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성 (4) 성 역할 - 성 사회화 (가족, 또래집단, 학교, 대중매체)

사회학개론

by 뜌뜌뜌뜌뜌 2023. 8. 31. 23:22

본문

728x90
반응형

(3) 성 사회화
 인간은 거의 본능적인 생물학적 존재로 태어나지만 오랜 기간 가족을 포함한 다른 사회적 기관들과의 사회적 상화작용을 통해 그 사회의 문화를 내면화하면서 사회적으로 능력 있는 ‘인간’이 됩니다.
현재 인간이 가지고 있는 지식과 믿음, 가치, 태도 등은 바로 이러한 사회화의 결과입니다.
대부분의 사회는 남성다움과 여성다움의 문화유형을 가지고 있으며, 남자와 여자에게 각자의 성에 적합한 문화유형을 학습시키고 또 이에 맞는 방식으로 행동할 것을 기대합니다.
이러한 행동유형의 학습에는 가족이나 또래집단, 학교 대중매체 등과 같은 다양한 사회적 기관들이 연관되어 있습니다.

 

남성다움’과 ‘여성다움’ 행동유형 비교 [출처: Appelbaum&Chambliss, 1997]

남성다움 여성다움
적극적,공격적, 계산적 및 판단력 있는, 합리적, 강한, 독립적, 높은 성욕, 지저분한, 논리적, 기계적, 경쟁적, 지배적, 사실적 소극적, 방어적,양육및 원조적, 감성적, 약한 성욕, 직관적, 부드럽고 섬세한, 비논리적 ,예술적 ,협조적,종속적,  약한 의존적

 

① 가족
 부모는 아이가 태어나자마자 아이의 생물학적 성에 따라 아이를 다르게 대합니다. 일반적으로 부모는 자신의 어린 아들과 딸이 어떻게 행동해야 되는지에 관한 어떤 역할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역할기대(role expectation) 는 다양한 의사소통방식으로 자녀에게 전달됩니다.
우선 남자아이는 남자이름을, 여자아이에게는 여자이름을 붙입니다. 남자아이는 적극적이고 사나우며, 자주적이길. 여자아이는 얌전하고 상냥하며 의존적이길 기대되며 그렇게 되도록 배웁니다.
남자아이가 울면 부모는 곧장 "사내자식이 울면 못쓰지" 라며 타박합니다. 반면 여자아이가 울면 부모는 남자아이보다 훨씬 빨리 응답하고 “계집아이라서 잘 우는 구나” 라면서 달래줍니다.
또한 아이들의 옷과 장난감도 부모의 성역할에 대한 기대감을 반영합니다.


예) 남자아이의 옷은 짙은 색으로 활동하기 편하고 기능적인 ‘남성복’, 여자아이의 옷은 밝은색의 멋을 강조하는 '여성복'임. 남자아이의 장남감은 자동차나 트럭, 로봇, 운동기구, 총,군인모형제작 등이, 여자아이를 위한 장난감으로 인형이나 화장품 소꿉놀이기 등이 선호됨.

 

최근 들어 성역할의 사회화가 자녀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인식한 일부 부모들은 의식적으로 이러한 전통적 성역할을 자녀들이 답습하지 않도록 여러 가지 노력을 시도하였습니다.
이들 부모는 자녀에게 어릴 때부터 남녀평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비성차별적인 경험의 기회를 아들과 딸에게 똑같이 제공하였습니다.

 

예) 이들 부모는 딸에게 체력과 정신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운동을 가르치고 성격에 있어서도 독립심과 개척정신을 가지도록 하며 아울러 아들을 청소와 요리 등의 가사에 참여시킴.  사려 깊고 남을 보살피는 성격을 가지도록 사회화시키는 일에 적극적인 역할을 함.

 

② 또래집단
또래집단도 성역할의 사회화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 소년과 소녀 또래집단의 활동은 매우 다릅니다.  소년들은 보통 축구나 야구 농구 등의 스포츠와 같은 단체활동에 참가합니다. 이런 활동은 경쟁과 규칙이 매우 중요합니다. 반면에 소녀들은 규칙이 별로 엄격하지 않은 활동을 많이 합니다
이런 활동은 격식 없이 자발적으로 일어나며 별로 조직화 되어 있지 않습니다.

 

예) 노래 부르기와 수다 떨기.

 

아이들에게 있어 또래집단의 의견은 성정체감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또래의 압력은 일생에 걸쳐 계속해서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특히 부모의 그늘에서 벗어나 집 밖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급격히 증가하기 시작하는 십대에 강하게 나타납니다. 아이들은 대개 10살이 지나면 나름대로의 성정체감을 분명히 갖고서 남자아이들은 특히 남자답게 행동하려 합니다.
아이들은 서로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러한 성정체감과 행동을 재확인하면서 자기들의 규범으로 받아드립니다. 만약 성정체감에 대한 또래집단의 기대감에 동조하지 않을 경우 이는 매우 고통스럽고 치욕적인 결과, 즉 따돌림이나 조소, 조롱, 놀림 등을 불러옵니다. 아이들이 사춘기를 지나 청년기에 접어들면 성정체감에 대한 동조의 압력은 조금씩 약화되기 시작합니다. 사회의 여러 집단과 기관으로부터 성역할에 대한 다양한 모델과 대안을 접하기 때문입니다.

 

③ 학교
유치원부터 대학까지 학교는 성별화된 제도로서 작용됩니다. 초 중 고등학교의 교과서는 보통 소년과 소녀를 고정화된 성역할 모델로서 묘사합니다.

 

예) 교과서의 줄거리에서 남자는 용감하고 적극적인 반면 여자는 자애적이고 소극적으로 기술됨. 직업에 있어서도 남자는 정치인이나 법조인, 의사, 대기업 사장 등과 같이 사회적으로 활동범위가 넓고 보수가 많은 직업으로, 여자는 간호사나 비서 보육교사 디자이너등과 같이 상대적으로 활동범위가 제한. 부속적 틍징을 가진 직업.

 

일반적으로 중고등학교 이후의 성별화된 과목선택은 전통적 성역할을 반영. 남학생은 기술이나 공업을, 여학생은 가정이나 가사를 선택하는 경향이 높은데 뿐만 아니라 초등학교 졸업 후 많은 수의 남학생들은 남자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진학하고 여학생들은 여자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진학합니다.
교사는 가정에서의 부모 못지않게 공식적인 교육내용의 전달과 비공식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④ 대중매체
 다수의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의사소통의 양식인 대중매체는 사회화의 중요한 담당자입니다. 대중매체는 한편으로 기존 사회의 가치와 태도를 반영할 뿐만 아니라 다른 한편으로 이것들을 사람들한테 전달하여 수용하도록 하는 역할을 담당하기도 합니다.
특히 오늘날에는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 텔레비전과 라디오,신문, 책 등의 전통적 매체 이외에 인터넷과 위성방송, TV , 케이블 등의 보다 새롭고 강력한 매체들이 등장하였으며 대중매체의 영향력은 점점 사람들의 행위와 의식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중매체는 여전히 기존의 전통적인 성역할을 전달하고 강화하는데 한 몫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예) TV ,프로그램에서 남자는 대부분 억세고 용감한 검사나 경찰, 훌륭한 과학자, 뛰어난 의사, 모험심이 강하고 예리한 판단력을 갖춘 대기업 사장, 해결사 등으로 묘사. 이들은 대부분 드라마내의 상황을 주도하는 인물로 소개됨. 그러면서도 이들은 가사에 대해 잘 모르거나 무관심한 ‘대범한’ 인물로 소개됨.

여자들은 사회적으로 지위나 보수가 낮은 직업에 주로 종사. 이들의 주 활동 무대는 가정인 경우가 대부분.

여자들은 예쁘고 미모에 관심이 많으며 남자에게 의존적.
만약 여자가 씩씩하고 용감한 배역을 맡으면 그 프로그램은 코메디일 확률이 높음.
 남녀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연애프로그램에서 여자는 화려하고 예쁘지만 지적인 주제에 대해서는 별로 언급하지 못하고 대신 남자 진행자의 말에 동조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광고에서도 전통적인 성정체감과 성역할에 근거하여 보통 남자는 남성과 관련된 물품을 여자는 여성과 관련된 물품에 등장합니다.

 

예) 고급승용차와 스포츠용품, 증권이나 금융 관련 비즈니스 광고에는 남자가, 세탁기와 청소기, 전자레인지, 밥솥 등의 가전제품과 아파트와 화장품 체중조절 다이어트 식품 성형병원,  성적 이미지와 관련된 술 등의 광고에는 여자가 주로 등장.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