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요양직무향상과정 (10) 신체 배출물 처리하기 & 오염 세탁물 처리하기

여러가지 지식

by 뜌뜌뜌뜌뜌 2024. 2. 29. 23:15

본문

728x90
반응형

23. 신체 배출물 처리하기
▶ 신체 배출물
- 대상자에게서 나오는 혈액이나 가래, 소변, 대변 등의 배설물

 

▶ 린넨용품 관리 방법
- 린넨 용품에 묻은 미생물이 환경과 사람에게 오염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 혈액, 배설물, 분비물, 체액 등으로 오염된 것은 따로 수거하여 별도로 세탁실로 보낸다. 

- 피부나 점막이 오염되지 않도록 운반, 처리한다.- 침구는 71℃ 이상의 물에 25분 간 세탁하여 대부분의 미생물을 제거한
다.

 

▶ 위생 관리 지침 기본원칙
- 음식을 먹고 마시거나 흡연, 전화기 사용, 약물 복용, 화장, 콘택트렌즈 착용 전에는 반드시 손을 씻는다. 

- 일을 시작하기 전에 노출된 상처 부위는 방수 드레싱이나 장갑 등으로 덮는다.

- 절상이나 찰과상을 입게 되면 즉시 비누나 흐르는 물로 씻고 방수 드레싱을 한다.

- 휴식, 식사 시에는 작업장으로부터 멀리 떨어진다.

- 사람을 통한 오염을 막기 위해 보호구를 착용하며, 이를 사용한 후에는 모두 안전하게 폐기하거나 세탁한다.

 

▶ 위생 관리 지침 부가원칙
- 업무 중 피부를 베이거나 찔릴 가능성이 있다면 날카로운 기구의 사용을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

- 불가피하게 이러한 도구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 안전하게 도구를 다루고 폐기하는 작업 방법이 교육되어야 하며, 적절한 보호구가 제공되어야 한다.

- 체액이 분무될 수 있는 작업의 경우 눈과 입을 보호할 수 있도록 마스크나 보안경이 제공되어야 한다. 

- 작업 중 분진이나 비말이 발생할 수 있는 경우에는 작업장을 청소할 때 브러시보다 진공청소기를 사용하고, 냉각탑을 다루는 작업으로부터 비말이 발산되지 않도록 주의하며, 이러한 것이 불가능할 경우 적절한 호흡기 보호구를 착용한다.

 

24. 오염 세탁물 처리하기
▶ 오염 세탁물 처리 시 운방방법
- 오염 세탁물은 기타 세탁물이 오염되지 않도록 별도의 용기에 넣어 운반하여야 한다. 

- 혈액이나 체액으로 오염된 세탁물을 묶고 옮기는 과정에는 피부나 점막, 의복이 오염에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 혈액이나 체액 등이 묻은 세탁물이 피부에 닿았을 경우에는 흐르는 물과 비누로 충분히 닦아낸다. 

- 운반 용기는 주 1회 이상 소독하여야 한다. 

 

▶ 오염 세탁물 처리 시 취급 관리방법
- 오염 세탁물은 이를 취급하는 직원과 주위 공기가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가능한 한 취급을 최소화한다.

- 세탁실에서 오염된 린넨 용품을 취급하는 직원은 감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가운, 마스크, 장갑을 착용하도록 한다. 

- 세탁물 처리 작업장은 항상 청결을 유지하고 주 1회 이상 소독을 하여야 한다. 

- 세탁물의 분류 과정에서 발생된 쓰레기 등은 위생적으로 처리하여야 한다. 

- 처리 업자는 세탁물의 처리 시설과 같은 시설에서 일반 세탁물을 처리하여서는 안된다. 

- 의료기관은 다음의 세탁물을 재사용의 목적으로 세탁하거나 처리 업자에게 처리를 위탁하여서는 안된다.
 ⦁피, 고름이 묻은 붕대 및 거즈
 ⦁마스크, 수술포 등 일회용 제품류
 ⦁바이러스성 출혈열(신증후군 출혈열(유행성출혈열), 황영, 뎅기열, 마버그열, 에볼라열 및 라사열의 경우) 환자의 혈액이나 체액으로 오염된 세탁물
 ⦁크로이츠펠트, 야콥병(CJD) 및 변종 크로이츠펠트, 야콥병(vCJD) 확진 또는 의심 환자의 중추신경계 조직으로 오염된 세탁물

 

출처 : 에듀빈 - 현장에서 필요한 요양직무향상과정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