 다른 사회복지사를 찾는 것은 이상한 일이 아님
● 이 같은 클라이언트의 경우 그들이 성취한 것에 클라이언트의 만족을 보장하는 것은 어려운 일임
­- 사후관리(Follow-up)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변화를 유지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사정해야 함
­- 클라이언트가 부가적인 원조를 필요로 하여 되돌아오고 싶어 하는지를 체크하거나, 다른 사회복지사에게 의뢰를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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