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성 (5) 성에 대한 관점 ① 성 차별 주의, 기능론적관점과 갈등론적 관점

사회학개론

by 뜌뜌뜌뜌뜌 2023. 9. 1. 22:59

본문

728x90
반응형

성에 대한 관점

(1) 성 차별주의
 한 성(sex)  이 다른 성보다 본래적으로 열등하다고 보는 관점, 주로 신체적 속성의 유사성에 기초하여 묶여지는 어떤 개인들의 전체 범주를 규정하였습니다.
이 범주들에 대해 고정관념을 갖고서 사회경제적 기회를 제한한다는 측면에서 인종차별주의와 유사합니다. 성차별주의의 이념은 태어날 때부터 남자가 여자보다 우세하다는 믿음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주요 종교들이 이러한 관점을 뒷받침하는 믿음체계와 관행을 부분적으로 나마 지니고 있습니다.

 

예) 기독교의 구약성서에는 ‘우주의 왕이신 하나님이시여, 내가 여자로 태어나지 않게 하신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신약성서에는 ‘남자는 하나님의 이미지이며 하나님의 영광을 반영하는 반면,여자는 남자의 영광을 반영한다 ’, 이슬람의 코란에는 ‘남자는 하나님이 부여하신 탁월한 특질에 의해 여자보다 우월하다.’ ‘ 그리고 유교에는 삼종지도(三從之道)’ 등과 같은 가르침이 남존여비의 관점을 담고 있음.

 

성차별주의는 개인적 형태뿐만 아니라 제도적 형태도 지닙니다.
달리 말하면, 남성의 타고난 우월성에 대한 믿음은 사회적 구조에 내재화되어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의도하든 안하든 간에 상관없이 여성의 사회적 및 경제적 기회에 영향을 미칩니다.
한편 제도적 성차별주의는 개인적 성차별주의보다 남녀평등의 실현에 더 해롭스비다.
여자에게 편견을 갖고 차별하는 개인은 구체적으로 확인이 되고 또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그의 관점과 행위가 변화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도적 성차별주의는 개인적 차원에서 직접 다룰 수 없고, 또 널리 퍼져 있어 바꾸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2) 기능론적 관점
 기본적으로 만약 전부는 아니더라도 대부분의 사회가 남성 지배적 유형을 보여준다면 이것은 결국 남성 지배적 유형이 최소한 어느 정도는 사회에 기능적이고 이롭기 때문이라는 입장을 견지합니다.

즉 기능론은 생물학적 성의 차이가 근본적으로 남녀를 구분하였기 때문에 이에 근거하여 서로 다른 과업과 역할을 성에 따라 할당하는 노동의 분화는 매우 효율적이라는 주장입니다.
오래 전 인간에 있어서 모유의 수유는 갓난아이의 생존에 필수적입니다.
모유의 생산은 어머니만이 가능하기 때문에 모유의 수유는 어머니가 아이와 같이 있을 것을, 즉 아이가 있는 가정에 머무르는 것을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기능론자들은 시간이 흐르면서 여자는 자녀양육과 가사를 책임지고 대신 남자가 바깥세계를 맡아보는 성별 노동 분화 방식이 자연스레 발달해 왔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기능론자들은 이러한 전통적 성별 노동 분화가 지금에도 여전히 효율적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가족도 하나의 집단으로서 다양한 과업과 역할들이 존재하는데, 각각에 알맞은 전문가를 필요로 합니다.
특히 가족은 생존과 유지를 위해 내부적으로 가족 구성원들 간의 관계를 책임지는 표출적 (expressive)지도자와 가족을 바깥 세계와 연결해 주는 도구적(instrumental)  지도자가 필요합니다.
비록 필연적으로 여자가 표출적 지도자가 되어야 하고 남자가 도구적 지도자가 되어야 한다는 근거는 없지만 이미 생물학적 특성에 기초하여 남녀 간의 역할을 체계적으로 나누어 놓았기 때문에 이러한 기존의 성별 노동분화를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보았습니다.

 

(3) 갈등론적 관점
갈등론자에게 있어 기능론자들의 주장은 단순히 지배집단의 권력을 정당화시켜 주는 이념으로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어떻게든 일단 남성과 여성의 사이에 권력 차가 발생하게 되면 그러한 차이는 유지되게 됩니다. 그러한 차이로 인해 이익을 보는 집단 즉 힘 있는 집단이 기존의 상황을 바꿀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갈등이론가들은 성역할 차이의 원천을 경제적 불평등에서 찾고 있습니다.
전통적 역할에서 남자는 여자보다 훨씬 많은 경제적 기여를 하기 때문에 거기에 합당한 많은 위세와 권력을 가집니다. 막시스트의 전통을 쫓는 갈등이론가들은 성별 계층이 생산수단의 사적 소유에서 시작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일부 남자들은 재산에 대한 통제권과 물건에 대한 처분권을 소유할 뿐만 아니라 여성에 대한 권력도 얻습니다. 성차별에 대한 경제적 요인의 중요성은 남성과 여성이 사회의 경제에 비교적 비슷하게 기여하는 사회에서는 불평등이 별로 나타나지 않는 예에
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오늘날 기능론과 갈등론은 성 차이에 대해 과거에 비해서는 의견의 불일치가 덜합니다. 많은 갈등론자들은 생물학적 성에 따른 전통적 노동의 분화가 과거에는 기능적이었을 수 있다는 생각을 수용하였습니다.다른 한편 점점 많은 수의 기능론자들은 전통적 성역할이 이제 더 이상 과거처럼 기능적이 될 수 없다는 점을 이해하였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