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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행동의 이론과 형태 (4) 집단행동의 형태 ② 여론, 열광, 공황, 집단히스테리

사회학개론

by 뜌뜌뜌뜌뜌 2023. 9. 16. 2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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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여론(public opinion)
 집단행동 분야에서 공중(public)은 의견을 갈라놓는 어떤 이슈에 대해 관심을 공유하고 있는 상당히 많은 사람들을 말한다. 대부분의 사람은 여러 공중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예) 어떤 사람들은 현재의 환경보호정책에 대하여 찬반으로 나뉘어져 있는 공중, 대북정책에 대해 찬반으로 나뉘어져 있는 공중, 인간복제에 대해 찬반으로 나뉘어져 있는 공중 등등의 각각에 대해 일원이 될 수 있음. 

 

 여론은 특정한 이슈에 대한 공중의 집합적인 관점으로 이루어진다. 사람들의 의견은 유동적이고 새로운 상황에 따라 바뀜. 따라서 여론은 특정한 시기의 의견을 말합니다. 여론을 측정하고 결정하기 위해 실시하는 서베이인 여론조사는 어떤 이슈나 정당, 정치인, 정책 등에 대한 공중의 의견이 시간에 따라 얼마나 자주 변하는지를 잘 보여 줍니다. 공공정책을 실시하기 위해 사람들의 지지를 필요로 하는 민주주의에서 정치인들은 특정한 이슈에 관련된 공중의 관점을 평가하기 위해 이러한 여론조사의 결과를 자주 이용합니다. 

 

① 여론주도층(opinion leader)
 다양한 공중의 관점들은 종종 이 관점들을 형성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여론주도층(opinion leader) 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여론주도층은 정치인이나 성직자, 사회운동가, 교수 등과 같이 사회적 지위가 높은 사람들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때때로 여론주도층의 역할은 전문 지식에 근거하기도 합니다.

 

예) 환경과 건강에 관한 문제에 대해서는 과학자의 의견이 영향력이 있음. 

 

대중매체의 핵심적인 위치에 있는 사람도 여론주도층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방송국의 사장이나 또는 사장을 임면할 수 있는 고위정치인과 소유주, 신문사 사주, 신문의 칼럼니스트들은 직간접적으로 여론의 형성에 상당한 영향력을 미칩니다.

 

② 선전(propaganda)
정치인이나 로비스트, 이해집단의 대표자 등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은 영향을 미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이렇게 하는 과정에서 이들은 여론에 영향을 주거나 여론을 형성하기 위해 고의적으로 만든 정보나 관점인 선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상업광고나 정치연설, 일부 조직들의 발표문 등은 어느 정도 선전의 형태들임. 

 

선전은 거짓일 필요는 없지만 그것은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정보는 아닙니다. 선전의 목적은 특정한 관점을 지지하고 그래서 사람들이 이 관점을 가지도록 설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선전이 교육적인 것으로 규정될 경우에는 문제가 발생 됩니다.

 

(4) 열광(crazes)
표출적인 대중행동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형태이다. 여기에는 단기 유행과 유행의 두 가지 형태가 대표적입니다.

 

① 단기 유행(fad)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에 많은 사람들이 열광적으로 따르는 행동의 형태인데, 사람들이 단기 유행을 따르는 이유는 대부분 그것이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근래에 많은 단기 유행이 왔다가 사라졌습니다.

 

예) 스트리킹(공공장소에서 벌거벗고 뛰는 행위)이나 디스코, 삐삐(비퍼), 남자들의 머리염색, 찢어진 청바지 등. 

 

단기 유행은 자신의 정체성을 강조하고 개성을 돋보이게 하는 방법을 제공하기도 하는데, 따라서 단기 유행은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시키고 있는 과정에 있는 젊은이들 사이에서 보통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단기 유행에 참여하는 것, 즉 많은 사람들이 하는 것을 따라 한다는 것은 개성의 부족함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② 유행(fashion)
 특정한 시기에 성행하는 특정한 행동이나 겉모양의 스타일을 말합니다. 비록 유행은 단기 유행 보다 더 오래 지속되지만 유행이라는 말 자체는 일시성을 의미합니다. 상대적으로 유행은 변화를 강조하는 현대사회의 산물인데, 전통사회의 안정은 유행을 불필요로 하며 나아가 바람직하지 못한 것으로 만들었습니다. 유행은 종종 상품을 팔기 위한 상업적 목적을 위해 창조됩니다. 새로운 의상 스타일은 사람들로 하여금 현재의 옷을 벗어 던지고 최신의 패션을 입도록 요구합니다. 새로운 헤어스타일은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는 헤어스프레이나 무스(mousse), 염색약, 미용사의 서비스를 사용하도록 요구합니다.

 새로운 휴대폰은 사람들로 하여금 다양하고 복잡한 기능과 서비스를 비싼 가격에 이용하도록 유혹합니다. 단기 유행과 달리 유행은 종종 기업체나 디자이너, 광고, 미디어 등을 포함한 조직화된 노력에 의해 나오기도 합니다. 모든 유행이 경제적 의도나 효과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일부 유행은 사회적 지위에 대한 관심으로부터 나옵니다. 새로운 형태의 행동에 참여하는 것은 특정한 내집단의 성원임을 표시하고 또한 특정한 지위를 부여해 줍니다. 즉, 특정한 브랜드의 승용차나 스포츠, 말투 등을 좇는 것은 이들 대상과 행동에 부여된 사회적 지위를 얻으려는 노력의 결과입니다. 유행이 확산되고 보다 많은 사람들이 참여함에 따라 유행은 특정한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는 기능을 상실하게 됩니다. 유행의 성공은 바로 그 유행의 매력을 잠식하게 되고, 결국 모든 유행의 운명은 유행에 뒤져 낡아지는 것입니다.

 

(5) 공황(panic)
 공황은 어떤 실제적인 또는 지각된 위험으로부터 황급히 달아나려는 사람들의 집단적인 행동을 말합니다. 공황은 합리적인 해결책을 찾는 능력을 감소시키는 엄청난 두려움을 경험할 때 일어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람들의 시각은 좁아지고 대안적인 행위들은 인식되지 않습니다. 사람들의 행동은 비합리적이고 자기중심적이 되는 경향이 있고,종종 역효과를 내기도 합니다. 공황 상황에서 고함이나 비명, 혼란과 무질서는 보통의 일인데, 적절한 행위에 관해 알맞은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분명한 의사소통 망이 별로 없습니다. 

 

예) 사람들이 붐비는 장소에서 화재로 인해 야기된 대부분의 죽음이 하나밖에 없는 출구에 몰리거나 조급하게 창문으로 미리 뛰어내린 사람들에게 나타남. 

 

(6) 집단히스테리(mass hysteria)
 실제적인 또는 지각된 어떤 강력한 힘의 위험이나 위협에 대한 반응으로 두려움과 광적인 활동이 급격하게 확산되는 형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위험이나 위협은 사람들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전달됩니다. 전달받은 사람은 전달한 사람과 유사한 열광적 반응을 보입니다. 

 

예) AIDS 와 같은 특정 질병이나 사건에 관련해서 가능성이 높은 집단에 대해 테러나 린치를 가하는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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