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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개입모델 (5)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위기개입모델 사례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by 뜌뜌뜌뜌뜌 2023. 11. 26. 2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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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의 역할
­- 클라이언트의 무력감을 줄이면서 임파워먼트로 이끄는 사회복지사의 역할에는 다음의 세 가지가 있음(Morales
and Sheafor, 2001)
① 자원 자문가(Resource consultant)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자긍심과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는 방식으로 클라이언트와 자원을 연계시키는 역할을 담당함
② 민감성 증진 역할(Sensitizer role) : 클라이언트가 현재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스스로의 지식을 얻는 데 도움이 되는 모든 역할행동들을 사회복지사는 병행해야 함
③ 교육자/훈련자 :
사회적으로 살아가는 동안 겪게 되는 문제들의 해결 혹은 과업의 완수를 위한 학습과정을 사회복지사는 관리하는 역할을 하게 됨

 

위기개입모델 사례
(1) 사례 개요

- 클라이언트는 현재 복지시설에서 모(42세), 오빠(13)세와 함께 생활하고 있는 4세 여아로서 오빠의 성폭력이 의심되어 기관 사회복지사에게 의뢰되었음
­- 모는 아들이 동생의 음부를 만진 것 같다며, 사회복지사에게 음부의 약 3cm의 상처를 봉합했다는 내용의 소견서를 갖고 왔음
­- 사회복지사는 위기개입모델을 적용하여 이 사례에 개입하였음

 

(2) 개인력
­- 클라이언트는 4세 여아로 모, 오빠와 함께 1년 전부터 00원에서 생활하고 있음
­- 2년 전 아버지가 사망한 이후 입소하였고, 언니(17세)는 현재 가출하여 연락이 두절되었음
­- 모는 기초생활 수급권자로서 중졸 학력으로 인지기능이 약간 떨어지며, 현제 봉제공장에 다니고 있음
­- 오빠는 6학년으로 학교에 잘 다니나 학업능력이 현저히 떨어지고 위생 상태가 좋지 않아 또래에게서 놀림을 당하는 경우가 많음
­- 클라이언트는 낮 동안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으며 주로 오빠와 많은 시간을 보내는 편임

 

(3) 위기 사정
­- 모가 아들을 가해자로 지목함에 따라 클라이언트뿐만 아니라 모와 오빠와의 관계에서 심리적으로 매우 심각한 손상이 예상됨
­- 모와 오빠가 언어적 능력이 매우 낮은 수준이고 클라이언트 또한 아직 어린나이로서 의사표현이 분명하지 않아 위기 발생 당시 정확한 정보수집이 어려운 상태임
­- 위기분류사정체계를 기초로 하여 사정한 결과 총점이 22~25점으로 클라이언트는 불평형 및 비유동적인 상태로써 현저한 위기 상황에 처해있다고 판단됨
- 클라이언트의 지지체계인 모가 지적 수준이 낮으며,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인 점을 고려할 때, 사회복지사의 구체적이며 지시적인 접근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판단됨

 

(4) 개입 단계
­- Aguilar(1998)의 사정단계, 치료개입의 계획단계, 개입단계, 위기의 해결 및 향후 계획단계 등의 4단계의 위기개입 과정으로 본 사례를 적용하였음
① 1단계 : 사정단계
클라이언트, 모, 오빠와의 상담 결과 확인된 위기 문제는 다음과 같음
· 클라이언트의 오빠에 의한 성폭력 여부
· 클라이언트 및 가족의 신체적, 정서적 위기
· 모의 아동 방임
● 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 및 위기상황의 확인, 수행할 계약의 수립
· 사회복지사는 위기사건의 발생을 알게 된 직후부터 클라이언트뿐만 아니라 모, 오빠를 대상으로 개별 상담을 실시함으로써 비유동적인 상태에 있는 클라이언트와 가족을 지지
· 사회복지사는 우선 가족이 정서적 안정과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가족 성원의 이야기를 경청하면서 상담하였음
· 다음으로는 가족의 경제적 어려움을 지원하며 즉각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아동학대 전문기관, 관련 병원 등에 연계

 

② 2단계 : 치료개입의 계획단계
● 성폭력 발생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아동보호 전문기관에 클라이언트를 의뢰함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모, 오빠와 함께 교통사고가 발생했다는 현장을 방문하여 교통사고 여부에 대해 조사함

● 성폭력 발생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방법으로 인형놀이를 활용한 놀이치료를 통해 성학대를 파악함
● 사회복지사는 산부인과 의원에 클라이언트를 데리고 방문함

 

③ 3단계: 개입단계
● 본 단계부터는 적극적이며 지시적인 사회복지사의 개입이 시작됨
● 담임교사의 의견에 따라 오빠에 대해서도 심리 및 지능 검사가 필요하다는 사실이 의논 됨
● 산부인과 담당의사는 진료 당시에는 나타나 있지 않았던 음부의 멍 자국을 발견하고, 교통사고 당시 넘어지면서 뾰족한 부분에 찢겨져 난 상처 일 가능성이 있다는 소견을 말해 주었음
● 아동보호전문기관과 학교 교사는 대안탐색 단계에서 활용 가능한 주요 '대처기제'가 되었음

 

④ 4단계 :  위기의 해결 및 향후 계획단계
● 전 단계에서 성폭력이 발생되지 않았음이 확인되었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모의 아동 방임이 현 위기 상황을 초래한 원인 중 하나라고 사정하고, 아동 방임의 위기를 새로운 위기로 설정하고 이에 대하여 개입하기로 계획하였음
· 경제적 어려움을 지원하기 위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가족이 향후 시설 퇴소 시에도 국민기초생활 수급 자격과 동시에 장애수당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음
· 모의 아동 방임 행동에 대해 개입하였음
  아동의 위생, 식사 · 건강, 학습, 등 여러 측면에서 필요한 양육에 대해 반복적으로 교육을 실시할 예정임
· 시설 퇴소 후 클라이언트 가족이 지원체계를 가질 수 있도록 함
  현재 유일하게 왕래하고 있는 이모와의 상담을 통해 생계유지를 위한 구체적 계획 등에 대해 의논하고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함
­- 본 사례는 위기개입 결과 성폭력이 아닌 아동 방임이라는 새로운 위기사건으로 발견되었으므로 향후 클라이언트의 모를 사회복지사의 계획실행에 참여시키는 것이 관건임
- 모가 책임감을 가지고 적적한 양육을 할 수 있도록 아동 방임의 위기를 인식시키고 부모역할 교육에 적극 참여하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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