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년도 운영 평가의 내용
- 어린이집의 운영은 3월에 시작되어 다음 해 2월에 마무리된다. 매년 2월은 지난 연도 1년 동안의 운영 전반을 평가하고 이를 토대로 3월부터 시작되는 새로운 해의 운영 계획을 수립하는 달이다. 이러한 순환 과정은 보육의 질이 향상되는 원동력이 된다.
- 평가의 내용에 따라 보육교직원과 부모를 대상으로 평가를 요청할 수 있다.
- 부모 대상의 전년도 운영 평가 내용은 운영 현황, 보육 과정, 건강·영양· 안전 관리, 부모 참여 프로그램, 정보 공개, 반별 운영 등의 항목으로 구성할 수 있다.
- 보육교직원 대상의 전년도 운영 평가 내용은 운영 철학, 보육 목표, 운영 현황, 보육 과정, 건강·영양·안전 관리, 부모 참여 프로그램, 지역 사회 관련, 반별 운영 등의 항목으로 구성할 수 있다.
▶ 어린이집 운영 평가의 시기와 횟수
- 운영 평가의 시기와 횟수는 어린이집의 규모와 인력, 상황 등을 고려한 뒤에 선택하여 적용한다.
- 수시 평가는 평가 시기가 행사 직후에 즉각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신뢰성이 높다. 그리고 행사에 참여한 전체 대상에게 평가를 의뢰한다는 점에서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다. 다만, 평가할 때마다 평가 설문지를 작성하여 평가를 의뢰하고 결과를 취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 분기별 평가는 분기마다 평가 시간, 평가 인력 등이 필요하므로 업무에 부담이 가해질 수 있다.
- 반기별 평가는 연 2회 실시함에 따라 상반기 평가의 결과와 개선 사항을 하반기에 곧바로 반영하여 실행할 수 있다.
▶ 공공형 어린이집 운영기준에 대한 세부 사항 - 개방성
- 모든 보육실의 복도 창문 또는 보육실 문에 투명창을 설치한다.
- 인터넷 카페, SNS, 블로그 등의 온라인 소통 창구를 운영한다.
- 부모가 볼 수 있도록 식단 및 급식 사진(중식)을 매일 온라인 창구에 공개한다.
- 주방을 상시 공개한다.
▶ 공공형 어린이집 운영기준에 대한 세부 사항 - 참여성
- 연 1회 부모 만족도 조사를 시행하고, 신입원아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한다.
- 연 2회 부모 개별 상담과 부모교육을 실시한다.
- 분기마다 1회 운영위원회를 열어 논의하고 부모 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연중에 걸쳐 부모의 어린이집 참관을 실시한다.
<출처 : 에듀빈 - 한번에 해결하는 어린이집 보육활동 A to 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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